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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서비스 품질과 방문동기가 관람객 만족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립중앙박물관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and Visit the Motivation on Visitors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in Museum. -Focused on National Museum of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515 - 527  

소은혜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이경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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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박물관 서비스 품질 척도와 박물관 관람동기 요인이 만족도, 행동의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ZB의 SERVQUAL모형을 박물관에 맞는 척도로 재구성하였으며 박물관 방문동기의 경우에는 손일화(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설문은 230개의 설문지 중에서 214개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설문은 국립중앙박물관을 한 번이라도 관람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2013년 5월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해 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박물관에 맞는 서비스 품질 척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후 2013년 7월 29일부터 2013년 8월 23일까지 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SPSS 20.0을 통해 인구통계적인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논문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cronbach ${\alpha}$ 값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각 요인들 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AMOS를 통해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경로계수의 적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전시 서비스 품질 척도의 경우 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방문동기의 경우에는 만족도에 일부 유의한 영향을 끼쳤으며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factors to measure Museum Service Quality (SERVQUAL) and Visitors' motivation. The survey was analyzed with 214 questionnaires out of 230 ones and it was conducted by those who have once visited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Pre-test was conducted from May, 2013.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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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2의 경우 박물관 방문 동기 척도를 통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지적동기의 경우 (CR: –1.
  • 아래는 각 세부 가설 간 경로의 표준화 계수이다. 각 가설의 채택 유무는 CR값과 유의확률을 통해서 가설 채택유무를 파악하고자 한다.CR값은 1.
  • 본 논문에서는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동시에 방문동기를 고려하여 관람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각각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아내어 박물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자 하며 동시에 관람객들이 박물관 방문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셋째, 박물관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람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서비스 품질 측정에 있어서 박물관의 특수성을 고려한 각각의 서비스 품질 측정이 추후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에 있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동시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변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동시에 방문동기에 있어 가장 유의한 변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둘째, 서비스 품질 측정에 있어서 박물관의 특수성을 고려한 각각의 서비스 품질 측정이 추후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에 있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동시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변수가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동시에 방문동기에 있어 가장 유의한 변수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박물관의 경우 교육적 특성 뿐 아니라 여가의 기능까지 고려되고 있으므로 교육적 역할과 관람객의여가의 기능까지 고려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박물관에 있어 중요한 기능인 교육적인 부분을 변수로 사용하여 서비스 품질 측정에 사용하고자 한다. 임지은(2010)의 연구에서는 전시의 내용적 부분을 교육적인 측면으로 바라보았으며, 전시 내용의 측정 항목 중교육적인 유익함과 전시물 등에 대한 교육적 유익함을 통해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 있어서 방문동기와 동시에 박물관의 전체적인 서비스를 통해 관람객의 만족도를 이끌어 내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대해서 의의가 있다. 박물관의 방문동기를 통해 관람객의 개인적인 선택에 대해 고려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을 통해 박물관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려하였다. 이러한 두 부분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관람객과박물관 서비스가 동시적으로 작용할 때의 만족도와의유의성을 알아보고자 했다.
  • 본 논문에 있어서 관람객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변수에 대해 파악하고자한다. 서비스 품질의 경우 신뢰성을 제외한 항목들이 채택되었으며 방문동기의 경우 지적동기를 제외한 항목들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경우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매개효과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동시에 방문동기를 고려하여 관람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각각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아내어 박물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고자 하며 동시에 관람객들이 박물관 방문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재구성한 박물관 서비스 품질 척도와방문동기가 각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SPSS20.0을 이용한 요인분석과 AMOS를 통해 CR값과 유의확률을 파악하여 박물관 서비스 품질과 방문동기, 행동의도와 만족도간의유의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품질은 신뢰성을 제외한 항목인 교육효과, 편리성, 전시시설, 응답성이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교육효과가 가장 유의한 영향을 끼쳤다.
  • 본 논문에서는 탐색적 요인 분석 후 요인별로 각각의 요인들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고자 하며 본 논문에 있어서는 AMOS를 통해 확인적 요인의 모델의 적합도와 경로분석을 통해 본 논문의 가설의 적합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해 세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연구하고자 한다. 첫째로는 박물관 관람동기의 하위요인과 박물관 서비스 품질 측정의 하위요인을 통하여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있어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관람객 만족도의 척도는 각각의 설문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평가 척도 이론(수정된 SERVQUAL, 박물관 방문동기)을 이용하여 박물관의서비스 품질 척도를 재구성하였으며, 이 재구성한 박물관 서비스 품질 척도와 방문동기가 관람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 서비스 품질을 조정하여 연구를 하고자 한다. 1차 예비 설문조사를 통하여 기존 SERVQUAL 척도인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 신뢰성, 응답성의 다섯 가지 측정 항목을 통해 서비스 품질 측정에 이용되었으며 변수들 간의 공통된 특징들을 묶어주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Method)를 통한 직교회전 (varimax rotation)을 사용하여 변수들간의 공통된 부분끼리 묶어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의 방문동기 척도를 측정하기 위해 손일화(2009)의 지적동기, 문화유산 학습동기, 기분전환동기, 친화동기의 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먼저 김지희, 한진수(2011)의 연구에 있어서는 방문동기를 추진과 유인요인으로 보았다.
  • 황아영(2010)의 연구에서는 기분전환동기의 설문 문항을 휴식, 삶을 풍성하게 함, 삶의 여유가 있음, 바깥나들이를 나가는 기분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기분전환동기 라는 항목을 통해, 박물관의 방문동기를 측정하고자 한다.
  • 셋째, 박물관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람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박물관의 고유한 기능인 교육효과를 통하여 관람객 만족도에 대해 보다 크게 더 이끌어내는 동시에 기분전환동기를 고려하여 재방문과긍정적 구전효과를 이끌어내어 관람객의 유치방안에 대해 제시하는 동시에 박물관의 마케팅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박물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박물관의 방문동기를 통해 관람객의 개인적인 선택에 대해 고려하고자 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박물관의 서비스 품질을 통해 박물관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려하였다. 이러한 두 부분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관람객과박물관 서비스가 동시적으로 작용할 때의 만족도와의유의성을 알아보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실증연구를 위해 세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연구하고자 한다. 첫째로는 박물관 관람동기의 하위요인과 박물관 서비스 품질 측정의 하위요인을 통하여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서비스 품질 척도는 관람객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응답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전시시설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편리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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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RVQUAL 모형이란? SERVQUAL 모형은 Parasuraman, Zeithaml, Berry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12개의 고객집단과 인터뷰를 실행한 후 10개의 차원(신뢰성, 대응성, 능력, 접근용이성, 정중함, 의사소통, 신용도, 안정성, 고객 이해 및 인지, 유형성 )의 단계로 나누었지만 이 품질 차원은 다시 실증분석 후에 5개로 압축된다[7].
만족이란? 만족이란 미리 기대한 수준과 실제로 경험한 결과의 비교를 통한 감정이나 심리의 표현이라 정의한다. 즉관람객이 바라는 박물관 유물에 대한 기대치가 관람 후 경험한 결과와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가에 따라 관람객만족도가 결정된다고 본다[16].
ICOM 헌장 2장에서 정의하는 박물관이란? ICOM 헌장 2장(Article2-Definitions) 에서 박물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박물관이라 함은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하여 전시라는 행위를 통해 사회화 인류문화 발전에 봉사할 수 있도록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서 연구와 교육, 과학에 이바지 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시설을 말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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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이난영, 박물관 관리 운영의 이론과 실무 博物館學, (주)삼화출판사, 2008. 

  2. 정익준, "'박물관 관람객의 몰입 경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2권, 제2호, p.336, 2007. 

  3. 최종호, "우리시대의 여가문화에서 박물관 관람과 프로그램 참여", 실천 민속학 연구, 제12권, pp.136-137, 2009. 

  4. http://www.law.go.kr/ 

  5. 윤병화, 이영란, 학예사를 위한 전시기획 입문, 예문사, 2011. 

  6. Black and Graha, The Engaging Museum, Developing Museums for Visitor Involvement, London and NewYork; Routledge, 2005. 

  7. 원석희, 서비스품질경영 -서비스 품질의 완벽추구-, 형설출판사, pp.54-55, 2010 

  8.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w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23, 1988, 

  9. 권혁인, 주희엽, 이재화, "한국 미술 전시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도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p.2352, 2011. 

  10. GrOnroos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Iss.4, pp.36-44, 1984. 

  11.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의 우수성 비교:SERVQUAL모형, GrOnrooss모형, 3차원 품질 모형을 중심으로", Service Marketing journal, Vol.4, No.2, 2010. 

  12. 손일화, "박물관 방문동기에 관한 척도개발",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4호, pp.323-325, 2008. 

  13. 황아영, 박물관 방문 동기와 만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9, 2010. 

  14. 고동우, 여가학의 이해, 세림출판, p.163, 2012. 

  15. J. Neulinger, "The Psychology of leisure: Research approaches to the study of leisure, SpringfieldIII," Charles C. Tomas. 

  16. 김미경, 도슨트와 모바일 가이드가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72, 2010, 

  17. 이상규, 기업주도 복합 문화공간의 서비스 품질이 방문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4-25. 

  18. 정익준, "박물관 관람객의 몰입 경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0권, 제2호, pp.336-337, 2007. 

  19. Richard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460, 1980. 

  20. 강영환, 축제 참가객의 참여 동기와 라이프스타일이 관광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3, 2011. 

  21. 노호길, 지방축제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2010 수원 화성 문화제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2. 양길승,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과 체험 요인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Vol.25, No.1, p.27. 

  23. 홍경일, 이벤트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도, 재방문의사, 구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제주 정월대보름 들불축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5, 2005. 

  24. 김희정, 김시중, "관광지 선택 속성과 경험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백제 역사유적지구를 중심으로", 국토지리학회지, 제46권, 제2호, p.150, 2012. 

  25. 김동석,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요소들이 교육효과와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란미술관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예술경영연구, 제10권, p.80, 2006. 

  26. Class fornell michael Johnson, Eugene W Anderson, Jaesung Cha, and Babera Everit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 1996. 

  27. 손일화, "박물관 방문동기와 만족, 추천의 관계 연구:부산 박물관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Vol.21, No.2, 2009. 

  28. 김연정, 박물관 교욱 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고객만족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75, 2007. 

  29. 이후석, "문화관광 상품으로서 박물관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분석-국립중앙박물관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64, 2008. 

  30. 김혜원, 박물관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및 고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8-42, 2008. 

  31. 김연정, 박물관 교욱 프로그램의 서비스 품질 측정과 고객만족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57, 2007. 

  32. 양해윤, 전인오, "문화유산 관광지의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고궁(경복궁)의 전문성과 수정 HISTOQUAL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5, 2013. 

  33. 우종필, 우종필 교수의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출판사, 2012. 

  34. 윤중일, 서형식, 임춘성, "모바일 서비스 고객 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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