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물학에서 진화의 통합적 역할에 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opment of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unified role of evolution in biology 원문보기


이순남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화는 생물들의 다양성과 공통성을 설명할 수 있는 매우 분명하면서도 간결한 이론으로 복잡한 생물 체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러한 진화의 중요성이 생물 교육에서 강조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생물 교사들이 생물학에서의 진화의 역할과 가치를 분명하게 인식해야만 한다. 이에 이 연구는 진화의 통합적 역할을 강조하는 교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교사교육프로그램은 현재의 생물 담당 교사의 진화에 대한 인식 및 진화 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물 수업을 분석함과 동시에 그 수업을 담당한 교사의 사고 기저를 확인하는 것을 통해 개발할 프로그램에 필요한 내용 요소 및 방법 요소를 결정하였다. 생물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92명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생물학에서 진화의 통합적 역할에 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교사들은 진화의 통합적 역할에 대해 약 절반만이 인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화의 과학적 타당성에 대한 불신과 진화와 관련한 많은 ...

주제어

#생물교육 생물학 교사교육프로그램 진화 통합적 역할 교사의 인식 인식변화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순남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차희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239 p.
키워드 생물교육 생물학 교사교육프로그램 진화 통합적 역할 교사의 인식 인식변화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