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Healthy Lifestyle toward Wine Selection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478 - 487  

최성임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임은순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김창용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와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3년 8월 29일 - 9월 29일까지(30일) 수집되어 285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견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회귀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결과,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건강에 대한 의지라는 3개의 요인으로 이루어졌으며 와인 선택속성 또한 와인라벨 특성, 경험적 특성 그리고 추천요인인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건강에 대한 의지와 경험적 특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라이프스타일 중 건강에 대한 의지형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선택속성은 와인라벨특성과 경험적 특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characteristics of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influence each other, and how healthy life and wine selection themselves influenc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wine.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as taken from a sample of 285 persons d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들이 와인선택속성 중 어떠한 요인이 와인 구매 만족도를 확인하고 있다. 본 연구 또한 선행연구들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의 유의한 영향관계와 와인을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속성간에 영향관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각각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건강라이프스타일은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요인명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그리고 건강에 대한 의지로 명명되었다.
  • 정준변량의 해석에 흔히 사용되는 3가지 방법으로는 (1)정준가중치(canonical weights 혹은 standardized coefficients), (2)정준적재량(canonical loadings 혹은 structrue correlations), (3)정준교차적재 량(canonical cross-loadings)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정준교차 부하량 값을 사용하여 평가기준과 평가지표와의 관계를 살펴 보았으며 또한 교차 부하량의 절대치 값은 최소 0.3이 상의 값을 가지는 표준화 정준계수의 값을 토대로 두집단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 와인 선택을 위한 고객의 선호도를 확인하기 위해 스페인의 두 도시 Aragon과 Navarra를 대상으로 와인구매 결정시 와인 선택속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15][16]. 고재윤·만명봉·이수백[17]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소비 가치와 와인선택속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외적 정보를 5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관계를 파악하였고 소비가치 중 기능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보다는 상대적으로 감성적 가치요인을 중요시 할수록 와인브랜드특성 요인과의 연계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H1 : 건강라이프스타일은 와인선택속성과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 건강 라이프 스타일은 와인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와인선택속성은 와인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 라이프스타일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의 선택에 따라 건강과 관련된 행동의 총체로서 정의된다[4].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적인 삶의 양상의 일부이면서 건강상태와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적인 행동이며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행위로서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5].
표적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수시로 분석하고 평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라이프스타일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 태도, 신념 및 외부의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표적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수시로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7].
손일락·김연선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구분하였습니까? 식생활 라이 프스타일은 와인 선택속성 중 생산 환경적 특징요인과 음용 용도요인 그리고 기초지식·외관적 정보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일락·김연선[10]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행추구형, 건강 추구형, 안전 추구형, 장식 추구형, 미각 추구형, 웰빙 추구형등 6개로 구분하였으며 군집분석을 통하여 6개집단의 외식행동에 관해 군집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김지윤[11]은 와인 선택속성을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각각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바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 향유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지 집단이 내재적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션유형 추구형,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이 외부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S. Kolpan, B. H. Smith, and M. A. Weiss, WINE WISE, The Culinary instiute of American., 2008. 

  2. 관세청, 최근 와인.위스키 수입동향, 2013. 9. 

  3. www.seoul.co.kr//news/newsView.php?codeseoul&id20121022025001&keyword와인은 건강에 좋다 

  4. C. Willian, M. Christine, and D. Dewaal. "Health Lifestyles in Russia and the Socialist Heritag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43, pp.42-55. 

  5. 신혜숙, "여대생의 건강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28권, 제4호, pp.992-1002, 1999. 

  6. D. Gochman, "Health Behavior Research, congnate Disciplines, Future Identity, and an Organizing Matrix: An Integration of Perspectives," health Behavior, New York: Plenum. Vol.4, pp.395-425. 

  7. 이영숙, 정명숙,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정보탐색이 의료서비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경제연구, 제9권, 제1호, pp.97-116, 2003. 

  8. 고재윤, 정미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1호, pp.51-57, Tourism Research, 제26호, p.19-34, 2006. 

  9. 임영미,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손일락, 김연선 "청주지역 대학생들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행동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347-355, 2008. 

  11. 김지윤, "웰빙라이프스타일이 와인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제26호, pp.19-34, 2008. 

  12. 김소연, 김선이,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온라인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제2호, pp.75-97, 2012. 

  13. 고재윤, 장미란, "와인소비자 유형별 와인레이블정보의 중요도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0권, 제1호, pp.403-42, 2006. 

  14. 전진화, 방진식, 최태호, "와인 소비자의 선택속성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2권, 제2호, pp.88-105, 2006. 

  15. M. Corduas, L, Cinquanta, and C. Ievoli, "The importance of wine attributes for purchase decisions: A study of Italian consumers' perception,"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28, pp.407-418. 

  16. J. T. Gil and M. Sanchez, "Consumer Preferences for wine Attribute: A Conjoint Approach," British Food Journal, Vol.99, No.1, pp.3-11. 

  17. 고재윤, 만명봉, 이수백, "소비가치와 와인선택속성의 관계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4호, pp.235-252, 2011. 

  18. 송경숙, "와인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와인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31-446, 2012. 

  19. 이자윤, 김성윤, 문혜선, "주관적 계층의식과 관여도 수준에 따른 와인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2호, pp.151-168, 2013. 

  20. 차석빈, 김홍범, 오흥철, 윤지환, 김우곤, 사례를 통해 본 다변량 분석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8. 

  21. http://food.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2/11/2008121101057.html 

  22. 김지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료이용행태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1998. 

  23. 강명근,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1 

  24. 서진우, 허경숙, "와인구매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이 선택속성,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2권, 제5호, pp.225-241, 2010. 

  25. 손재근, 이정은, "웰빙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의 지각된 가치와 신뢰, 고객만족간의 관계", 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pp.213-229, 2009. 

  26. 전진화, 방진식, 최태호, "와인 소비자의 선택 속성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와식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88-105264, 2006. 

  27. 정용해, "와인구매동기 세분화에 따른 와인선택속성 및 구매 후 만족의 차이", 와식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pp.243-264,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