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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보강재를 사용한 철도보강노반의 시공 중 안정성 평가
Stability Evaluation of Reinforced Subgrade with Short Geogrid for Railroad Dur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3 no.4, 2014년, pp.11 - 20  

김대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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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보강재를 적용한 강성벽 일체형 보강노반의 시공 중 거동에 대하여 고찰하고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우선 시공하중 상태에서 안정성이 확보될 수 있는 최소보강재 길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고, 기존 설계기준 적용 보강재 길이(70%, 0.70H)와 짧은 보강재(35%, 0.35H) 및 장 보강재를 혼용하는 보강재 설치 패턴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하였다. 높이의 30%(0.30H), 35%(0.35H), 40%(0.40H) 적용 보강노반의 시공 중 안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물 단선용 철도노반 높이*폭*길이(5m*6m*20m)에 대한 현장시공을 실시하였다. 총 51개의 센서를 노반 내부 및 보강재에 설치하여 침하, 배부름 및 응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짧은(0.35H, 높이의 35%) 지오그리드를 적용한 보강노반의 변형 및 발생 응력수준이 시공 중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허용범위 이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haviors and stability of reinforced subgrade with short geogrid were examined and evaluated during construction. First of all, analytical approach for the minimum length of geogrid was performed to guarantee stability during construction loading state. Secondly, the economic aspects for re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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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RSR 공법의 철도분야 적용을 위하여 강성벽 일체형 보강노반의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짧은 보강재를 적용하여 외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강성벽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Tatsuoka et al, 1997)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도, 25% 이상 경제적이면서 시공성이 향상된 국내 실정에 적합한 보강노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보강재옹벽의 보강재 적용길이의 일반적인 적용길이는 어떻게 되는가? 국내 보강재옹벽의 보강재 적용길이는 옹벽높이(H)의 70%로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Christopher et al(1989)은 기초지반 조건이 양호한 경우 보강재 길이가 0.
0.35H의 짧은 보강재를 일본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5H의 짧은 보강재를 적용한 보강노반을 철도 영구구조물로 설계 및 시공하고 있다. 높은 안전성을 요구하는 철도분야에서 짧은 보강재 적용이 가능한 이유는 강성벽 일체형 보강노반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강성벽 일체형 철도보강노반의 장점은 무엇인가? 높이의 35% 수준의 짧은 보강재를 사용하는 강성벽 일체형 철도보강노반(Reinforced Subgrade for Railroad, RSR)은 노반 건설 시 용지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함으로써 토공에서의 잔류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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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ristoper, B. R., Gill, S. A., Giroud, J. P., Juran, I., Mitchell, J. K., Schlosser, F. and Dunnicliff, J. (1989), Reinforced Soil Structures Volume I.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FHWA Report No. RD-89-043. 

  2. Tatsuoka, F., Tateyama M., Uchimura T. and Koseki J. (1997), "Geosynthetic-reinforced soil retaining walls as important permanent structures (1996-1997 Mercer Lecture)", Geosynthetics International, Vol.4, No.2, pp.81-136.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Slope standard manuals. 

  4.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2009), Slope standard manuals. 

  5. Kim, D.S., Park, S.Y. and Kim, K.H. (2012), "Effects of Vertical Spacing and Length of Reinforcement on the Behaviors of Reinforced Subgrade with Rigid Wall",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1, No.4, pp.27-35. 

  6. Associations of RRR (2001), RRR-B design and construction manual, pp.23. 

  7.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1), Railway design standard for roadbed, pp.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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