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5, 2015년, pp.841 - 856
강은희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본 연구에서는 과학 정체성 개념을 사용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는 높지만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았던 초등 4학년 학생들의 진로 포부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목적에 맞는 참여자를 선별하였고, 1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회(4학년, 5학년)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과학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조사, 교사로 부터 제공받은 자료 또한 심층면담 자료를 뒷받침하는 보조 자료로 사용하였다. 1차면담(4학년)에서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았던 14명의 학생들은 2차면담(5학년)에서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었는데, 6명은 지속적으로 낮은 진로 포부를, 6명은 보통의 진로 포부를, 그리고 2명은 높은 진로 포부를 보였다. 이 가운데 세 명의 초점 학생을 선정하였고, 과학 정체성 요소와 진로 포부의 관계를 깊이있게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와 관련하여 개인마다 가치를 두는 과학 정체성 요소가 달랐으며(윤우는 타인의 평가, 태우는 자신의 흥미, 인제는 과학 능력), 이러한 요소에 따라 요소들 사이의, 그리고 요소와 과학 관련 진로 포부 사이의 상호작용은 개인마다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참여자들이 겪은 경험과 주변의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은 과학 정체성 요소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고, 이는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과학 관련 진로 포부의 변화로 이어졌다. 동료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나에 대한 동료의 평가와 동료에 대한 나의 평가에 대한 인식)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 또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판단하고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를 고려한 주변의 지원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longitudinal changes in Korean four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The sample included those who had high interest, but low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and the analysis focused on the concept of science identity. To achieve this study's objectives, we sel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에 대한 포부란? | 진로에 대한 포부(career aspiration)는 개인이 진로영역에서 발전하고자 하는 열망의 정도를 의미한다(O'Brien et al., 2000). | |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한 연구들에서는 어떤 시기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는가? |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한 연구들에서는 10~14세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Tai, Liu, Maltese, & Fan(2006)은 어린 나이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와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것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혔으며, Lindahl (2007)은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14세 이전에 형성되어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힌바 있다. | |
본 연구에서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는 근거는? |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한 연구들에서는 10~14세의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Tai, Liu, Maltese, & Fan(2006)은 어린 나이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와 대학에서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것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혔으며, Lindahl (2007)은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14세 이전에 형성되어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힌바 있다. 이러한 연구들을 고려할 때,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에 대한 포부를 탐색하는 연구가 특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Archer, L., DeWitt, J., Osborne, J.,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0). 'Doing' science vs 'being' a scientist. Science Education, 94(4), 617-639.
Aschibacher, P. R., Li, E., & Roth, E. J. (2010). Is science me? High school students' identities, participation and aspirations in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5), 564-582.
ASPIRES (2013). Young people's science and career aspirations, age 10-14. London: King's College.
Beal, S. J., & Crockett, L. J. (2010). Adolescents' occupational and educational aspirations and expectations: Links to high school activities and adult educational attain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46(1), 258-265.
Brickhouse, N. W., Lowery, P., & Schultz, K. (2000). What kind of a girl does science? The construction of school science identit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5), 441-458.
Brickhouse, N. W., & Potter, J. T. (2001). Young women's scientific identity formation in an urban contex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8), 965-980.
Brown, B. A., Reveles, J. M., & Kelly, G. J. (2005). Scientific literacy and discursive identity: A theoretic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cience learning. Science Education, 89, 779-802.
Burke, P. J. (2003). Introduction. In: P. J. Burke, T. J. Owens, R. T. Serpe, & P. A. Thoits (Eds.), Advances in identit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Kluwer.
Calabrese Barton, A., & Brickhouse, N. W. (2006). Engaging girls in science. In C. Skelton, B. Francis, & C. Smulyan (Eds.), The SAGE handbook of gender and education (pp. 221-235). London: Sage.
Carlone, H. B., & Johnson, A. (2007). Understanding the science experiences of successful women of color: Science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187-1218.
Chinn, P. W. U. (2002). Asian and Pacific islander women scientists and engineers: A narrative explanation of model minority, gender, and racial stereotyp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4), 302-323.
Cleaves, A. (2005). The formation of science choices in secondary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4), 471-486.
Dabney, K. P., Tai, R. H., Almarode, J. T., Miller-Friedmann, J. L., Sonnert, G., Sadler P. M., & Hazari, Z. (2012). Out-of-school time science activities and their association with career interest in 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Part B: Communication and Public Engagement, 2(1), 63-79.
DeWitt, J., Osborne, J., Archer, L., Dillon, J., Willis, B., & Wong, B. (2013). Young children's aspirations in science: The unequivocal, the uncertain and the unthink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6), 1037-1063.
Eccles, J. S., Vida, M. N., & Barber, B. (2004). The relation of early adolescents' college plans and both academic ability and task-value beliefs to subsequent college enrollment.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1), 63-77.
Enyedy, N., Goldberg, J., & Welsh, K. M. (2006). Complex dilemmas of identity and practice. Science Education, 90(1), 68-93.
Gee, J. P. (2000). Identity as an analytic lens for research in education.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5, 99-125.
Gottfredson, L. S. (1981).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545-580.
Hall, S. (1996). Introduction: Who needs identity? In S. Hall & P. D. Gay (Eds.), Questions of cultural identity, (pp. 1-17). London: Sage Publications.
Hazari, Z., Sonnert, G., Sadler, P. M., & Shanahan, M-C. (2010). Connecting high school physics experiences, outcome expectations, physics identity, and physics career choice: A gender stud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8), 978-1003.
Hewitt, J. P. (2000). Self and society: A symbolic interactionist social psychology.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Jackson, P. A., & Seiler, G. (2013). Science identity trajectories of latecomers to science in colle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7), 826-857.
Jenkins, E. & Nelson, N. W. (2005). Important but not for me: Students' attitudes toward secondary school science in England.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1), 41-57.
Josselson, R. (1996). Revision herself: The story of women's identity from college to midlif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Lindahl, B.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ce and choice of career.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A.
Lyons, T., & Quinn, F. (2010). Choosing science: Understanding the declines in senior high school science enrollments. Armidale, Australia: University of New England.
O'Brien, K. M., Friedman, S. M., Tipton, L. C., & Linn, S. G. (2000). Attachment, separation, and women's vocational development: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3), 301-315.
Osborne, J. F., & Collins, S. (2001). Pupils' views of the role and value of the science curriculum: A focus-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5), 441-467.
Osborne, J. F.,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 965-985.
Shanahan, M-C., & Nieswandt, M. (2011). Science student role: Evidence of social structural norms specific to school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4), 367-395.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6). Math and science motivation: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links between choices and belief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70-83.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 185-190.
Tai, R. H., Liu, C. Q., Maltese, A. V., & Fan, X. (2006). Planning early for careers in science. Science, 312, 1143-1144.
Vedder-Weiss, D., & Fortus, D. (2011). Adolescents' declining motivation to learn science: Inevitable or no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2), 199-216.
Wang, J, & Staver, J. R. (2001). Examining relationships between factors of science education and student career aspir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4(5), 312-319.
Wong, B. (2012). Science aspiration: Investigating the view of 11-14 year old minority ethnic pupils. Doctoral dissertation, King's College London, London.
Yu, E-J. (2009). Identity formation of preservice earth-science teachers who changed their major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