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진화는 생물들의 다양성과 공통성을 설명할 수 있는 매우 분명하면서도 간결한 이론으로 복잡한 생물 체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러한 진화의 중요성이 생물 교육에서 강조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생물 교사들이 생물학에서의 진화의 역할과 가치를 분명하게 인식해야만 한다. 이에 이 연구는 진화의 통합적 역할을 강조하는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교사교육프로그램은 현재의 생물 담당 교사의 진화에 대한 인식 및 진화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 수업을 분석함과 동시에 그 수업을 담당한 교사의 사고 기저를 확인하는 것을 통해 개발할 프로그램에 필요한 내용 요소 및 방법 요소를 결정하였다. 생물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92명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생물학에서 진화의 통합적 역할에 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교사들은 진화의 통합적 역할에 대해 약 절반만이 인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화의 과학적 타당성에 대한 불신과 진화와 관련한 많은 ...
저자 | 이순남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차희영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x, 239 p. |
키워드 | 생물교육 생물학 교사교육프로그램 진화 통합적 역할 교사의 인식 인식변화모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07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