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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급기의 고압력비 원심압축기 공력설계 및 시험평가
Performance Test and Aerodynamic Design on the High Pressure Ratio Centrifugal Compressor of a Turbocharger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6, 2014년, pp.13 - 20  

김홍원 ((주)현대중공업 엔진기계연구소,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대학원 기계자동차공학과) ,  류승협 ((주)현대중공업 엔진기계연구소) ,  이근식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design a compressor with high pressure ratio that satisfies the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NOx emission regulation for the marine diesel engine. Impeller was designed using the modified slip factor with the flow coefficien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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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차원 유동해석에서는 임펠러와 디퓨저의 설계 타당성을 시험 전에 미리 검증하고 내부 유동특성을 분석함으로서 문제점 및 개선대상을 파악하여 제작의 시행착오를 줄이고자 실시하였다. 유동해석에서 격자수는 격자 수 검증을 통하여 최소 격자수를 결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 고압력비 및 고효율의 압축기를 달성하기 위한 베인 디퓨저 최적화 설계에서는 디퓨저 형상, 디퓨저 입구직경비, 출구 직경비에 대해 검토하였다.
  • (BorgWarner사) 또한, 고압력비는 터보형에서는 보통 축류형에 적용되므로 원심형의 압축기에 대한 논문 및 자료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압력비의 원심압축기 설계를 수행하고 시험으로 검증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즉 임펠러 출구의 운동 에너지는 동력의 30~50 %에 달하므로 이를 디퓨저에서 어떻게 압력 에너지로 회수하는 가에 따라 효율 및 서지 마진이 많이 달라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디퓨저 입구비(=베인 디퓨저 입구직경/임펠러 출구직경), 출구비(=베인 디퓨저 출구직경/임펠러 출구직경) 및 베인 디퓨저 형상변경(modified airfoil, channel diffuser, NACA65-4A10-06)을 주요 변수로 하여 성능특성을 살펴보았다.(Fig.
  • 압력비를 증가시키는 일반적인 방법은 임펠러의 회전수를 증가 또는 출구직경을 증가시키는 것이지만 소재의 허용응력이 존재하므로 구조강도상의 한계에 직면하게 되므로 적절한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알루미늄 합금강의 소재를 변경하지 않고 50,000 시간의 내구수명을 보증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회전수와 날개 수, 출구직경을 검토하였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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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x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용 중속 디젤엔진은 어떤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가? 2011년부터 IMO(국제해사기구)의 강화된 NOx(기존 대비 20% 저감, Tier II)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용 중속 디젤엔진은 흡기밸브의 닫힘 시기를 종래보다 빠르게 하는 Miller timing을 적용함으로써 엔진내부의 최고온도를 낮추어 NOx 발생량을 저감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 방법에서는 흡기밸브가 열려 있는 시간이 단축되므로 기존 압력비(약 4.
최근의 케이싱 설계는 어떤 타입으로 이루어지는가? 케이싱 설계는 임펠러와 디퓨저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아 설계시 간단하게 접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디퓨저 출구직경과 각도 등은 서지발생과 압력손실에 민감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이차유동손실이 큰 대칭형보다는 효율이 좋은 overhung 타입으로 설계가 이루어진다.(2)
디퓨저의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임펠러 설계와 더불어 고압력비 및 고효율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디퓨저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즉 임펠러 출구의 운동 에너지는 동력의 30~50 %에 달하므로 이를 디퓨저에서 어떻게 압력 에너지로 회수하는 가에 따라 효율 및 서지 마진이 많이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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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S. Oh, 1999, "A Numerical Study on Slip factor Variations in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KFMA, Vol. 2, No. 3, pp. 17-23. 

  2. D. Japikse, 1996, "Centrifugal Compressor Design and Performance," Concepts ETI, Inc. 

  3. H. W. Kim, J. I. Park, S. H. Ryu, S. W. Choi and S. H. Ghal, 2009,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Variations Diffuser Geometry of the Centrifugal Compressor in a Marine Engine(70 MW) Turbocharger,"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 and Power, Vol. 131, No. 1, 012201. 

  4. H. W. Kim, S. H. Ryu, S. H. Gahl, J. S. Ha and S. K. Rhee, 2005, "A Numerical Approach for the Design of the Compressor Impeller Exit Diameter in a marine Engine Turbocharger,"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5, GT2005-68653. 

  5. D. Japikse and N. C. Baines, 1998, "Diffuser Design Technology," Concepts ETI, Inc.. 

  6. J. S. Oh, 2002, "Investigation of Off-Design Performance of Vaned Diffusers in Centrifugal Compressors Part II : A Low Solidity Cascade Diffuser," ASME Turbo Expo 2002, GT2002-30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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