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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 페달링 시 페달반력 효율성을 고려한 적정 안장높이 결정방법
Saddle Height Determination by Effectiveness of Pedal Reaction Force during Cycle Pedaling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4 no.4, 2014년, pp.417 - 423  

배재혁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공학과) ,  서정우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공학과) ,  강동원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공학과) ,  최진승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  탁계래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의학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wo saddle height determination methods by the effectiveness of pedal reaction force. Ten male subjects (age: $24.0{\pm}2.4years$, height: $175.1{\pm}5.4cm$, weight: $69.3{\pm}11.1kg$, inseam: $77.8{\pm}4.5cm$) p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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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연구에서 최적의 안장 높이로 제안한 하사점에서 25°의 무릎 각도가 되는 안장 높이를 최적의 안장높이로 가정하고, 선행연구(Tamborindeguy & Bini, 2011)에서 사용한 대전자 높이의 97, 100, 103%와 비교하여 실제 3%의 작은 변화가 동일한 파워와 분속수의 조건에서 무릎하중이 아닌 페달반력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장높이 결정방법이 페달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안장높이 결정방법들 중에서 무릎각도법 25°에 해당하는 안장높이로 설정 하는 것이 페달링 효율성의 관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페달링 시 안장높이에 따른 페달 반력의 효율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적정 안장높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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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클 페달링의 수행능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사이클 페달링의 수행능력은 신체기능의 단일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이클과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사이클 페달링 시 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신체기능의 훈련뿐만 아니라 개인의 각 신체 구조에 따른 사이클 프레임 사이즈를 조절하는 피팅(fitting)이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피팅을 통한 적정 프레임 사이즈 조절은 어디에 효과적인가? 따라서 사이클 페달링 시 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해 신체기능의 훈련뿐만 아니라 개인의 각 신체 구조에 따른 사이클 프레임 사이즈를 조절하는 피팅(fitting)이라는 방법을 사용한다. 피팅을 통한 적정 프레임 사이즈 조절은 페달링 수행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에 의한 신체적 변형 및 관절의 부상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다(Bohlmann, 1981; de Vey Mestdagh, 1998). 이는 경기력 향상과 부상방지가 목적인 사이클 선수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것이며, 이동 및 건강증진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일반인에게도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다.
피팅을 통한 적정 프레임 사이즈 조절은 누구에게 중요한 과정인가? 피팅을 통한 적정 프레임 사이즈 조절은 페달링 수행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에 의한 신체적 변형 및 관절의 부상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다(Bohlmann, 1981; de Vey Mestdagh, 1998). 이는 경기력 향상과 부상방지가 목적인 사이클 선수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것이며, 이동 및 건강증진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일반인에게도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다. 피팅을 위한 프레임 사이즈의 조절은 일반적으로 안장높이(seat tube length), 안장각도(seat tube angle), 헤드튜브 길이(head tube length), 탑튜브 길이(top tube length)의 결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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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ae, J. H., Choi, J. S., Kang, D. W., Seo, J. W., & Tack, G. R. (2012). Techinal note: Development of electric riding machine for cycle fitting.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22(3), 373-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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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ini, R. R., Diefenthaeler, F., & Mota C. B. (2010). Fatigue effects on the coordinative pattern during cycling: Kinetics and kinematics evaluation.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20(1), 102-107. 

  4. Borysewicz E. (1985) Bicycle road racing complete program for training and competition. Brattleboro, Velo-News Corp. 

  5. De Vey Mestdagh, K. (1998). Personal perspective: in search of an optimum cycling posture. Applied Ergonomics, 29(5), 325-334. 

  6. Dorel, S., Couturier, A., Lacour, J. R., Vandewalle, H., Hautier, C., & Hug, F. (2010). Force-velocity relationship in cycling revisited: benefit of two dimensional pedal forces analysis.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42(6), 1174-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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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ug, F., & Dorel, S. (2009). Electromyographic analysis of pedaling: A review.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19(2), 182-198. 

  9. Lee, J. H., Kang, D. W., Bae, J. H., Shin, Y. H., Choi, J. S., & Tack, G. R. (2014). Development of three dimensional force plate adapted for measuring force effectiveness in cycle. The 2014 Conference of Biomedical System & Smart Care,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87-89. 

  10. Lemond, G., & Gordis, K. (1987). Greg LeMond's Complete Book of Bicycling. Perigee Books. 

  11. McCoy, R. W., & Gregor, R. J. (1989). The effects of varying seat position on knee loads during cycling.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21(S2), S79. 

  12. Peveler, W. W. (2008). Effects of saddle height on economy in cycling. The Journal of Strength & Conditioning Research, 22(4), 1355-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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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eveler, W. W., & Green, J. M. (2011). Effects of saddle height on economy and anaerobic power in well-trained cyclists. The Journal of Strength & Conditioning Research, 25(3), 629-633. 

  15. Pruitt, A. L., & Matheny, F. (2006). Andy Pruitt's complete medical guide for cyclists. Velopress. 

  16. Seo, J. W., Choi, J. S., Kang, D. W., Bae, J. H., & Tack, G. R. (2012). Relationship between lower-limb joint and muscle activity due to saddle height during cycle pedaling.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22(3), 357-363. 

  17. Tamborindeguy, A. C., & Bini, R. R. (2011). Does saddle height affect patellofemoral and tibiofemoral forces during bicycling for rehabilitation?. Journal of Bodywork & Movement Therapies, 15, 189-191. 

  18. Zameziati, K., Mornieux, G., Rouffet, D. & Belli, A. (2006). Relationship between the increase of effectiveness indexes and the increase of muscular efficiency with cycling power.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96(3), 274-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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