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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중 신선편이 버섯 제품의 포장실태 및 관능적 품질 조사
Survey on packaging status and sensory quality of fresh-cut mushrooms from retail markets 원문보기

Journal of mushrooms = 한국버섯학회지, v.12 no.4, 2014년, pp.287 - 292  

최지원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연구팀) ,  이혜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  이지현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연구팀) ,  김용필 (농협중앙회 안성농식품물류센터) ,  김지강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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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편이 버섯의 유통 시 포장실태 및 관능적 품질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9년 1월~10월에 계절별로 수도권 인근의 대형할인마트를 직접 방문하여 신선편이 버섯 제품 총 51종을 수집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신선편이 버섯은 혼합형과 단독형으로는 느타리버섯, 팽이버섯은 송이채 다듬어지거나 큰느타리버섯, 표고버섯은 슬라이스나 다이스 절단되어 바로 조리(튀김, 볶음, 전골, 육개장, 찌개 등) 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대부분이 알루미늄이나 PS, PET, nylon 등을 재료로 한 용기에 담겨 PVC 랩이나 견고한 PP, PS 덮개 형태로 포장되었으며 89%가 제조일이나 유통기한을 표시하였다. 수집된 신선편이 버섯 제품의 관능학적 품질 조사 결과, 갈변 발생이 심한 것이 10%, 이취 발생이 심한 것이 4%를 차지하였으며 전체적 품질은 90%의 제품이 판매 가능한 수준이었다. 계절에 따른 관능학적 품질에 차이를 보여 가을과 겨울에는 상품성이 높게 유지되었으나 봄과 여름에는 갈변이나 이취 발생 억제를 위한 신선도 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ackaging status and sensory quality of fresh-cut mushroom products from retail markets. Fifty one fresh-cut mushroom products were surveyed / purchased from discount stores in four cities in January (winter), March (spring), August (summer), and October (autumn) 2009.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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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조사는 시중에 유통, 판매되고 있는 신선편이 버섯 제품의 규격과 포장실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관능적 품질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고품질 신선편이 버섯 제품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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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선편이 농산물의 정의는? 국내 신선편이 농산물은 폐기물 감소, 노동력 감소 등과 같은 편의성과 경제성이 높게 평가되어 1990년 후반 이후 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등의 외식업체 및 학교 등 단체급식 시장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2000년 이후에는 대형마트와 같은 일반 소매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채소 뿐 아니라 과일과 버섯 등 다양한 품목이 신선편이로 상품화되고 있다(Kim, 2007). 신선편이 농산물은 농산물을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세척박피다듬기 또는 절단과정을 거쳐 포장되어 유통되는 조리용 채소류, 서류 및 버섯류 등의 농산물을 일컫는 것으로 정의 된다(NAQS, 2012). 식품소비 트렌드가 고급, 안전, 편이, 건강을 추구하면서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섭취빈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 달에 1회 이상 섭취했다는응답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쌈채소, 데친나물, 신선편이 식품류의 섭취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rk et al, 2013).
버섯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버섯은 맛과 식감이 좋고 향기가 풍부하면서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항암활성, 면역증강 등 성인병에 대한 예방과 개선효과가 알려지면서 국내 뿐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Woo, 1993; Qi et al, 2013). 버섯 1인당 소비량은 2000년 2.
소비자가 상품으로서 버섯을 선택할 때의 첫 번째 기준은? ‘갈변 발생이 심함’으로 판단된 제품은 신선편이 혼합버섯에 포함된 슬라이스 표고버섯, 양송이버섯 및 큰느타리버섯의 절단 면의 표면이 마르면서 갈변이 발생하여 상품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갈변 발생이 심함’으로 판단된 비율은 가을이나 겨울에 수집된 시료에서는 0%였으나 봄이나 여름에 수집된 시료는 각각 20%, 23%를 차지하였다. 대개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첫 번째 기준은 외관으로 갈변과 같은 색택의 이상이 없는 것을 선호하며 상품성 유지 기한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Barry-Ryan et al, 2007). Rajarathnam et al(2003)가 보고한 바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버섯의 품질 변화 중 상품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화적 갈변 현상에 주요한 작용을 하는 phenol oxidase 활성은 버섯 종류에 따라 달라 양송이버섯은 느타리버섯보다 2~3배 활성이 높게 나타나 갈변발생이 보다 쉬운 품목이며 0~15°C 온도에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활성이 증가하므로 갈변 억제를 위해 냉장 보관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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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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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Woo MS. 1993. Studies on antitumor components of Flammulina velutipes of Korea(I). The korean Journal of Mycology 11:69-77. 

  22. Yoon KS. 2014. Development plan of fresh-cut product according to change of food-culture.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13:26-31. 

  23. Yu SS. 2013. Supply of raw material and quality management of fresh-cut mushroom. In Workshop on Supply of Raw Material and Quality Management of Fresh-cut Product, p39-57, ed. Choi JW, Kim JG, Park MH, Kim WB, Yoon MK. NIH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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