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와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3년 8월 29일 - 9월 29일까지(30일) 수집되어 285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견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결과,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건강에 대한 의지라는 3개의 요인으로 이루어졌으며 와인 선택속성 또한 와인라벨 특성, 경험적 특성 그리고 추천요인인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건강에 대한 의지와 경험적 특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라이프스타일 중 건강에 대한 의지형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선택속성은 와인라벨특성과 경험적 특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와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3년 8월 29일 - 9월 29일까지(30일) 수집되어 285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견강 라이프스타일와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준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결과,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건강에 대한 의지라는 3개의 요인으로 이루어졌으며 와인 선택속성 또한 와인라벨 특성, 경험적 특성 그리고 추천요인인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건강에 대한 의지와 경험적 특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 라이프스타일 중 건강에 대한 의지형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선택속성은 와인라벨특성과 경험적 특성이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characteristics of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influence each other, and how healthy life and wine selection themselves influenc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wine.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as taken from a sample of 285 persons du...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characteristics of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influence each other, and how healthy life and wine selection themselves influenc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wine.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as taken from a sample of 285 persons during the period of August 29, 2013 to September 29, 2013. Extrapolating from the data, thre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a healthy lifestyle were identified: health confidence, health sensibility and a desire for good health. Thre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wine selection were also identified: wine label, wine experience and wine recommendation. The relations of influence between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ng attributes were analysed through canonical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This report concludes that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strongly influence each other and their combin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of wine. Among the different healthy lifestyle characteristics identified, the desire for good health was the primary factor that significantly influenced wine satisfaction. With regard to wine selection, the label of wine and experience of wine were the primary factors that significantly influenced win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the characteristics of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influence each other, and how healthy life and wine selection themselves influenc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wine.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as taken from a sample of 285 persons during the period of August 29, 2013 to September 29, 2013. Extrapolating from the data, thre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a healthy lifestyle were identified: health confidence, health sensibility and a desire for good health. Three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wine selection were also identified: wine label, wine experience and wine recommendation. The relations of influence between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ng attributes were analysed through canonical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This report concludes that healthy lifestyle and wine selection strongly influence each other and their combination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of wine. Among the different healthy lifestyle characteristics identified, the desire for good health was the primary factor that significantly influenced wine satisfaction. With regard to wine selection, the label of wine and experience of wine were the primary factors that significantly influenced win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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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들이 와인선택속성 중 어떠한 요인이 와인 구매 만족도를 확인하고 있다. 본 연구 또한 선행연구들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의 유의한 영향관계와 와인을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속성간에 영향관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각각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건강라이프스타일은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요인명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그리고 건강에 대한 의지로 명명되었다.
정준변량의 해석에 흔히 사용되는 3가지 방법으로는 (1)정준가중치(canonical weights 혹은 standardized coefficients), (2)정준적재량(canonical loadings 혹은 structrue correlations), (3)정준교차적재 량(canonical cross-loadings)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정준교차 부하량 값을 사용하여 평가기준과 평가지표와의 관계를 살펴 보았으며 또한 교차 부하량의 절대치 값은 최소 0.3이 상의 값을 가지는 표준화 정준계수의 값을 토대로 두집단간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와인 선택을 위한 고객의 선호도를 확인하기 위해 스페인의 두 도시 Aragon과 Navarra를 대상으로 와인구매 결정시 와인 선택속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15][16]. 고재윤·만명봉·이수백[17]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소비 가치와 와인선택속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외적 정보를 5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관계를 파악하였고 소비가치 중 기능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보다는 상대적으로 감성적 가치요인을 중요시 할수록 와인브랜드특성 요인과의 연계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H1 : 건강라이프스타일은 와인선택속성과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다.
H2 : 건강 라이프 스타일은 와인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와인선택속성은 와인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건강 라이프스 타일 변수로는 ‘건강에 대한 기사나 TV프로그램을 되도록 본다’, ‘정기적으로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먹곤 한다’, ‘특별히 아픈 데가 없어도 보신용으로 한약(보약)을 먹는다’, ‘ 몸에 좋다는 음식만을 골라먹는 편이다’,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이나 약국을 찾는다’, ‘나는 나의 건강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전반적으로 건강한 편이다’, ‘나는 건강유지를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적당한 몸매 유지를 위해 신경을 많이 쓴다’, ‘내가 병에 걸렸을 때 얼마나 빨리 회복될 수 있는 가는 나 자신의 행동에 달려있다’, ‘내 인생에 있어서 건강은 가장 중요한 재산이다’, ‘나는 평소 단 음식을 좋아 한다’, ‘나는 육식보다 채식을 즐긴다’ , ‘나는 카페인이든 음료를 가급적 삼간다’, ‘나는 평소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한다’, ‘나는 평소에 충분한 수면이 이루어지는 편이다’, ‘나는 평소에 술을 많이 먹는 편이다’ 등 변수를 이용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와인선택속성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1개의 항목에 대해 리커트 5점 척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척도는 이자윤·김성윤·문혜선[19]의 연구를 토대로 와인의 선택속성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의 응답자들은 와인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또한 설문 일을 기점으로 1년 안에 와인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8월 29일부터 2013년 9월 29일까지이며, 320부를 배부하여 300부를 회수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8월 29일부터 2013년 9월 29일까지이며, 320부를 배부하여 300부를 회수하였다. 이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했거나 연구목적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의 응답자들은 와인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또한 설문 일을 기점으로 1년 안에 와인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3년 8월 29일부터 2013년 9월 29일까지이며, 320부를 배부하여 300부를 회수하였다. 이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했거나 연구목적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 선택속성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α 값을 확인한 후 정준상관분 석을 실시하였으며 각각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정준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표 5]와 같다. 정준상관분석은 다변량 분석기법으로써 2개 이상의 종속변수들과 2개이상의 독립 변수들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으로 복수의 상호 독립적인 정준함수(canonical functions)을 도출시 켜준다[20].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Cronbach’ α 값을 사용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Cronbach’s α 값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는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본래의 변수들이 갖는 의미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보다 적은 수의 합성변수로 요약하는 R-type 요인분석과 주성분분석을 통한 직각회전인 varimax방법을 사용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Cronbach’ α 값을 사용하였다.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관해 김지윤[22]과 강명근[23]과 김소연·김선이[12]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17개의 변수를 이용하였다.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라이프스타일 형식인 AIO 조사도구를 기본으로 건강과 관련된 행태롤 포함하고 선행연구에서 적용하였던 형식의 건강 라이프스타일을 측정도구로 이용하였다.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관해 김지윤[22]과 강명근[23]과 김소연·김선이[12]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17개의 변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척도는 이자윤·김성윤·문혜선[19]의 연구를 토대로 와인의 선택속성을 이용하였다.
와인의 선택속성은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요인분석은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동일하게 R-type요인분석과 주성분분석을 통한 직각회전인 Vari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Cronbach’s α 값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송경숙[18]은 와인선택속성이 와인 관여도에 따라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가격과 레이블 그리고 와인특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성, 가격 그리고 와인특성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와인관여도가 높아질수록 재구매의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관여도는 와인선택속성의 레이블요인과 재구매 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 “건강라이프 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가설검증결과, 첫 번째 “건강라이프스타일은 와인선택속성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건강라이프스타일의 요소 중 ‘건강에 대한 의지요인’과 와인선택속성의 요소 중 ‘경험적 특성요인’이 상대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현재 본인의 건강을 과신하는 ‘건강자신감요인’이나 본인의 건강에 대해 예민한 ‘건강민감성요인’보다 본인의 건강은 스스로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강에 대한 의지요인’이 와인을 직접 마셔보고 체험해본 ‘경험적 특성’이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000)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민감형과 건강 자신감요인은 와인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후 각각의 요인은 연구에 이용한 것이므로 공선성 통계량 값은 공차한계 1.
건강 추구형 라이프스타일은 생산·환경적 특징요인과 음용용도요인 그리고 기초지식·외관적 정보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속성간에 영향관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각각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건강라이프스타일은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요인명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그리고 건강에 대한 의지로 명명되었다. 와인선택 속성 또한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3개의 요인명은 와인라벨특성, 경험적 특성 그리고 추천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가격과 레이블 그리고 와인특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지역성, 가격 그리고 와인특성 요인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와인관여도가 높아질수록 재구매의도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관여도는 와인선택속성의 레이블요인과 재구매 의도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자윤·김성윤·문혜선[19]은 와인에 관한 관여도에 따라 와인선택속성의 차이를 파악하였으며 와인의 관여도가 높은 집단은 와인라벨특성, 추천요인, 경험적 특성이 와인의 구매횟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여도가 낮은 집단은 추천 요인과 주변조화가 와인의 구매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가설인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와인 구매 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건강 라이프스타일 중 ‘건강에 대한 의지요인’만이 구매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은 점점 바뀌고 있다. 따라서 건강라이프스타일과 와인선택속성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또한 와인 구매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들이 와인선택속성 중 어떠한 요인이 와인 구매 만족도를 확인하고 있다.
총3개의 정준상관함수가 도출되었으나 그 중 하나만이 유의한 정준상관함수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정준상관함수만 나타내었다. 정준함수1의 정준식의 상관계수는 0.
와인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는 와인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건강에 민감하거나 혹은 건강에 대해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보다는 본인의 건강은 본인이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는 요인과 본인이 직접 와인을 구매하고 마셔본 경험적 특성 요인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와인선택속성 중 본인이 와인을 구매하고 만족했던 경험이 건강에 대한 의지요인을 가진 소비자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과 같은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와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와인선택을 잘했다고 생각한다’, ‘기대에 비해 만족한다’, ‘가격 대비 만족한다.
선행연구중 이자윤·김성윤·문혜선의 연구에서는 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 와인라벨의 특성요인은 와인의 구매횟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에 대한 경험적 요인은 구매횟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라벨의 특성요인과 경험적 요인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민감형과 건강 자신감요인은 와인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후 각각의 요인은 연구에 이용한 것이므로 공선성 통계량 값은 공차한계 1.0으로 독립변수 들간의 다중 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표 6]과 같다.
본연구의 시사점은 와인과 건강에 대한 정보들이 많지만 실제적으로 와인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현재 자신의 건강에 대해 불신이나 과신을 하는 소비자들 보다 건강에 대한 의지가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서 와인과 건강의 연결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홍보를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가설인 “와인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와인의 라벨특성요인’과 ‘경험적 특성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중 이자윤·김성윤·문혜선의 연구에서는 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 와인라벨의 특성요인은 와인의 구매횟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와인에 대한 경험적 요인은 구매횟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라이 프스타일은 와인 선택속성 중 생산 환경적 특징요인과 음용 용도요인 그리고 기초지식·외관적 정보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 구매 시 만족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단일요인으로 총4개의 변수로 구성되었으며 ‘와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와인 선택을 잘 했다고 생각한다’, ‘기대에 비해 만족한다’, ‘가격 대비 만족한다’ 등 4가지 변수들의 요인명은 와인 구매 만족도로 명명하였다.
와인라벨특성 t=3.333 (p<0.000)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험적 특성은 t=5.244(p<0.000)으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경험적 특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냈고, 와인 라벨 특성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라이프스타일은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요인명은 건강자신감, 건강민감형, 그리고 건강에 대한 의지로 명명되었다. 와인선택 속성 또한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3개의 요인명은 와인라벨특성, 경험적 특성 그리고 추천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고재윤·만명봉·이수백[17]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소비 가치와 와인선택속성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외적 정보를 5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관계를 파악하였고 소비가치 중 기능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보다는 상대적으로 감성적 가치요인을 중요시 할수록 와인브랜드특성 요인과의 연계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하여 와인의 맛과 향을 중요시 고려하는 한국인들과 감성적 가치를 중요시 고려하는 중국인들과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다. 송경숙[18]은 와인선택속성이 와인 관여도에 따라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전체 응답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와인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해 본 결과, F=4.510(p<0.004)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에 대한 의지가 t=3.278(0.000)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으로 나타났다. 정준함수1의 결과로는 건강 라이프스타일 요인중 건강에 대한 의지(0.800)와 와인선택속성요인 중 경험적 특성(-0.784)이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준함수1의 중복성 지수는 건강라이프스타일의 33.
총3개의 정준상관함수가 도출되었으나 그 중 하나만이 유의한 정준상관함수로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정준상관함수만 나타내었다.
000)으로 나타났다. 총분산 설명력은 65.38%로 나타났다.
김지윤[11]은 와인 선택속성을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각각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바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 향유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지 집단이 내재적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션유형 추구형,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이 외부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건강 추구형 집단은 내재적속성과 외부적속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숙·정명숙[8]은 건강 라이프 스타일을 건강관심, 식습관, 건강유지, 식품 기호도로 구분하여 의료서비스 만족과 구전의도,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건강을 지향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즉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의 선택속성 사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각각의 변수, 즉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와인 선택속성은 와인 구매 후 느끼는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와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
본 연구의 한계는 와인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향후 연구는 본 연구에서 이용된 단순한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아닌 조금 더 확장된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레드와인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건강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분석 방법으로 더욱 실증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 라이프스타일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건강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의 선택에 따라 건강과 관련된 행동의 총체로서 정의된다[4]. 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적인 삶의 양상의 일부이면서 건강상태와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적인 행동이며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행위로서 건강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5].
표적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수시로 분석하고 평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라이프스타일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 태도, 신념 및 외부의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의해 변화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표적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수시로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7].
손일락·김연선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구분하였습니까?
식생활 라이 프스타일은 와인 선택속성 중 생산 환경적 특징요인과 음용 용도요인 그리고 기초지식·외관적 정보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일락·김연선[10]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행추구형, 건강 추구형, 안전 추구형, 장식 추구형, 미각 추구형, 웰빙 추구형등 6개로 구분하였으며 군집분석을 통하여 6개집단의 외식행동에 관해 군집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김지윤[11]은 와인 선택속성을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각각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바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 향유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지 집단이 내재적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션유형 추구형, 합리성 추구형, 사회성 추구형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이 외부적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27)
S. Kolpan, B. H. Smith, and M. A. Weiss, WINE WISE, The Culinary instiute of American., 2008.
C. Willian, M. Christine, and D. Dewaal. "Health Lifestyles in Russia and the Socialist Heritag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43, pp.42-55.
신혜숙, "여대생의 건강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28권, 제4호, pp.992-1002, 1999.
D. Gochman, "Health Behavior Research, congnate Disciplines, Future Identity, and an Organizing Matrix: An Integration of Perspectives," health Behavior, New York: Plenum. Vol.4, pp.395-425.
이영숙, 정명숙, "의료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과 정보탐색이 의료서비스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경제연구, 제9권, 제1호, pp.97-116, 2003.
고재윤, 정미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1호, pp.51-57, Tourism Research, 제26호, p.19-34, 2006.
임영미,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M. Corduas, L, Cinquanta, and C. Ievoli, "The importance of wine attributes for purchase decisions: A study of Italian consumers' perception," Food Quality and Preference, Vol.28, pp.407-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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