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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
Relativ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Reinforcement on the Customer Service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423 - 434  

최신정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이계훈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문광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오세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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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적강화기법과 부적강화기법의 상대적인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두 강화 조건에서 처치를 받은 목표 행동 외에 처치를 받지 않은 비목표 행동에까지 처치 효과가 확산되어 반응일반화가 일어나는지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세 곳의 편의점에서 근무하는 5명의 종업원이 연구에 참가하였으며, ABC/ACB 피험자 내 역균형 설계가 적용되었다. 기저선(A 단계) 측정이 끝난 후 세 명의 참가자들에게는 정적강화를 제공 하였으며(B 단계), 그 후 부적강화를 제공하였다(C 단계). 나머지 두 명의 참가자들에게는 기저선(A 단계) 이후 부적강화를 먼저 적용 한 후(C 단계), 정적 강화를 적용하였다(B 단계). 연구 결과, 처치를 받은 목표 서비스 행동에서는 정적강화가 부적강화에 비하여 종업원들의 서비스 행동을 더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비목표 행동에 있어서는, 두 강화 조건모두 대부분의 행동에서 반응일반화를 유발하였지만 강화 조건에 따른 비목표 행동의 차이는 각 행동별로 상이하였다. 사후 인터뷰결과 정적강화 조건에서는 긍정적 정서를 그리고 부적강화 조건에서는 부정적 정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근로자의 직무수행 향상을 위해 정적강화 기법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e effects of positive and negative reinforcement on customer service behaviors. In addition, we examined whether the intervention would lead to response generalization on non-target behaviors. Five employees at three different convenient stores participated and ABC/AC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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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두 처치 기법의 차이가 처치를 받은 목표 행동뿐만 아니라 처치를 받지 않은 비목표 행동에까지 확산되어 반응일반화와 역작용을 수반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을 관찰 하기 위하여 행동 체크리스트(behavior checklist)를 개발하였다. 행동 체크리스트는 [그림 1]과 같이 환영 인사, 환송 인사, 고객과 눈 맞추기, 할인 및 적립카드 제안하기, 미니 스낵바 청소, 매장 바닥 청소 행동을 포함한 6개 행동들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두 처치 기법의 차이가 처치를 받은 목표 행동뿐만 아니라 처치를 받지 않은 비목표 행동에까지 확산되어 반응일반화와 역작용을 수반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현장에서 종업원들의 서비스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상대적인 효과성을 검증한 실증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특히, 두 강화 조건에 따른 비목표 행동의 상대적인 변화를 검증한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적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서 재검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그리고 서비스 행동을 포함하여 조직 상황에서 두 강화 조건의 상대적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어떠한 강화기법을 통해 조직원의 수행을 향상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가 종업원들의 고객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효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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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자극 기반 처치란 무엇인가? 행동주의적 처치 기법들은 크게 선행 자극(antecedent)에 기반한 처치와 결과(consequence)에 기반한 처치로 구분할 수 있다. 선행자극 기반 처치는 행동 발생 전에 존재하는 자극을 조작함으로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서비스 분야에서는 과업 명료화, 목표 설정과 같은 처치 기법이 적용되 었다. 반면 결과에 기반한 처치는 특정 행동 발생 후 유관적인(contingent) 결과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처벌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강화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사용된다.
행동주의적 처치 기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근로자의 서비스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직행동관리(OBM: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분야의 연구들은 행동주의적 처치 기법을 적용하고 그 효과 성을 검증해왔다. 행동주의적 처치 기법들은 크게 선행 자극(antecedent)에 기반한 처치와 결과(consequence)에 기반한 처치로 구분할 수 있다. 선행자극 기반 처치는 행동 발생 전에 존재하는 자극을 조작함으로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서비스 분야에서는 과업 명료화, 목표 설정과 같은 처치 기법이 적용되 었다.
부적강화의 적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렇지만 부적강화의 적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부적강화는 사람들이 혐오적인 자극을 회피 또는 도피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행동만을 하도록 하며, 그 이상의 노력에 대한 동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14]. 즉,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막을 수 있는 정도의 수행을 하게 되며, 기업에서 원하는 최대한의 노력은 하지 않게 된다. 둘째, 부적강화는 증가시키고자 하는 목표 행동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비목표 행동 또한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산업현장에서 안전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적강화를 적용하는 관리자가 있다면, 근로자들은 안전 행동을 하는 대신에 최대한 관리자의 눈에 띄지 않도록 노력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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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탁진국, 정성모, "서비스풍토의 선행변인과 결과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3권, 제2호, pp.91-10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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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 Gracia, E. Cifre, and R. Grau, "Service quality: The key role of service climate and service behavior of boundary employee unit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35, No.3, pp.276-298, 2010. 

  4. S. Loewy and J. Bailey, "The effects of graphic feedback, goal setting, and manager praise on customer service behavior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27, No.3, pp.15-26, 2007. 

  5. 이세호, "골프연습장 고객접점서비스가 서비스질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428-437, 2009. 

  6. 최철재, 박승환, "이동통신사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서비스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344-356, 2009. 

  7. R. I. Sutton and A. Rafaeli, "Untangl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layed emotions and organizational sales: The case of convenience store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1, No.3, pp.461-487, 1988. 

  8. R. W. Malott, "Notes from introspective behaviorist: Achieving the positive life through negative reinforcemen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24 No.1/2, pp.75-112, 2004. 

  9. J. Michael, "Positive and negative reinforcement, a distinction that is no longer necessary; or a better way to talk about bad thing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20, No.1, pp.3-27, 2004. 

  10. A. Rice, J. Austin, and N. Gravina, "Increasing customer service behaviors using manager-delivered task clarification and social praise,"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42, No.3, pp.665-66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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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M. J. Bateman and T. D. Ludwig, "Managing distribution quality through an adapted incentive program with tiered goals and feedback,"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23, No.1, pp.33-55, 2003. 

  13. N. M. Ashkanasy, C. E. J. Hartel, and C. S. Daus, "Diversity and Emotion: The New Frontiers in Organizational Behavior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Vol.28, No.3, pp.307-338, 2002. 

  14. A. C. Daniels and J. E. Daniels, Performance management: Changing behavior that drive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4th ed.). Tucker, GA: Performance Management, 2004. 

  15. A. C. Daniels, Bringing out the best in people: How to apply the astonishing power of positive reinforcement. NY: McGraw-Hill., 1994.. 

  16. B. A. Iwata, "Negative reinforcement in a applied behavior analysis: An emerging technology,"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20, No.4, pp.361-378, 1987. 

  17. S. L. Carter, "A comparison of various forms of reinforcement with and without extinction as treatment for escape-maintaine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43, No.3, pp.543-546, 2010. 

  18. 이재희, 오세진, "안전행동 향상을 위한 칭찬과 처벌의 상대적 효과 비교",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2권, 제3호, pp.21-26, 2010. 

  19. B. A. Iwata and J. S. Bailey, "Reward versus cost token systems: An analysis of the effects on students and teacher,"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7, No.4, pp.567-576, 1974. 

  20. A. Baron, "Avoidance and punishment." In I. H. Iversen & K. A. Lattal(Eds.), Techniques in the behavioral and neural sciences: Vol.6. Experimental analysis of behavior(Part 1, pp.173-217). Amsterdam: Elsevier. 

  21. A. F. Costantini and K. L. Hoving, "The effectiveness of reward and punishment contingencies on reponse inhib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16, pp.484-494, 1973. 

  22. C. C. Piazza, G. P. Hanley, L. B. Bowman, J. M. Ruyter, S. E. Lindauer, and D. M. Saiontz, "Functional analysis and treatment of elopement,"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30, No.4, pp.653-672, 1997. 

  23. T. D. Ludwig and E. S. Geller, "Assigned versus participative goal setting and response generalization: Managing injury control among professional pizza delivere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2, No.2, pp.252-256, 1997. 

  24. L. K. Miller, "Avoiding the countercontro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Vol.24, No.4, pp.645-647, 1991. 

  25. B. F. Skinner, Science and human behavior. New York: Macmillan, 1953. 

  26. T. D. Ludwig and E. S. Geller, "Intervening to improve the safety of delivery drivers: A systematic behavioral approach,"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19, No.4, pp.1-124, 2000. 

  27. K. F. Winsted, "Service behaviors that lead to satisfied customer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4, No.3/4, pp.399-417, 2000. 

  28. A. E. Kazdin, Single-case research designs: Methods for clinical and applied setting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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