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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104 - 114
김지아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론학과) , 박지훈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landscape and significance of Korean feminist documentaries produced in the postfeminist era when the categorization of women is fragmented and the effectiveness of feminism is suspected. We discussed how Korean feminist documentary directors define the concept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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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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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 여성주의 다큐멘터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여성주의의 폐기가 주요담론이 되어가는 포스트페미니즘 시대에서도 여성주의를 표방한 다큐멘터리가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오늘날의 한국 여성주의 다큐멘터리가 비정규직 여성, 성노동자 여성, 장애인 여성, 성소수자 여성 등 서로 다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여성의모습을 담아낼 뿐 아니라 이주노동자, 게이, 성전환남성과 같이 여성이 아닌 소수자들도 다루며 그 주제와 서술 대상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 |
초기 여성주의 다큐멘터리엔 무엇이 있는가? |
다큐멘터리 연구에서 여성주의 다큐멘터리는 종종 언급되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여성 노동자들의 관점을 다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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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시간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음은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 오늘날 여성주의라고 하면 막연한 거부감과 불편함을 표출하는 일반의 인식은 이러한 변화를 잘 말해준다. 여성주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시간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음은 온라인상에서 확산되는 여성에 대한 혐오, 여성주의자를 폄하하는 단어들의 등장, 남성연대의 이슈화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성차별을 인지하고 있는 여성들조차 스스로를 여성주의자라고 칭하기를 꺼리거나 여성주의 자체를 부정하기도 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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