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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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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 전투체계는 각종 센서 및 무장을 포함한 플랫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 운용자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M&S(Modeling and Simulation) 기술이 도입되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다중 플랫폼간의 높은 임무 복잡도를 필요로 하는 대 잠수함 전투에 있어서는 M&S 시스템을 통한 전술에 관한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M&S 기술을 대 잠수함 전투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함정, 잠수함, 헬기 등 다수의 플랫폼을 에이전트 기반으로 모델링함으로써 HVU(High Value Unit) 호위 임무를 위한 모델 구조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전장상황에 대한 다양한 전술 효과도를 분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조건별 최적의 전술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국방 관계자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도입하여 상세한 모델 변수값들을 대입한다면 보다 실질적인 대 잠수함 전술 효과도를 분석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warship combat systems inquire human operator to control several sensor and another equipments as well as decision-modeling. For this reason, many researches with multi-agent based M&S (Modeling and Simulation) have been increasingly conducted. However there cannot find any researches of M&S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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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FCS는 각 에이전트들에게 받은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서 하부 모델인 기동 모델, 통신 모델, 무장 모델에게 구체적인 지시를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또한 센서 모델과 다른 플랫폼의 통신 모델에게서 받은 정보를 정보장교 에이전트에게 보고하기 위해서 정보를 가공하는 역할을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 잠수함 협력 전술의 효과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대 잠수함 HVU 호위 전술을 DEVS 환경에서 에이전트 기반으로 모델링하고 공격 우선 전술과 목표 우선 전술의 두 가지 전술에 대해서 각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 Table 1은 이 과정에서 모델들 간에 주고받는 정보들을 상세히 보여준다. 이러한 세밀한 움직임들이 모여서 최종적인 효과도 분석 결과를 제공해 주게 된다.
  • 그리고 그 정보와 현재 상황에 따라 행동여부를 판단한 뒤 기동장교 에이전트 또는 무장관 에이전트에게 적절한 명령을 내리거나 정보장교 에이전트를 통해 다른 함정에게 협력을 요청/제공한다. 정보장교 에이전트는 외부에서 주어진 데이터를 종합하여 정보로 가공한 뒤 함장 에이전트에게 보고한다. 또는 다른 함정으로부터 받은 협력 요청 정보를 함장에게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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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 전투체계의 단점은? 이러한 시스템은 운용자의 개입이 필수적이다. 그 때문에 반복적인 실험이 어렵고 결과가 운용자의 능력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함정 전투체계란? 함정 전투체계는 각종 센서 및 무장을 포함한 플랫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운용자의 영향이 매우 큰 의사결정 중심의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용자의 개입이 필수적이다.
함정 전투체계에서 운용자의 개입이 필수적인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은? 함정 전투체계는 각종 센서 및 무장을 포함한 플랫폼들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 운용자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중 에이전트 기반의 M&S(Modeling and Simulation) 기술이 도입되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다중 플랫폼간의 높은 임무 복잡도를 필요로 하는 대 잠수함 전투에 있어서는 M&S 시스템을 통한 전술에 관한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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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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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ung Young Lee, Sung Ho Jang, Jong Sik Lee. "Modeling and Simulation of Optimal Path Considering Battlefield-situation in the War-game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ol. 19, No. 3, pp. 27-35, 2010. 

  3. Chan-ho Junh, Han-eul Ryu, Yong-jun You, Sung-do Chi, Jae-ick Kim. "Many-to-Many Warship Combat Tactics Generation Methodology Using the Evolutionary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0.3 (2011): 79-88. 

  4. Sung-do Chi, Yong-jun You, Chan-ho Jung, Jang-se Lee, Jae-ick Kim. "Design of No-human-in-the-Loop Battleship Warfare M&S System applied to the Korea Yellow Sea Warfare Case using Agent-based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17.2 (2008): 4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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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i, BO Hu "Some focusing points in development of modern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y." Systems Modeling and Simulation: Theory and Applications.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05.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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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il, Ibrahim, and Murat Mala. "A multi-agent architecture for modelling and simulation of small military unit combat in asymmetric warfar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7.2 (2010): 1331-1343. 

  10. Shin. S. H., Lee. E. B., Park. K. M., Chi. S D., Han. S. J. "Expert-Agent Modeling and Simulation", IEICE, 2013. 

  11. Zeigler, Bernard P. "DEVS representation of dynamical systems: Event-based intelligent control." Proceedings of the IEEE 77.1 (1989): 7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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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ong-Won Lim, Hyog-Lae Kwon, Tae-Eog Lee. "Modeling and Analysis for Efficient Joint Combat Fire Operation of Army Artillery and Army Avi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23.2 (2014): 47-55. 

  14. Hye-Kyung Cho. "A Study on the Adjustable Autonomy for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Cooperating Robo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15.3 (2006): 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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