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0 no.3, 2016년, pp.189 - 202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ignificance and usefulness of evolution and genetics. To this end, 82 pre-service biology teachers and 159 non-biology science teachers answered the items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significance and usefulness of evolu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타당도와 신뢰도는 어떻게 이루어져있는가? | 5단계 리커트 척도로 된 진화와 유전에 대한 학문적 가치에 대한 4개 문항과 실용적 가치에 관한 5개 문항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신뢰도, 이차원평정척도 라쉬모델 분석, 요인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먼저 이 연구에 사용한 문항에 대한 라쉬모델 분석과 다양한 분석에서 문항의 타당도는 기준에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생물학에서 진화론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 , 2012). 생물학에서 진화론은 다양한 생물학적 지식들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의 역할을 담당한다. 진화론을 매개로 유전학과 생태학과 같은 큰 생물학의 학문들이 연결될 수 있다. | |
국제성취도 비교연구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 국제성취도 비교연구(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결과를 보면 한국의 과학 교육에 매우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학생들의 과학성취도는 최고 수준이지만, 그에 비해 학습동기는 형편없이 낮다(Park, 2008).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 내재적 동기 이외에 부모의 기대와 같은 외재적 동기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있을 수 있다. |
Bowler, P. J. (2009). Evolution: The history of an idea.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Cleaves, A., & Toplis, R. (2008). In the shadow of Intelligent Design: the teaching of evolutio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2(1), 30-35.
Conover, D. O., & Munch, S. B. (2002). Sustaining fisheries yields over evolutionary time scales. Science, 297(5578), 94-96.
Cummins, C. L., Demastes, S. S., & Hafner, M. S. (1994). Evolution: Biological education's under-researched unifying them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5), 445-448.
Dobzhansky, T. (2013). Nothing in biology makes sense except in the light of evolution.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75(2), 87-91.
Ha, M., & Lee, J. K. (2011). Biology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real-world application of evolutionary theor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8), 1186-1198.
Law, W., & Salick, J. (2005). Human-induced dwarfing of Himalayan snow lotus, Saussurea laniceps (Asteracea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2(29), 10218-10220.
Lombrozo, T., Thanukos, A., & Weisberg, M. (2008). The importance of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cience for accepting evolution. Evolution Education and Outreach, 1(3), 290-298.
Miller, J. D., Scott, E. C., & Okamoto, S. (2006). Public acceptance of evolution. Science, 313(5788), 765-766.
Miller, K. R. (2008). Only a theory: Evolution and the battle for America's soul. New York, NY: Penguin Group.
Mindell, D. P. (2006). The Evolving World:Evolution in Everyday Lif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MOE 2015-74.
Murayama, K., Pekrun, R., Lichtenfeld, S., & Vom Hofe, R. (2013). Predicting long-term growth in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The unique contributions of motivation and cognitive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84(4), 1475-1490.
Nehm, R. H., Poole, T. M., Lyford, M. E., Hoskins, S. G., Carruth, L., Ewers, B. E., & Colberg, P. J. (2009). Does the segregation of evolution in biology textbooks and introductory courses reinforce students’ faulty mental models of biology and evolution?. Evolution:Education and Outreach, 2(3), 527-532.
Neumann, I., Neumann, K., & Nehm, R. (2011). Evaluating instrument quality in science education: Rasch-based analyses of a nature of scienc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0), 1373-1405.
Park, H. (2008). Test of Group invariance for the structural model among motivation, self-concept and student achievement:Using PISA 2006 data.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3), 43-67.
Siegel, M. A., & Ranney, M. A. (2003). Developing the changes in attitude about the relevance of science (CARS) questionnaire and assessing two high school science class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8), 757-775.
Song, H. D., Tu, C. C., Zhang, G. W., Wang, S. Y., Zheng, K., Lei, L. C., Chen, Q. X., Gao, Y. K., Zhou, H. Q., Xiang, H., Zheng, H. J., & Zhao, G. P. (2005). Cross-host evolution of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in palm civet and huma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2(7), 2430-2435.
Wright, B. 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Yeh, S. H., Wang, H. Y., Tsai, C. Y., Kao, C. L., Yang, J. Y., Liu, H. W., Su, I. J., Tsai, S. F., Chen, D. S., Chen, P. J., & National Taiwan University SARS Research Team. (2004). Characterization of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genomes in Taiwan: Molecular epidemiology and genome evolu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8), 2542-254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