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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6 no.6, 2014년, pp.553 - 560
The road tunnel install a vent for the purpose of ventilation and smoke control. Ventilation equipment capacity(number of jet fans) depends on from the condition that of the pressure and ventilation resistance. Pressure and the resistance under operating vehicle have affected on the drag coeffic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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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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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연펜 용량은 어떤 상태에서 결정되는가? | 도로터널에서는 환기 및 제연을 목적으로 제연펜을 설치하고 있다. 제연펜 용량(제트팬 댓수)은 환기저항 및 승압력이 평형이 되는 상태에서 결정되게 된다. 터널에 운행중이거나 정지된 차량에 의한 승압력 및 저항력은 차량의 항력계수에 영향을 받게 된다. | |
화재 시에 발생하는, 환기를 방해하는 저항력은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 터널내 차량은 평상시에는 교통환기력에 의해서환기를 위한 승압력을 발생시키며, 화재시에는 차량이 정차한 상태이기 때문에 환기를 방해하는 저항력을 발생시킨다. 차량에 의한 교통환기력 및 저항력은 차량의 항력(drag force)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 |
터널에서 차량의 항력은 무엇에 의해 증가하게 되는가? | 터널에서 차량의 항력은 개방된 대기중에서 보다 차량에 의한 폐색효과(blockage effect) (J.S Wyler., 1974)에 의해 항력이 증가하게 하게 된다. 또한 터널내 화재상황에서는 차량이 정체되거나 정지하게 되어 선행하는 차량의 차간거리가 더 짧아지기 때문에 후류의 영향으로 차량 1대가 받는 항력보다 작은 항력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슬립스트리밍 효과(slip streaming effect or shadow effect) (Marco Welse et al. |
Gelerum, A., Swart, L. (1991), "Ventilation of road tunnels", KIVI, Dutch Ministry of Transport, Public Works and Water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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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o Welse, Martin Schober, Alexander Orellano, (2006), "Slipstream velocities induced by trains.", Proceedings of the 4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Mechanics and Aerodynamics pp. 26-28.
Ministry of Land (2012), "Road design manua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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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yler, J.S. (1974), "Probe blockage effects in free jets and closed tunnel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94, No. 4, pp. 509-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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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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