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친밀감, 낙관성, 학습동기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Learning Motivation on School Life Satisfaction in Perspective of Middle School Students원문보기
This study analyzes the differences in school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middle school students' general characteristics, including their gender, grade, monthly household income, and parents' education level, and examines the effects of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and learning motivation on...
This study analyzes the differences in school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middle school students' general characteristics, including their gender, grade, monthly household income, and parents' education level, and examines the effects of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and learning motivation on school life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380 middle school students by using a socio-demographic questionnaire. A measurement tool for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used, and a frequency analysis, a t-test, a one-way ANOVA, a correlation analysis, and a path analysis were conducted.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differences in terms of middle school students grade and, parental education but there were no meaningful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gender and monthly household income. Intimacy with parents and optimism had direct effects on motivation; intimacy with the father and optimism had direct and indirect effects, respectively; and intimacy with the mother had an indirect effect. An increase in the level of intimacy between parents and students and an increase in the positive perception of oneself facilitated learning motivation as well as school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analyzes the differences in school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middle school students' general characteristics, including their gender, grade, monthly household income, and parents' education level, and examines the effects of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and learning motivation on school life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380 middle school students by using a socio-demographic questionnaire. A measurement tool for intimacy with parents, optimism,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was used, and a frequency analysis, a t-test, a one-way ANOVA, a correlation analysis, and a path analysis were conducted. School life satisfaction showed differences in terms of middle school students grade and, parental education but there were no meaningful differences in terms of their gender and monthly household income. Intimacy with parents and optimism had direct effects on motivation; intimacy with the father and optimism had direct and indirect effects, respectively; and intimacy with the mother had an indirect effect. An increase in the level of intimacy between parents and students and an increase in the positive perception of oneself facilitated learning motivation as well as school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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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중학생의 부모와의 친밀감, 낙관성이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동기가 매개하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의 친밀감, 낙관성이 중학생이 지각한 학습동기를 매개로 학교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청소년들에게 목표에 대한 성취자극과 낙관적인 기대감을 가지고 학습동기가 유발됨으로써 학교생활만족에 필요한 학습활동의 촉진과 교우관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부모와의 친밀감과 낙관성이 중학생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 동기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부모와의 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경로분석을 실시 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1학년이 2, 3학년에 비해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력이 고졸보다는 대졸이상인 경우에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친밀성, 낙관성이 학습동기를 매개로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구명하는데 있다. 독립변수인 부 친밀성, 모 친밀성, 낙관성은 매개변수인 학습동기를 매개로 하여 종속변수인 학교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3요인 모형의 경우 본 연구가 설정한대로 부와 모가 분리되지 않고 ‘부모와 소통이 원활함’, ‘부모가 통제하려 함’, ‘낙관성’으로 분화되었기에 요인분석의 전통에 따라 추가로 두 요인을 더 추출하여 통계적 기준과 해석 가능성을 모두 충족하는 선에서 문항 요인 구조를 5요인 모형으로 확정하였다.
독립변수인 부 친밀성, 모 친밀성, 낙관성은 매개변수인 학습동기를 매개로 하여 종속변수인 학교생활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외생변수는 부 친밀성, 모 친밀성, 낙관성, 내생변수로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으로 규정하였다. 이와 같은 경로 모형은 가정적 모형에 따라서 부 친밀성, 모친밀성, 낙관성은 매개변수(학습동기)에 영향을 주고, 학습동기(매개변수)를 통해서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부모와의 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고,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대한 질문이 포함되었다.
이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에 대한 일반화된 긍정적 기대로서의 성향적 낙관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 결과, 5개의 모호 문항을 제외하고 5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문항 체계는 5단계 Likert식 척도(5점=매우 그렇다, 4점=대체로 그렇다, 3점=보통이다, 2점=그렇지 않다, 1점=전혀 그렇지 않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강인하고 상황에 잘 적응하여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사용하고 위기상황에서 대처를 잘하는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부모의 친밀성은 부모와 대화가 잘 통하는지의 여부와 심리적 편안함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총9개 문항으로 소통 4문항과 통제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와의 소통과 통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본질, 비본질, 수업, 계속동기 등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하위요인을 구분하지 않고 전체 문항을 합하여 학습동기를 측정하였다. 설문지의 문항 체계는 5단계 Likert식 척도(5점=매우 그렇다, 4점=대체로 그렇다, 3점=보통이다, 2점=그렇지 않다, 1점=전혀 그렇지 않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중학생의 학습동기가 높음을 의미한다.
부친밀성, 모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 학교생활만족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의 요인 구조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파악하기 위해 mirt(Chalmers 2012)를 사용하여 다차원 문항반응이론의 일종인 완전-정보 문항 요인분석(Full-information Item Factor Analysis)을 탐색적으로 시행하였고, 각 적재된 문항들의 신뢰성을 구명하기 위하여 문항 내적 신뢰도(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연구자는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2개 중학교를 연구자가 방문하여 선생님들에게 설문실시 방법 및 연구의 목적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한 후에 설문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특히, 이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학생에 한해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척도는 자신이 다니는 학교생활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총 1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이 .4이하인 2개 문항을 제외하고 9문항을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문항구성은 매우 그렇다(7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1점)로 7점 Likert로 구성되어 있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최적의 요인 수효를 찾는 방법은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고, 카이제곱을 기초로 하는 모형 적합도(CFI, TLI, RMSEA)의 값이 해석 기준을 충족(CFI > .9, TLI > .9, RMSEA < .08)하는지 여부를 고려(Schumacker & Lomax 2004), 공통분 수치를 확인하여 문항 간 다중공선성 발생 여부 확인하여 수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동일한 자료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잠재변수(외생변인; 요인) 간 상관관계를 추정하고 문항 신뢰도를 Cronbach Alpha로 제시하기 위함이다.
학교생활 문항은 모형 적합도 통계치 기준에 따라 2요인부터 해석 가능하였는데, 2요인만으로도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잠재변수(외생변수) 구조가 나타났고, 3요인과 4요인으로 증가하여도 모형 적합도의 개선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문항 구조를 2요인 모형으로 확정하였다. 학교생활 문항의 탐색적 완전-정보 문항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는 Table 5와 같다.
08)하는지 여부를 고려(Schumacker & Lomax 2004), 공통분 수치를 확인하여 문항 간 다중공선성 발생 여부 확인하여 수행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에서 요인 부하가 .4미만으로 나타난 문항을 제거하고 모형 적합도가 적합한지를 검토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회전은 사각회전으로 수행하였고, 요인 회전 준거는 요인 복잡성 감소를 위하여 Geomin(Browne 2001)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특히, 이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학생에 한해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총 450부가 배부되었고, 그 중 41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응답이 부실한 자료 30부를 제외하고 총 380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회수율은 84.
이 시기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중학생 시기는 청소년기 초기로 학교생활에 과도기로 심리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는 2013년 4월 8일부터 5월 20일까지 약 40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충청남도 천안시의 Y, P중학생이다. 표집 방법은 편의표집으로 선정된 450명의 학생들이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충청남도 천안시의 Y, P중학생이다. 표집 방법은 편의표집으로 선정된 450명의 학생들이다. 이 시기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중학생 시기는 청소년기 초기로 학교생활에 과도기로 심리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각 통계 검증에서 사용된 유의 수준은 .05 이였고, 구조방정식모형에서 Bootstrap은 1,000회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Likert 척도는 본래 서열 척도이기 때문에 개인별 문항 반응 특성을 살려 처리하기 위해 모든 모수 추정 방법은 다차원 문항 반응이론(MIRT; Multidimensional Item Response Theory)에 기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 소프트웨어 R(R core team 2014)에서 동작하는 여러 다차원 문항반응이론(MIRT) 지원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부친밀성, 모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 학교생활만족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의 요인 구조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파악하기 위해 mirt(Chalmers 2012)를 사용하여 다차원 문항반응이론의 일종인 완전-정보 문항 요인분석(Full-information Item Factor Analysis)을 탐색적으로 시행하였고, 각 적재된 문항들의 신뢰성을 구명하기 위하여 문항 내적 신뢰도(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lavaan(Yves 2012)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Table 1)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수(parameter)는 다차원 문항 반응이론의 일종인 WLSMV에 의해 추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각 통계 검증에서 사용된 유의 수준은 .
이론/모형
낙관성 척도는 Scheier et al.(1994)가 개발한 삶의 지향성 검사(Revised Life Orientation Test: LOTR)을 Kwon(2004)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래에 대한 일반화된 긍정적 기대로서의 성향적 낙관성을 측정하였다.
부친밀성, 모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 학교생활만족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문항의 요인 구조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파악하기 위해 mirt(Chalmers 2012)를 사용하여 다차원 문항반응이론의 일종인 완전-정보 문항 요인분석(Full-information Item Factor Analysis)을 탐색적으로 시행하였고, 각 적재된 문항들의 신뢰성을 구명하기 위하여 문항 내적 신뢰도(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lavaan(Yves 2012)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Table 1)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수(parameter)는 다차원 문항 반응이론의 일종인 WLSMV에 의해 추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t-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선행연구(Schumacker & Lomax 2004)에 의해서 1차적으로 x2 , 자유도, 유의도에 의한 판정, 2차적으로 SRMR, RMSEA, TLI, CFI, AGI 등에 의해서 판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Likert 척도는 본래 서열 척도이기 때문에 개인별 문항 반응 특성을 살려 처리하기 위해 모든 모수 추정 방법은 다차원 문항 반응이론(MIRT; Multidimensional Item Response Theory)에 기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 소프트웨어 R(R core team 2014)에서 동작하는 여러 다차원 문항반응이론(MIRT) 지원 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부모와의 친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Park & Kim(2000)이 제작한 척도를 Chung(2002)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4미만으로 나타난 문항을 제거하고 모형 적합도가 적합한지를 검토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회전은 사각회전으로 수행하였고, 요인 회전 준거는 요인 복잡성 감소를 위하여 Geomin(Browne 2001)을 사용하였다.
학교생활만족 척도는 Lee(2001)가 사용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자신이 다니는 학교생활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학습동기 척도는 Kim(2000)이 개발한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본질, 비본질, 수업, 계속동기 등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총9개 문항으로 소통 4문항과 통제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와의 소통과 통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 신뢰도 계수는 부 소통 .
4 이상 부하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요인 적합도와 상관계수는 Table 6과 Table 7에 제시하였다. 각 변수 중 부 친밀성과 모 친밀성, 부 친밀성과 낙관성, 부 친밀성과 학습동기, 부 친밀성과 학교생활만족, 모 친밀성과 낙관성, 모 친밀성과 학습동기, 모 친밀성과 학교생활만족, 낙관성과 학습동기, 낙관성과 학교생활만족, 학습동기와 학교 생활만족 간에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모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
그 결과, x2값이 1949.20, 자유도가 1518, p<.001로 구조적 관계 모형은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이는 추정해야 할 모수가 많은 경우 항상 기각되는 경향이 있다. 다음으로 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본 결과 SRMR .05로 원소간 평균 간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RMSEA는 .027로 .05이하로 측정변수간의 안정적 모형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초적합지수(GFI) .
둘째, 부모와의 친밀감, 낙관성은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동기를 매개로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간의 통제적인 관계보다는 친밀적인 관계를 형성할 때, 자신에 대해서 낙관적인 지각을 할 때에 학습 동기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학습 동기의 향상은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에는 간접효과를 살펴보면, 모 소통에서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으로 가는 경로의 간접효과와, 낙관성에서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으로 가는 경로의 간접효과만이 유의미하였다. 즉, 중학교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는 모 소통과 낙관성이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10).
각 변수 중 부 친밀성과 모 친밀성, 부 친밀성과 낙관성, 부 친밀성과 학습동기, 부 친밀성과 학교생활만족, 모 친밀성과 낙관성, 모 친밀성과 학습동기, 모 친밀성과 학교생활만족, 낙관성과 학습동기, 낙관성과 학교생활만족, 학습동기와 학교 생활만족 간에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모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9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 발생 우려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의 Cronbach α계수는 .60~78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에서 사용된 부모의 친밀성 척도와 낙관성 척도는 학생이 가정에서 겪을 수 있는 개인적 상황과 개인적 특성을 측정하고 있기에 학생의 개인 특성을 나타내는 문항으로 취급하여 ‘개인특성 문항’으로 명명하였고, 학습동기척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척도는 학교생활을 반영하고 있기에 ‘학교생활 문항’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의 변수인 부 친밀성, 모 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 학교생활만족이 왜도(skewness)와 첨도(kurtosis) 값이 절대값 2를 넘지 않았고, Kolmogorov-Smirnov 검정을 실시한 결과 p>.05 이상으로 정규성을 만족하여 정규분포를 이룬다는 점에서 고전 측정 이론(CTT: Classical Test Theory) 관점에서 경로분석에 정규 이론 방법(Maximum Likelihood)으로 모형 적합도를 검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형에서 표준화된 구조계수와 통계적 유의성은 Table 9와 같다. 부 소통에서 학습동기, 모 소통에서 학습동기, 낙관성에서 학습동기, 학습동기에서 학교생활만족도, 부 소통에서 학교생활만족도, 낙관성에서 학교생활만족도에서의 경로는 유의미 하였으나, 부 통제에서 학습동기, 모 통제에서 학습동기, 모 소통에서 학교생활만족도, 모 소통에서 학교생활만족도, 부 통제에서 학교생활만족도, 모 통제에서 학교생활만족도의 경로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Fig. 1).
둘째, 부모와의 친밀감, 낙관성은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동기를 매개로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자녀간의 통제적인 관계보다는 친밀적인 관계를 형성할 때, 자신에 대해서 낙관적인 지각을 할 때에 학습 동기는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학습 동기의 향상은 중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와 관계가 친밀하고, 부모를 존경할수록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Park 2013)와 낙관성과 학습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Kim(2006)의 연구와 일치하며, 또한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간의 정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난 연구결과(Jang et al.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교생활만족도에는 간접효과를 살펴보면, 모 소통에서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으로 가는 경로의 간접효과와, 낙관성에서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으로 가는 경로의 간접효과만이 유의미하였다. 즉, 중학교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는 모 소통과 낙관성이 학습동기를 거쳐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Table 10).
65)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차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Scheffee 검증을 실시한 결과, 1학년과 3학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이 2, 3학년에 비해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부모와의 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경로분석을 실시 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1학년이 2, 3학년에 비해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력이 고졸보다는 대졸이상인 경우에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중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학년, 부 학력, 모 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성별, 가정의 월수입에 의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년에서는 1학년(M=5.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의 대상은 천안 및 전남 소재 중학생들로 지역을 제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추후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또래, 학교체제 등의 다양한 변인을 포함한 모형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의 학력 차이에서 자녀들의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경우에도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의 학습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 및 자녀의 학업성취를 위한 부모의 직접적인 지원과 학습조력 행동 등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으로 추론된다. 따라서 중학생의 학교생활에 만족감을 느끼고 부모, 교사와 친구들과의 친밀감 유지 및 낙관적인 경험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꿈을 찾고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함양, 만족감이 높은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년별, 수준별 교육프로그램 제공과 대인관계 향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즉, 부모의 역할 모델로 인하여 낙관적인 부모의 자녀는 낙관적으로, 비관적인 부모의 자녀는 비관적으로 자라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상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낙관성은 학생의 낙관적 태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낙관적 태도는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왕따, 따돌림과 같은 학교폭력이나 과다한 학습량 부여로 인해 발생하는 학생의 학교적응에 대한 문제해결의 긍정적인 측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관성은 어떠한 변인인가?
낙관성은 개인의 심리적ㆍ신체적 건강이나 스트레스 적응, 인간관계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변인으로(Scheier & Carver 1992),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냉담함이나 절망, 의기소침에 빠지지 않고 자신을 보호하는 태도로 어려움에 처한 개인을 돕는 데에 활용할 가치가 높다(Goleman 1995). 또한 낙관성에 대해 Scheier & Carver(1993)은 개인적 차이에 대해 성공적인 혹은 실패에 가까운 과거의 경험이나 부모의 역할 모델의 중요성 특히, 어머니의 칭찬과 신뢰 등을 강조하였으며, 성인 초기에 낙관성과 비관성에 관해 부모의 행동에 대한 유년 시절의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혔다(Peterson & Bossio 1991).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
부모와 자녀 관계는 모든 인간관계 중 가장 기본적인 관계인 동시에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요인이며(Jung 2004),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표현하는 개념으로 애착, 결속도, 친밀감, 애정 등이 있다(Son 2004). 청소년의 학교생활만족에 효과적인 부모자녀관계 요인으로는 친밀과 존경요인이 추출 되었는데, 청소년들은 부모와 친밀하고 존경심이 개입된 관계를 형성 할수록 학교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Ko & Lim 2009).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부모와의 친밀성, 낙관성, 학습동기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경로분석을 실시 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1학년이 2, 3학년에 비해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학력이 고졸보다는 대졸이상인 경우에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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