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8, 2014년, pp.779 - 786
김은숙 (서울대학교) , 안유민 (서울대학교) , 정원영 (서울대학교) , 계영희 (고신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이경우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Elementary children, hoping for jobs in science/engineering(Sci/Eng) or medicine(Med), were surveyed on the reasons for jobs, science/math preferences, interests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s. For 3rd grade boys, twice more students picked Sci/Eng than Med choices. However, for 6th grade bo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의약계와 이공계를 선택하는 또는 선택하지 않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Seo & Jang의 연구에서 제시한 것은? |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중고등학생들 중 이공계와 의약계 희망 학생들을 비교했을 때, 진로 선택 이유, 수학/과학 과목 선호도, 과학에 대한 흥미 등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Jin & Yoon, 2002; KOFAC, 2004, 2006, 2010; Seo & Jang, 2004). 이공계를 희망하는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들 중 70% 이상의 학생들이 진로 및 직업 선택에서 본인의 관심과 적성이 1순위 였던 반면, 의약계 학생 중 본인의 관심과 적성을 1순위로 선택한 학생은 50% 정도로 낮았으며, 부모및 가족의 의견과 소득수준 및 취업 전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KOFAC, 2004; Seo & Jang, 2004). 이공계 선택을 망설이는 이유로는, 수학/과학 교과의 어려움이라고 답한 학생이 가장 많고, 소득이나 직업의 안정성이 그 다음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Jin & Yoon, 2002; KOFAC, 2004). | |
이공계 기피현상이란? | , 2010; Jenkins & Nelson, 2010). 25개국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과학 및 공학 관련 분야가 중요하며, 과학과공학(기술)으로 인한 피해보다는 유익이 크다는 긍정적 인식은 상당수 나라의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반면, 선진국일수록 과학자 또는 공학자가 되겠다고 하는 학생의 비율이 적어지는 이공계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남녀학생의 차이도 더 벌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jobeg & Schreiner, 2005). 우리나라에서는 자연계열 수능 지원자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가 보고되면서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한 논의가 표면화 되었다(Lee, Kim, & Heo, 2001). | |
우리나라에서는 자연계열 수능 지원자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25개국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과학 및 공학 관련 분야가 중요하며, 과학과공학(기술)으로 인한 피해보다는 유익이 크다는 긍정적 인식은 상당수 나라의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반면, 선진국일수록 과학자 또는 공학자가 되겠다고 하는 학생의 비율이 적어지는 이공계 기피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남녀학생의 차이도 더 벌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jobeg & Schreiner, 2005). 우리나라에서는 자연계열 수능 지원자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가 보고되면서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한 논의가 표면화 되었다(Lee, Kim, & Heo, 2001). 그리고 자연계열 응시 학생 수 감소뿐 아니라 우수학생들의 의학계1) 선호로 인한 이공계(공학계와 자연계) 대학 입학생의 질적 수준 저하가 더욱 문제임이 지적되고 있다(Jang & Seo, 2005; Jin & Yoon, 2002; Park, 2004). |
Archer, L., Dewitt, J., Osborne, J.,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0). "Doing" science vs. "Being a scientist": Examining 10/11-year-old schoolchildren's constructions of science through the Lens of Identity, Science Education, 94, 617-639.
Bennett, J. & Hogarth, S. (2009). Would you want to talk to a scientist at a party?-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 school science and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14). 1975-1998.
Chen, A., Darst, P. W., & Pangrazi, R. P. (2001). An examination of situational interest and its sources in physical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3), 383-400.
Cleaves, A. (2005). The formation of science choices in secondary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4), 471-486.
Dewitt, J., Archer, L., Osborne, J., Dillon, B. W., Wong, B. (2011). High aspirations but low progression: the Science aspirations-careers paradox amongst minority ethnic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 243-271.
Hulleman, C. S., Godes, O., & Hendricks, B. L. (2010). Enhancing interest and performance with a utility value interven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4), 880-895.
Jang, S. & Seo, H. (2005). Economic Diagnosis of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Avoidance Phenomenon.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4(2), 25-52.
Jenkins, E. & Nelson, N. W. (2005). Important but not for me: Students' attitudes toward secondary school science in England.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1), 41-57.
Jin, M. & Yoon, H. (2002). Implication of the dislike of high school students for the academic major of engineering and science on career guidance activities in high school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15(2), 1-21.
Kim, J. (2006). A study on job values of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7(1), 79-102.
KOFAC(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04). Study of the National survey on the students' recognition toward science and technology.
KOFAC(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06). The 2006 report of the research about Korean people's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technology.
KOFAC(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 The 2010 report of the research about Korean people's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technology.
Lee, J., Kim, T., & Heo, E. (2001). The cause and solution for continuous decrease in applicants to science and engineering major in college,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11(6), 1-13.
Osborne, J. (2003). Attitude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Park, Y. (2004). The cirsis of avoiding science/enginnering professions and necessary changes. Engineering education, 11(4), 108-114.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006). Assessing scientific, reading and mathematical literacy : a framework for PISA 2006.
Ryu, J., Kim, J., & Whang, M. (2002). A study on the career aspiration and orientation development in late childhood.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15(2), 23-39.
Ryu, J., Kim, J., & Whang, M. (2004). The study on the change of the junior high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career aspir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2(2), 315-333.
Seo, H. & Jang, S. (2004). Direction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factors affecting high achiever's choices of careers in science engineer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jobeg, S. & Schreiner, C. (2005). How do learners in different cultures relate to science and technology? Results and perspectives from the project ROSE. Asia 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6(2). 1-17.
Tai, R. H., Liu, C. Q., Maltese, A. V, & Fan, X. (2006). Planning early for careers in Science. Science, 312(5777), 1143-1144.
Yoon, J.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Yoon, M., & Kim, S., (2003). A study on constructs of subject-specific interest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271-290.
Yoon, J. (2007). An analysis of casu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