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roblem-Based Learning을 활용한 가족자원경영학 수업모형 개발 및 실시: "여가문화와 생활관리"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Model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lass Design for Family and Resource Management Using Problem-Based Learning: Focusing on Case Study of "Leisure Culture and Life Management" Clas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2 no.6, 2014년, pp.669 - 682  

김경아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역량개발센터) ,  박미석 (숙명여자대학교 가족자원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practical class design model that applies the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to the subject of home economics. To begin with, a specific class model example was developed by conducting thorough document research and expert consulting. Two modules, nam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oblem-based learning은 무엇인가? 이에 대학은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여 능동적인 참여와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주력하는 교육적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한 대안의 일환으로, 최근 일방적인 교육방식이 아닌 실제적인 문제에 기반을 두어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인 problem-based learning (PBL)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성공적인 교육적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PBL의 주요핵심은 가르치는 교수자 중심에서 배우는 학습자 중심으로의 전환이 다.
PBL은 학습자에게 어떤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까? 실제 PBL 과정에서 학습자는 학습 본연의 가치를 인식함으로써 스스로 목표를 정하며 학습한 내용을 꾸준히 생활 속에 실천하고 적용하려는 의지를 강화한다. 또한 PBL은 획일화된 방식이나 답만을 강요하지 않고 자율적이며 책임감을 강조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뿐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축적해 가기 때문에 습득한 지식의 기억과 전이 에도 효과적임을 제시하고 있다[41]. 이러한 이점에 따라 PBL은 처음 시도되었던 의학계를 넘어 인문사회, 경영, 공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대학에서 교수자들이 PBL 수업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대학에서 교수자들이 PBL 수업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39]. 그 이유는 첫째, 교수자가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 및 평가하는데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둘째, PBL은 다양한 교수 상황에 따라 수업의 진행도 달라져야 하는데 반해 아직까지 다학제적 관점에 적합한 여러 버전의 PBL 수업 설계 안내와 지침이 부족한 실정이다. 즉 아무리 다른 조건에서 효과 있는 수업일지라도 그대로 자신의 수업에 적용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므로 전공과 수업환경에 맞게 각기 다르게 접근해야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Archilles, C. M., & Hoover, S. P. (1996, November). Exploring problembased learning (PBL) in grades 6-12.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Tuscaloosa, AL, USA. 

  2. Barrows, H. S. (1996).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 : A brief overview.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1996 (68), 3-12. http://dx.doi.org/10.1002/tl.37219966804 

  3. Barrows, H. S. (2005). Practice-based learning :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J. D. Seo & B. H. Ann, Trans.). Seoul :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4. Cho, M. H., & Kim, H. J. (2012). An effect of the leisure education in the university curriculum on the student's leisure attitude and th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4(1), 257-272. 

  5. Cho, Y. S. (2006). The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 based learning. Seoul : Hakjisa. 

  6. Choo, H. J., & Park, J. H. (2010). Web based PBL teaching.learning development model for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 (10), 246-254. http://dx.doi.org/10.5392/JKCA.10.10.246 

  7. Deacon, R. E., & Firebaugh, F. M. (1981). Family resource management : Principles and applications. Boston. MA : Allyn and Bacon, Inc. 

  8. Duch, B. J. (2001). Models for problem-based instruction in undergraduate courses. In B. J. Duch, S. E. Groh, & D. E.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 A practical "how to" for teaching undergraduate courses in any discipline (pp. 39-45). Sterling, VA : Stylus Publishing. 

  9. Garvin, D. A. (2000). Learning in action : A guide to put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to work. Boston, MA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0. Godbey, G. (1985). Leisure in your life : An exploration (2nd ed.). State College, PA : Venture Publishing. 

  11.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nn Arbor, MI, USA. 

  12. Heo, J., Stebbins, R. A., Kim, J., & Lee, I. (2012). Serious leisure, life satisfaction, and health of older adults. Leisure Sciences, 35(1), 16-32. http://dx.doi.org/10.1080/01490400.2013.739871 

  13. Hmelo, C. E., & Evensen, D. H. (2000). Introduction problem-based learning : Gaining insights on learning interactions through multiple methods of inquiry. In D. H. Evensen & C. E. Hmelo (Eds.), Problembased learning :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pp. 1-6). Mahwah,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4. Holder, M. D., Coleman, B., & Sehn, Z. L. (2009). The contribution of active and passive leisure to children's well-being.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4(3), 378-386. http://dx.doi.org/10.1177/1359105308101676 

  15. Im, J. B., Chi, Y. S., Moon, S. J., Lee, K. Y., & Lee, Y. S. (2001). Home management. Seoul : Hakjisa. 

  16. Jee, S. H. (2010). A study on leisure satisfaction and successful aging of the age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17. Kang, I. A. (1998). PBL and reflective journal.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 3-27. 

  18. Kang, I. A., Jung, J. W., & Jeong, D. N. (2007). Practical understanding of PBL. Seoul : Moonumsa. 

  19. Kang, I. A., & Kim, S. J. (1998). An instructional design and implementation by PBL : A case study of social studies in 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3), 1-31. 

  20. Kang, M. S., Park, S. H., & Kim, D. G. (2012). Developing a blended PBL program to promote the problem-solving skill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1(3), 333-352. 

  21. Kang, S. Y., Cho, H. H., Hong, J. I., Kim, E. J., & Park, S. E. (2005).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8(2), 24-34. 

  22. Kim, B. G. (2013). A research on PBL teaching-learning of communication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1(2), 53-70. 

  23. Kim, B. H., & An, Y. S. (2008).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isure activity and quality of life of the elderly. Social Science Research (Dongguk University), 15(1), 141-160. 

  24. Kim, C. W., & Lee, J. J. (2003). Leisure and quality of life : Focused on middle-aged couples. Journal of Leisure Studies, 1(2), 1-10. 

  25. Kim, E. J. (2003).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communication apprehens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tudents'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2), 215-232. 

  26. Kim, G. D. (1990). Modern leisure. Seoul : Baeksan Publishing. 

  27. Kim, M. L., & Lee, J. 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types and levels of sociability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6(2), 849-857. 

  28. Kim, O. J. (2004). General leisure.recreation. Seoul : DKBooks. 

  29. Kim, S. B., & Hong, H. J. (2010). Development of a PBL model and analysis of its effect in engineering design instruc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 (11), 4310-4319. 

  30. Kim, S. W. (2013). Learning experience study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war history.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13(2), 101-109. 

  31. Kong, H. R. (2014). A study 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in college-level composition courses.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7-42. 

  32. Lee, S. S. (2007). Design principles of interactions for blend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2), 225-250. 

  33. Levin, B. B. (2001). Energizing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ith problem-based learning. Alexandria, VA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34. Lubart, T. I., & Mouchiroud, C. (2003). Creativity : A source of difficulty in problem solving. In J. E. Davidson & R. J. Sternberg (Eds.), The psychology of problem solving (pp. 127-148). Cambridge, U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http://dx.doi.org/10.1017/CBO9780511615771.005 

  35. Luo, L. (2011). Leisure and depression in midlife : A Taiwanese national survey of middle-aged adults.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1), 137-147. http://dx.doi.org/10.1177/1359105310370501 

  36. Macdonald, R., & Savin-Baden, M. (2004). Assessment in problembased learning. LTSN Generic Centre Assessment Series : No. 13. Heslington, UK : Learning and Teaching Support Network (LTSN), The Network Centre. 

  37. Margetson, D. B., Alavi, C. M., Don, M. M., & King, M. (1995). How do students learn in a problem-based tutorial? In M. J. Ostwald, P. Little, & G. Ryan (Eds.), Research and development in problem-based learning : Vol. 3. Selected papers presented at PBL Conference 95 (pp. 247-259). Sydney : Australian Problem Based Learning Network. 

  38. Myers, A. C. (1994). Problem based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onograph). Springfield, IL : Problem Based Learning Institute, Lanphier High School an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39. Na, J. Y., & Chung, H. M. (2012). Development of a PBL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3), 111-140. 

  40. Nash, J. B. (1953). Philosophy of recreation and leisure (p. 34). St. Louis, MO : Mosby. 

  41. Needham, D. R., & Begg, I. M. (1991). Problem-oriented training promotes spontaneous analogical transfer : Memory-oriented training promotes memory for training. Memory & Cognition, 19(6), 543-557. http://dx.doi.org/10.3758/BF03197150 

  42. No, J. S. (2003). The effects of PB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by the levels of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Korea. 

  43. Papalia, D. E., & Olds, S. W. (1995). Human development (6th ed.). New York, NY : McGraw-Hill. 

  44. Park, J. G., Lee, S. H., Lee, Y. H., & Lim, R. H. (2008). The deference of leisure activities attitude according to between Korea and America students' characteristic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2(2), 1333-1342. 

  45. Park, M. S., Lee, J. W., Kim, M. C., Kye, S. J., Kim, K. A., & Woo, E. R. (2001). Ecological support system for promoting youth culture in a new millenium age : Adolescents' leisure culture and degree of leisur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4), 61-78. 

  46. Savery, J. R. (2006). Overview of problem-based learning : Definitions and distinctions.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Problem-based Learning, 1(1), 9-20. http://dx.doi.org/10.7771/1541-5015.1002 

  47. Scott, D., & Willits, F. K. (1998). Adolescent and adult leisure patterns : A reassess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0(3), 319-330. 

  48. Song, Y. M., & Lee, Y. J. (2011). A influence of leisure satisfaction as factors relaxing stress of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 (12), 609-634. 

  49.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of SMU. Retrieved February 1, 2013, from http://sctl.sookmyung.ac.kr/ 

  50. Statistics Korea. (2008). Raking of leisure competitiveness. Retrieved June 30, 2014, from http://kosis.kr/common/meta_onedepth. jsp?vwcdMT_OTITLE&listid113_11314 

  51. Stepien, W., & Gallagher, S. (1993). Problem-based learning : As authentic as it gets. Educational Leadership, 50(7), 25-28. 

  52. Walton, H. J., & Matthews, M. B. (1989). Essentials of problem-based learning. Medical Education, 23(6), 542-558. 

  53. Williams, S. M. (1992). Putting case-based instruction into context : Examples form legal and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2(4), 367-427. http://dx.doi.org/10.1207/s15327809jls0204_2 

  54. Wills, S. L., & Reid, J. D. (1999). Life in the middle : Psychological and social development in middle age. San Diego, CA : Academic Press. 

  55. Yook, J. H. (2011). A study on a PBL class model applied to fil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Film Education, 13, 107-128. 

  56. Yoon, H. J. (2009).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y and the examination of its pedagogic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