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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 2014년, pp.515 - 527
소은혜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이경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factors to measure Museum Service Quality (SERVQUAL) and Visitors' motivation. The survey was analyzed with 214 questionnaires out of 230 ones and it was conducted by those who have once visited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Pre-test was conducted from May,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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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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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QUAL 모형이란? | SERVQUAL 모형은 Parasuraman, Zeithaml, Berry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12개의 고객집단과 인터뷰를 실행한 후 10개의 차원(신뢰성, 대응성, 능력, 접근용이성, 정중함, 의사소통, 신용도, 안정성, 고객 이해 및 인지, 유형성 )의 단계로 나누었지만 이 품질 차원은 다시 실증분석 후에 5개로 압축된다[7]. | |
만족이란? | 만족이란 미리 기대한 수준과 실제로 경험한 결과의 비교를 통한 감정이나 심리의 표현이라 정의한다. 즉관람객이 바라는 박물관 유물에 대한 기대치가 관람 후 경험한 결과와 얼마만큼 차이가 나는가에 따라 관람객만족도가 결정된다고 본다[16]. | |
ICOM 헌장 2장에서 정의하는 박물관이란? | ICOM 헌장 2장(Article2-Definitions) 에서 박물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박물관이라 함은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하여 전시라는 행위를 통해 사회화 인류문화 발전에 봉사할 수 있도록 대중에게 공개함으로서 연구와 교육, 과학에 이바지 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시설을 말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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