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성벽체와 단보강재를 갖는 철도보강노반에 대한 연구
Research on the railroad reinforcement subgrade with short reinforcement and rigid facing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350 - 358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nhance the application of the reinforced retaining walls in the railway industry, this paper suggested a type of reinforcement subgrade with short reinforcement and rigid facing. To become popular the reinforced retaining walls in the industry, the deformation of retaining walls should be contr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 철도노반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지 않은 보강토체의 적용성 향상을 위하여 적용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하여 정리한 바 있다.1) 또한, 보강토 옹벽의 적용성 향상을 위하여 철도노반 조성 후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대중량 반복 열차하중에 대하여 노반 발생 변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강토 형식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한바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슬림화된 강성벽체와 단보강재를 사용함으로서 용지 확보가 어려운 도심지 철도 복선화 시 적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보강토공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재하 열차하중은 철도 설계 시 적용하는 LS22하중을 설계속도 200km/h, 직선부 장대레일로 가정하여 윤중 14.3tonf을 적용하였다. 열차 하중 재하주파수는 최고속도를 200km/h를 고려하여 5Hz로 하였으며, 반복 재하횟수는 100만회(약 1년 6개월 열차통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할벽체에 대한 설계법은 무엇을 무시한 설계법인가? 두 형식 모두 벽체가 분할되어 벽체의 주된 기능이 배면토의 유출 방지로, 안정계산 시 역학적인 기능은 발휘하지 못하는 구조이다. 분할벽체에 대한 설계법은 층 별 수평방향 힘의 평형조건(토압 = 보강재 인장력)을 만족하면 되고, 층 별 전단력을 무시한 설계법이다. 따라서 벽체의 역학적 기능을 기대할 수 있는 일체형 강성벽체를 사용하는 경우 토체 상부토압이 하부로 전달되게 되어, 토체 상부에서의 인발 저항력을 증가 시킬 수 있고 보강재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국내에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보강토옹벽 형식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에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보강토옹벽 형식은 블럭식과 패널식이다. 두 형식 모두 벽체가 분할되어 벽체의 주된 기능이 배면토의 유출 방지로, 안정계산 시 역학적인 기능은 발휘하지 못하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 보강토체에 적용되고 있는 전면벽체의 역학적 역할을 평가하기 위하여 블럭식과 강성벽식에 대한 축소모형실험과 실대형 시험을 실시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상사비 1/10의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강성벽식이 블럭식과 비교하여 하중에 대한 내력이 크고, 기초침하 및 벽체 수평변위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확인되어, 강성벽식을 이용하는 경우 짧은 보강재를 적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발생 변위는 충분히 작은 범위에서 제어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보강토체의 파괴패턴은 블럭식이 전단파괴형 인데 반해, 강성벽식이 벽체 전도형 관입파괴 형태를 보였다. 3) 보강재의 연직 배치간격이 증가함에 따라 기초침하량과 벽체 수평변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4) 강성벽식 보강옹벽의 시공성 확보 및 블럭식과의 성능비교를 위하여 실시한 실대형 시험에서도 강성 벽식의 경우 짧은 보강재 길이에도 불구하고, 벽체 수평변위가 1/11이하로 작았으며, 노반 탄성침하의 경우 1/2, 소성침하량 측면에서도 1/3이하로 변위제어 성능이 휠씬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