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학에서 진화론의 역할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er Education Programs to Promote Evolutionary Theory as a Unifying Theory in Biolo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8, 2014년, pp.767 - 778  

이순남 (금천고등학교) ,  차희영 (한국교원대학교) ,  장경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생물학자들은 진화론이 생물학에서 중심적이고 가장 강력한 이론임을 주장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진화론의 생물학을 통합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교사교육프로그램의 내용 요소는 '진화 수용 향상', '진화 개념 강화', '진화의 통합성 인식 및 실천'의 3단계로 구성하였고, 방법 요소는 교육현장 실천성, 체험 및 활동, 자기성찰과 동료평가, 팀별과제 해결, 원활한 질문과 피드백으로 하여 총 6주(18시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H대학교 대학원생인 현직 생물교사 6인과 예비 생물교사 7인을 대상으로 교사교육을 진행하였고, 단일 집단 사전 사후 검사 설계 방법을 사용해 효과를 검정하였다. 그 결과 개발된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진화의 가치를 반영한 생명과학 수업이 진행되기 위한 발판인 교사의 인식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경험한 교사들은 진화의 과학적 타당성에 대한 의심을 버리게 됐고, 진화를 과학 지식으로서 수용하였다. 또한 과학적으로 진화 기작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전반적인 진화 지식의 향상 및 진화에 대한 관심 증가는 교사가 진화 지식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교사들은 진화가 갖는 생물학에서의 중요성과 통합적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인지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생명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 방식이라는 것에 동의하게 되었다. 교사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진화의 통합적 역할을 인지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겠다는 실천의지를 보인 교사들이 실제로 학교 현장에 돌아갔을 때, 이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biologists and various educational associations define evolution as a unifying theme as well as a central idea in biology. In this study, teacher education programs were developed as 18-hour courses on understanding the unified role and significance of evolution in biology, and their effectiv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학에서 여러 단일 개념을 통합 시켜주는 중요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많은 학자들은 진화는 생물학에서 여러 단일 개념을 통합 시켜주는 중요한 아이디어라고 언급하며 생물학에서 진화의 통합적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 왔다. Ha, Cha, & Ku(2010)가 2010년 미국 진화학회에 발표된 논문 1,500여 편을 분석하여, 유전학에서부터 생태학까지 망라하고 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진화가 생명과학 영역에서 통합적 사고를 위한 틀이라는 점을 실증적으로 증명해주고 있다.
실천적 지식의 정의는? Carter(1990)는 교사가 교실 상황과 관련하여 획득하고 있거나 또는 목적을 가지고 교육 행위를 하고자 할 때 경험하게 되는 실제적인 지식인 교사의 ‘실천적 지식(PK)’에 대해 언급 하면서 이를 ‘교사가 개인의 경험을 통하여 형성한 것들이 교수학습 실제에서 드러나는 암묵적이고 총체적인 의미의 지식으로 교사 개인의 가치와 신념이 교과 내용과 통합되어 나타나는 지식’이라고 정의했다. 교사의 지식은 교사의 주어진 교수 상황을 해석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수행위와 깊은 관련이 있다.
개발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의 인식변화는 어떻게 이뤄졌는가? 그 결과 개발된 교사교육프로그램은 진화의 가치를 반영한 생명과학 수업이 진행되기 위한 발판인 교사의 인식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프로그램을 경험한 교사들은 진화의 과학적 타당성에 대한 의심을 버리게 됐고, 진화를 과학 지식으로서 수용하였다. 또한 과학적으로 진화 기작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전반적인 진화 지식의 향상 및 진화에 대한 관심 증가는 교사가 진화 지식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교사들은 진화가 갖는 생물학에서의 중요성과 통합적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인지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생명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돕는 방식이라는 것에 동의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AAS. (1989). Project 2061: Biological and health science. Washington, D.C. :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2.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A Project 2061 repor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Ahn, D. Y. (2006). A case study on the institutionalization of reflection in action learning.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2(4), 253-277. 

  4. Carter, K. (1990). Teachers's knowledge and learning to teach. In W. R. Houston(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291-310. New York : Macmillan. 

  5. Cho, B. K., & Kim, J. W. (2000). A case study on integrating theory into practice in a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139-162. 

  6. Darling-Hammond, L. & Bransford, J. (2005).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San Francisco: Jossey-Bass. 

  7. Dobzhansky, T. (1973). Nothing in biology makes sense except in the light of evolution.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35(3), 125-129. 

  8. Education Commission of the States.(2000). Comprehensive school reform: Five lessons from the field. Denver: Author. 

  9. Frederick, A., Swarts, O., Roger A., Frank J. (1994), Evolution in secondary school biology textbook of the PRC, the USA, and the Latter Stages of the USS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5), 475-505. 

  10. Fullan, M. G. (199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2nd ed.).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1. Gess-Newsome, J., & Lederman, N. (1993). Pre-service biology teachers' knowledge structures as a function of professional teacher education: A year-long assessment. Science Education, 77(1), 24-45. 

  12. Gess-Newsome, J. (1994). Teachers' views of the role of evolution in the structure of biology. ERIC Database, ED368573. 

  13. Gross, N. (1979). Basic issues in the management of educational change efforts. In R. E. Herriott & N. Gross (Eds.), The dynamics of planned educaitonal change. Berkeley: McCutchan. 

  14. Grossman, P. (1989). Learning to teach without teach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Record, 91, 191-208. 

  15. Ha, M. (2007). Developmen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of evolution based on the cross-sectional analysis of evolution conceptio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6. Ha, M., Cha, H., & Ku, S. (2010). A study of conceptions, interest and acceptance of evolution, and religiosity between biology majors and non-majors in colleges, Biology Education, 38(3), 467-475. 

  17. Han, J. Y. (2010). Coteaching with in-service teacher: Teacher education method for beginning science teacher. Teacher Education Research, 49(3), 241-255. 

  18. Hashweh, M. Z. (1987). Effects of subject-matter knowledge in the teaching of biology and physic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2), 109-120. 

  19. Hur, Y. J. (2007). Change of th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through induction of action learn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4), 207-228. 

  20. Johnson, R. L. (1985). The Acceptance of evolutionary theory by biology mayors in colleges of the west north central stat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Greeley. 

  21. Kim, B. C. (2005). An explorlation on the model of constructivist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Development, 21(2), 79-102. 

  22. Kim, D. J. (2009). Teachers' theories concern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Inquiry on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by mixed research methodology.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127-57. 

  23. Kim, H. H., & Chang, N. K. (2002). Analysis of evolutionary content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2), 114-125. 

  24. Kwak, Y. (2006). Research on the status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215-232. 

  25. Lee, S. (2012). Development o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unified role of evolution in biolog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Lee, S., & Cha, H. (2011). Science teachers's perception of the role of evolution theory in biology. Biology Education, 39(2), 181-195. 

  27. Mclaughlin, M. W & Marsh, D. D. (1978). Staff development and school change. Teacher College Record, 80(1), 69-94. 

  28. McNeil, J. D. (2003). Curriculum: the teacher's initiative.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Merrill Prentice Hall. 

  29.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at http://www.nap.edu/catalog.php?record _id13165. 

  31. Rutledge, M. L., & Warden, M. A.(2000). Evolutionary theory, the nature of science & high school biology teachers: Critical relationship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1), 23-31. 

  32. Scharmann, L. C., & Harris, W. M. (1992) Teaching evolution: Understanding and applying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75-388. 

  33. Shaw, J. M. & Cliatt, M. P. (1986). A model for training teacher to encourage thinking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0(2), 81-87. 

  34.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35. Song, U. G. (2003). Reforming student teaching toward a closer theory-practice inter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1(3), 101-117. 

  36. Wenglinsky, H. (2000).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 

  37. Wilson, S. M., Shulman, L. S., & Richert, A. E. (1987). 150 different ways of knowledge; Representations of knowledge in teaching. In J. Calderhead(Ed.), Exploring Teacher's Thinking(pp. 104-124). Eastbourne, UK: Cassell. 

  38. Winslow, M. W. (2008). Evolution and personal religious belief: Christian biology-related majors' search for reconciliation at a christian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ansas State University, Kansa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