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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과학교사들의 진화와 유전에 대한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한 인식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ignificance and Usefulness of Evolution and Genetic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3, 2016년, pp.189 - 202  

하민수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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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예비과학교사들이 진화학과 유전학에 대한 학문적, 실용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위하여 82명의 예비생물교사와 159명의 비생물전공 예비과학교사가 참여하였다. 5단계 리커트 척도로 된 진화와 유전에 대한 학문적 가치에 대한 4개 문항과 실용적 가치에 관한 5개 문항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신뢰도, 이차원평정척도 라쉬모델 분석,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먼저 이 연구에 사용한 문항에 대한 라쉬모델 분석과 다양한 분석에서 문항의 타당도는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로 진화에 대한 학문적, 실용적 인식에 대한 차원은 유전학과 차별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예비생물교사가 가지는 인식의 수준은 비생물전공 예비과학교사와 차별성이 없었다. 예비생물 교사들은 진화와 유전학에 대한 학문적, 실용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함을 확인하였고, 이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이 해당 구인을 조사하는데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ignificance and usefulness of evolution and genetics. To this end, 82 pre-service biology teachers and 159 non-biology science teachers answered the items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significance and usefulness of evol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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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결과들을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진화와 유전에 대한 생물학적 가치와 인간생활의 유용함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확인에 관한 논의이다. 이 연구에 사용한 문항들의 내적일관성신뢰도, 요인분석과 차원분석을 통한 구조타당도, 라쉬 분석을 통한 문항 반응적합도 등을 고려하였을 때 타당한 문항으로 판단된다.
  • 이 연구는 예비과학교사들이 인식하는 생물개념의 학문적 중요성(생물학적 가치)와, 인간 생활 속의 어느 정도로 활용될 수 있는지(인간생활의 유용성)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이 두 가지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과학 지식의 가치가 두 가지에 근거하여 판단되기 때문이다.
  • 이 연구는 진화와 유전에 대한 생물학적 가치와 인간생활의 유용함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 예비과학교사들이 인식하는 진화와 유전에 대한 생물학적 가치와 인간 생활의 유용함을 비교하고, 관련 변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 이와 같은 판단근거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진화와 유전에 대한 개념에 주목하고자 한다. 먼저 진화 개념의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 의문은 역사가 깊다.

가설 설정

  • 더욱이 과학교사, 특히 생물교사는 이와 같은 점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여 학생들을 지도할 때 생물 개념의 학문적, 실생활적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된다. 이 연구는 예비생물교사들이 유전에 비하여 진화론이 생물학적으로 또한 인간생활의 유용함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을 낮게 인식하지 않을까 하는 연구가설로 시작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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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5단계 리커트 척도로 된 진화와 유전에 대한 학문적 가치에 대한 4개 문항과 실용적 가치에 관한 5개 문항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신뢰도, 이차원평정척도 라쉬모델 분석,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먼저 이 연구에 사용한 문항에 대한 라쉬모델 분석과 다양한 분석에서 문항의 타당도는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생물학에서 진화론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 2012). 생물학에서 진화론은 다양한 생물학적 지식들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의 역할을 담당한다. 진화론을 매개로 유전학과 생태학과 같은 큰 생물학의 학문들이 연결될 수 있다.
국제성취도 비교연구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국제성취도 비교연구(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결과를 보면 한국의 과학 교육에 매우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학생들의 과학성취도는 최고 수준이지만, 그에 비해 학습동기는 형편없이 낮다(Park, 2008).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내재적 동기 이외에 부모의 기대와 같은 외재적 동기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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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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