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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보강재와 일체형 강성벽체를 활용한 철도 붕괴노반 보강 및 선로용량 증대 기술
Reinforcement of Collapsed Railway Subgrade and Line Capacity Increase Using Short Reinforcement with Rigid Wal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604 - 609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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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추가 용지 없이 철도노선의 선로 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RSR(철도보강노반)의 장기성능을 평가하고 자 한다. 철도보강노반은 짧은 보강재를 강성벽체와 일체화하는 특징을 갖고 있어 협소한 공간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RSR의 장기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시공은 높이 7m, 연장 40m의 규모로 장항선 주포역에서 실시되었다. 동 구간은 집중 호우로 인하여 노반이 붕괴된 구간으로 버스가 운행하는 도로가 인접한 구간이다. 시공 후 2년에 걸친 장기간의 계측을 통하여 새로운 형식의 철도보강노반에 대한 성능을 검증하였다. 성능평가를 위한 장기계측은 지표 및 원 지반 침하, 벽체 수평변위, 보강재 인장 변형률, 인접선로 레일의 연동침하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계측에 대한 분석결과 현 시점까지 철도노반으로서의 안전성 및 사용성은 충분히 확보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RSR기술은 쌓기재 부족현장 과 안전도 확보가 중요한 운행선 인접현장, 용지 경계 민원 발생구간 등을 중심으로 그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the long-term performance of RSR (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 technology which increases the railway line capacity without the need for additional land. Its characteristics include the use of a short reinforcement with rigid wall, which make it possible to apply it in co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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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기상재해로 인한 집중 강우는 품질이 상대적으로 낮은 재료를 사용한 흙 쌓기 노반 법면의 파괴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법면이 붕괴되거나 유실된 철도 노반을 급속히 복구함과 동시에 법면 공간을 활용하여 추가 용지 없이 선로용량 확보가 가능한 기술인 철도보강노반(RSR, 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의 장기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Fig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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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SR기술의 특징은? RSR기술은 짧은 지오그리드 보강재와 강성벽체를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시켜 철도노반을 조성하는 기술로, 높이 10m의 철도노반 건설 시 기존 노반과 비교하여 단면적은 42%, 용지 폭은 29%수준으로 작아 노반 건설에 사용되는 흙 재료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초기 침하에 대한 수렴기간을 거친 후 강성벽체를 일체화하기 때문에 구조물 구축 후 공용 중에 잔류 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RSR기술이란 무엇인가? RSR기술은 짧은 지오그리드 보강재와 강성벽체를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시켜 철도노반을 조성하는 기술로, 높이 10m의 철도노반 건설 시 기존 노반과 비교하여 단면적은 42%, 용지 폭은 29%수준으로 작아 노반 건설에 사용되는 흙 재료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초기 침하에 대한 수렴기간을 거친 후 강성벽체를 일체화하기 때문에 구조물 구축 후 공용 중에 잔류 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철도노반을 건설하는데 있어서 양질의 흙 재료 수급에 어려움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철도노반을 건설하는데 있어서 흙 재료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재료이나, 철도 건설 지역에 따라 양질의 흙 재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선이 있다. 이로 인하여 원거리 운반에 따른 운반비용 증가 및 세립분 함량이 높은 재료의 사용으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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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Tatsuoka, F., Tateyama M., Uchimura T. and Koseki J. "Geosynthetic-reinforced soil retaining walls as important permanent structures(1996-1997 Mercer Lecture)," Geosynthetics International, vol. 4, no. 2 pp. 81-136, 1997. DOI: http://dx.doi.org/10.1680/gein.4.0090 

  2. Associations of RRR, RRR-B design and construction manual, pp. 23, 2001. 

  3. D. S. Kim, S. H. Hwang, U. J. Kim, Y. K. park, S. Y. Park, "Evaluation of Design Characteristics in the Reinforced Railroad Subgrade Through The Sensitivity Analysis," Jou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2, no. 3, pp. 15-22, 2013. DOI: http://dx.doi.org/10.12814/jkgss.2013.12.3.015 

  4. D. S. Kim, "Stability Evaluation of Reinforced Subgrade with Short Geogrid for Railroad Dur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3, no. 4, pp. 11-20, 2014. DOI: http://dx.doi.org/10.12814/jkgss.2014.13.2.011 

  5.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Railway design standard for roadbed,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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