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원예치료사의 직무분석과 직무수행 평가 및 미래 교육요구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원예치료사의 직무 분석에 적합한 방법인 데이컴 기법을 이용하여 원예치료사직무를 정리하는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였으며(연구 1), 이를 근거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 평가지를 제작하여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행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였다(연구 2). 데이컴 위원회의 데이컴 분석을 통해 원예치료사의 직무는 8개의 임무와 45개의 작업으로 분석되었다(연구 1). 분석된 결과를 임무별로 살펴보면, , , , , , , , 이다. 이들 임무는 각 5-8개의 작업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 데이컴 차트를 근거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평가지를 개발하여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였다(연구 2).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지는 1, 2급 원예치료사 779명에게 이메일과 우편배송을 이용하여 배부되었으며, 최종으로 회수된 총 242부(31.1%)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에 대한 1급과 2급 원예치료사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전체 45개 작업중 32개 작업에서 1급 원예치료사들이 2급 원예치료사들보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을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 미래 요구수준 역시, 45개 작업 중 20개 작업들에 대해서 1급 원예치료사들이 2급 원예치료사들 보다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45개의 원예치료사 작업에 대한 교육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보리치(Borich) 공식을 이용한 결과 상위 1, 2, 3순위는 , ,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원예치료사나 현직 원예치료사들의 직무이해와 직무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원예치료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원예치료사의 직무분석과 직무수행 평가 및 미래 교육요구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원예치료사의 직무 분석에 적합한 방법인 데이컴 기법을 이용하여 원예치료사직무를 정리하는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였으며(연구 1), 이를 근거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 평가지를 제작하여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행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였다(연구 2). 데이컴 위원회의 데이컴 분석을 통해 원예치료사의 직무는 8개의 임무와 45개의 작업으로 분석되었다(연구 1). 분석된 결과를 임무별로 살펴보면, , , , , , , , 이다. 이들 임무는 각 5-8개의 작업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 데이컴 차트를 근거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평가지를 개발하여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였다(연구 2).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을 조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지는 1, 2급 원예치료사 779명에게 이메일과 우편배송을 이용하여 배부되었으며, 최종으로 회수된 총 242부(31.1%)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에 대한 1급과 2급 원예치료사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전체 45개 작업중 32개 작업에서 1급 원예치료사들이 2급 원예치료사들보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을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 미래 요구수준 역시, 45개 작업 중 20개 작업들에 대해서 1급 원예치료사들이 2급 원예치료사들 보다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45개의 원예치료사 작업에 대한 교육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보리치(Borich) 공식을 이용한 결과 상위 1, 2, 3순위는 , , 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원예치료사나 현직 원예치료사들의 직무이해와 직무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원예치료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a job analysis for, and assess the job performance of horticultural therapists, as well as examine future educational needs. To this end, a chart developed using the DACUM method was chosen as the appropriate tool for the job analysis of horticultural therapist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a job analysis for, and assess the job performance of horticultural therapists, as well as examine future educational needs. To this end, a chart developed using the DACUM method was chosen as the appropriate tool for the job analysis of horticultural therapists (Study 1). Based on the chart, a survey using an evaluation form was produc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level of job performance and future required level of horticultural therapists (Study 2). A total of 8 duties and 45 tasks were classified to examine job performance, based on analysis of the DACUM Council (Study 1). These duties include A. Decide execution organization for horticultural therapy (HT) program, B. Diagnose and assess clients before starting the HT program, C. Plan HT program, D. Develop HT program, E. Prepare to implement HT program for each session, F. Implement HT program for each session, G. Implement overall assessment for HT program, and H. Develop oneself as a horticultural therapist. Their duties were broken down further into five to eight tasks per duty, totaling 45 tasks. Based on the horticultural therapist job performance sheet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an assessment of the current job level of horticultural therapists was performed and future required level were examined (Study 2). The evaluation forms were sent to 779 horticultural therapists with level 1 or 2 certification via email or mail delivery. The analysis of 242 questionnaires (31.1%) revealed that horticultural therapists with level 1 certificates have a significantly higher job performance level for 34 of the 45 tasks. Regarding future required level, 20 out of 45 tasks were assessed as higher for level 1 horticultural therapists than level 2. In addition, a Borich formula was utilized to identify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for the 45 horticultural therapist tasks. The results revealed the following top three tasks: H1. Receive feedback from the supervisor for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A1. Distribute promotional materials about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and H2. Submit a grant proposal fo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to organizations such as welfare found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nticipated to facilitate understanding and improve work conditions for current horticultural therapists or horticultural therapists-in-training. In addition, institutions that train horticultural therapists will be able to use this as basic research to develop a practical training curriculu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a job analysis for, and assess the job performance of horticultural therapists, as well as examine future educational needs. To this end, a chart developed using the DACUM method was chosen as the appropriate tool for the job analysis of horticultural therapists (Study 1). Based on the chart, a survey using an evaluation form was produc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level of job performance and future required level of horticultural therapists (Study 2). A total of 8 duties and 45 tasks were classified to examine job performance, based on analysis of the DACUM Council (Study 1). These duties include A. Decide execution organization for horticultural therapy (HT) program, B. Diagnose and assess clients before starting the HT program, C. Plan HT program, D. Develop HT program, E. Prepare to implement HT program for each session, F. Implement HT program for each session, G. Implement overall assessment for HT program, and H. Develop oneself as a horticultural therapist. Their duties were broken down further into five to eight tasks per duty, totaling 45 tasks. Based on the horticultural therapist job performance sheet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an assessment of the current job level of horticultural therapists was performed and future required level were examined (Study 2). The evaluation forms were sent to 779 horticultural therapists with level 1 or 2 certification via email or mail delivery. The analysis of 242 questionnaires (31.1%) revealed that horticultural therapists with level 1 certificates have a significantly higher job performance level for 34 of the 45 tasks. Regarding future required level, 20 out of 45 tasks were assessed as higher for level 1 horticultural therapists than level 2. In addition, a Borich formula was utilized to identify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for the 45 horticultural therapist tasks. The results revealed the following top three tasks: H1. Receive feedback from the supervisor for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A1. Distribute promotional materials about the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and H2. Submit a grant proposal for horticultural therapy program to organizations such as welfare found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nticipated to facilitate understanding and improve work conditions for current horticultural therapists or horticultural therapists-in-training. In addition, institutions that train horticultural therapists will be able to use this as basic research to develop a practical training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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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컴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을 통해 원예치료사의 자격등급별(1급과 2급)로 임무와 작업들을 규명하고(연구 1), 원예치료사가 스스로 인식하는 직무수행수준을 평가하며 교육요구 정도를 자격등급별로 파악 및 분석 (연구 2)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는 예비 원예치료사나 현직 원예치료사들에게는 직무이해와 직무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원예치료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또한 이 원예치료사 데이컴 차트를 근거로 원예치료사의 직무수행 평가지를 제작하여 지난 10여 년간 전국적으로 배출된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행수준 및 교육요구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해서 준비된 평가지에 대한 이해 정도와 소요시간을 산출하기 위하여 원예치료 석사 과정 대학원생 3인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을 실시한 후 이에 관하여 토의하였다. 평가지 응답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 내외였으며,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한 수정이 논의되었다.
가설 설정
최종적으로 데이컴 분석 참여를 승낙한 10명에게 데이컴 관련 공지사항을 문서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들을 데이컴 패널로 결정하였다. 패널들에게는 데이컴 워크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패널로써 다음의 원칙(Oh and Choi, 2005)을 준수하도록 하였다, 1) 모든 참석자는 동등하게 참여한다, 2)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눈다, 3) 다른 참석자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수 있다, 4) 어떤 종류의 참고자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5) 모든 작업들을 신중하게 진술한다.
최종적으로 데이컴 분석 참여를 승낙한 10명에게 데이컴 관련 공지사항을 문서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들을 데이컴 패널로 결정하였다. 패널들에게는 데이컴 워크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패널로써 다음의 원칙(Oh and Choi, 2005)을 준수하도록 하였다, 1) 모든 참석자는 동등하게 참여한다, 2)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눈다, 3) 다른 참석자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수 있다, 4) 어떤 종류의 참고자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5) 모든 작업들을 신중하게 진술한다.
최종적으로 데이컴 분석 참여를 승낙한 10명에게 데이컴 관련 공지사항을 문서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들을 데이컴 패널로 결정하였다. 패널들에게는 데이컴 워크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패널로써 다음의 원칙(Oh and Choi, 2005)을 준수하도록 하였다, 1) 모든 참석자는 동등하게 참여한다, 2)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눈다, 3) 다른 참석자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수 있다, 4) 어떤 종류의 참고자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5) 모든 작업들을 신중하게 진술한다.
첫째, 평가지 설문 의도에 대한 배경설명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 지루한 감이 있다. 둘째, 평가지의 글씨 크기가 작아 눈이 피로하다. 셋째, 평가지 문항이 많기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소요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으므로, 평가 대상자가 자발적으로 손쉽게 설문에 응하기엔 다소 무리가 따를 것이다.
둘째, 평가지의 글씨 크기가 작아 눈이 피로하다. 셋째, 평가지 문항이 많기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소요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으므로, 평가 대상자가 자발적으로 손쉽게 설문에 응하기엔 다소 무리가 따를 것이다. 따라서 본 의견을 바탕으로 평가지를 재구성하였다.
정보를 종합하여 원예치료 활동 과정 분석지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⑨ H5. 원예치료사들 간에 정보를 공유한다, ⑩ H4. 원예치료 결과를 자료화 한다 (기관 보고서, 학술논문 등), ⑪ D2.
슈퍼바이저로부터 원예치료와 관련된 피드백을 받는다, ② A1. 원예치료에 대한 홍보자료를 배포한다, ③ H2. 복지재단 등의 외부기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한다, ④ F6.
진단평가결과에 따라 원예치료 대상자를 분류한다, ⑧ D8. 정보를 종합하여 원예치료 활동 과정 분석지 및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⑨ H5. 원예치료사들 간에 정보를 공유한다, ⑩ H4.
제안 방법
1일차 데이컴 분석에서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를 이메일을 통하여 패널들에게 발송하고, 이에 대한 검토를 요청하였다. 그리고 2일차 데이컴 분석 후 패널들에게 이메일을 통하여 임무 및 작업의 내용과 순서, 그리고 지식, 스킬, 태도 및 작업수준 평가에 대한 1차 검증을 요청하였다.
패널의 좌석은 모든 사람이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할 수 있도록 분석가를 중심으로 타원형으로 배치하였다. 관찰자는 패널들의 뒤쪽에 착석하도록 하였으며, 기록자는 제시한 의견이 잘 보이도록 이젤 패드에 내용을 기록하였고, 이를 다시 모든 패널이 볼 수 있도록 칠판과 벽에 붙였다. 워크숍 진행 중에 도출된 임무와 작업은 포스트잇에 적어 정면 중앙에 붙인 후, 의견이 새로 제시되거나 수정, 조율될 때마다 이를 기록, 수정하거나 필요에 따라 포스트잇의 위치를 이동시켰다.
그리고 미래 교육요구는 직무에 대해 앞으로 요구되는 수행 수준의 정도에 대한 평가로 ‘5점, 매우 필요하다; 4점, 필요하다; 3점, 보통이다; 2점, 필요 없다; 1점, 전혀 필요 없다’로 구성하였다. 그 외에 기초자료수집을 위해 평가 대상자에 대한 일반적 특성과 관련된 8가지 문항들을(예: 성별, 연령, 교육수준 등) 평가설문에 포함하였다.
중요도와 난이도는 데이컴 분석에서 사용하는 작업수준평가 방법의 하나인 만장일치 거수의 방법을 이용하여 2일차 데이컴 분석과정에서 결정하였다. 그러나 작업 빈도는 전체 작업과 비교하여 수행되는 작업별 횟수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1, 2일차 데이컴 분석 후인 데이컴 워크숍 패널들 10명을 대상으로 팩스나 이메일을 통하여 이에 대한 설문을 배부하고, 이를 회수하여 결정하였다. 빈도에 대한 5점 척도는 ‘1점, 1년에 1회 이상-6개월에 1회 미만;2점, 6개월에 1회 이상-2, 3개월에 1회 미만; 3점, 2, 3개월에 1회 이상-1개월에 1회 미만; 4점, 1개월에 1회 이상-1주일에 1회 미만; 5점, 1주일에 1회 이상’으로 구성하였다.
, 2001).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예치료사의 45개 작업별 교육요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보리치(Borich) 공식을 작업별 교육요구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1일차 데이컴 분석에서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를 이메일을 통하여 패널들에게 발송하고, 이에 대한 검토를 요청하였다. 그리고 2일차 데이컴 분석 후 패널들에게 이메일을 통하여 임무 및 작업의 내용과 순서, 그리고 지식, 스킬, 태도 및 작업수준 평가에 대한 1차 검증을 요청하였다. 각각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지식, 스킬, 태도는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에 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Park et al.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대상자에 관한 의학적, 사회 심리학적, 원예치료적 정보를 파악하고, 원예치료사들간에 원예치료 활동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며, 타 치료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그리고 다양한 원예기술 정보를 습득하며, 원예치료 활동을 개발하기 위한 시장 조사를 한 후, 기존 원예치료 활동 과정을 수정 및 보완하고, 개발 구상 중인 원예치료 활동을 시연한 후 수정 및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여 원예치료 활동 과정 분석지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검증위원회의 선정기준은 대학, 대학원 또는 평생교육원에서 원예치료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 중 원예치료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다. 데이컴 분석으로 개발된 원예치료사 데이컴 챠트는 검증 위원회의 검증을 통하여 확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원예치료사 직무분석(Oh and Choi, 2005)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1) 데이컴 위원회 구성, 2) 데이컴 분석 진행 과정, 3) 데이컴 분석 검증과정, 4) 원예치료사 작업수준 평가. 데이컴 위원회에 의해 1, 2일차 데이컴 분석 과정을 거쳐 원예치료사가 현업에서 수행하는 8개의 임무와 45개의 작업으로 구성된 원예치료사 데이컴 챠트를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Fig. 1). 데이컴 챠트에서 일의 순서대로 나열한 임무와 작업은 ‘목적어 + 서술어’ 또는 ‘수식어+ 목적어 + 서술어’로 기술하였다(Oh and Choi, 2005).
지금까지 원예치료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가 없었기 때문에 이들의 수행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데이컴 기법을 이용하여 원예치료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원예치료사의 임무와 작업에 대한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였다(Fig. 1).또한 이 원예치료사 데이컴 차트를 근거로 원예치료사의 직무수행 평가지를 제작하여 지난 10여 년간 전국적으로 배출된 원예치료사들의 현재 직무수행수준 및 교육요구를 분석 하고자 하였다.
셋째, 평가지 문항이 많기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소요시간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으므로, 평가 대상자가 자발적으로 손쉽게 설문에 응하기엔 다소 무리가 따를 것이다. 따라서 본 의견을 바탕으로 평가지를 재구성하였다.
원예치료사가 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에 대한 정보(인구학적, 병력)를 파악하고,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를 면접하며,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 보호자, 담당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원예치료사는 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대상자에게 원예치료 활동을 위한 워밍업을 실시하고, 실행할 원예치료 활동 및 재료를 소개한 후, 원예치료 활동을 전개한다.
원예치료사의 자격등급별로 직무 수행수준을 평가하고, 작업별 교육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원예치료사 데이컴 챠트를 근거로 직무수행 평가지를 제작하여 원예치료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세부절차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17인을 섭외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대면하거나 전화를 통하여 데이컴 분석 패널로서의 참여 여부를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데이컴 분석 참여를 승낙한 10명에게 데이컴 관련 공지사항을 문서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들을 데이컴 패널로 결정하였다.
작업수준 평가는 작업의 중요도, 난이도, 빈도에 대한 5점 척도로 각각 구성하였다. 작업의 난이도는 ‘1, 매우 쉽다; 2, 약간 쉽다; 3, 보통이다; 4, 조금 어렵다; 5, 매우 어렵다’이며, 작업의 중요도는 ‘1, 전혀 중요하지 않다; 2, 별로 중요하지 않다; 3, 보통이다; 4, 조금 중요하다; 5, 매우 중요하다’로 구성하였다.
우선적으로 건국대학교 보건환경과학과 교수이자 동 대학 농축대학원 원예치료학과 주임 교수 1인,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교수 1인, 원예치료전공 박사수료생 1인, 그리고 원예치료 관련 교육자 2인 등 총 5인에게 평가지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직무수행 평가지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지, 그리고 척도 구성이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 결과, 설문 대상자가 설문지를 쉽게 이해하도록 직무에 대한 평가 문항을 번호로(1-45번)구성하는 형식보다는 해당 임무별로 구분하여 구성하기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대면하거나 전화를 통하여 데이컴 분석 패널로서의 참여 여부를 조사하였다. 최종적으로 데이컴 분석 참여를 승낙한 10명에게 데이컴 관련 공지사항을 문서로 작성하여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들을 데이컴 패널로 결정하였다. 패널들에게는 데이컴 워크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패널로써 다음의 원칙(Oh and Choi, 2005)을 준수하도록 하였다, 1) 모든 참석자는 동등하게 참여한다, 2)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나눈다, 3) 다른 참석자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수 있다, 4) 어떤 종류의 참고자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5) 모든 작업들을 신중하게 진술한다.
평가 대상자(원예치료사)가 스스로 각 작업에 대한 ‘현재 수행수준’과 ‘미래요구수준’을 등간척도(interval scale)인 5단계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로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평가지 배부 기간은 2009년 4월 14일부터 23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메일과 반송봉투와 우표를 동봉한 우편을 이용하였다. 평가지 회수 기간은 2009년 4월 14일부터 동년 6월 20일까지(70여 일 동안)진행하였다.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 대상자들에게 문자나 전화연락을 통해 평가지 참여를 요청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평가지 수행을 위한 대상자는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에서 발행하는 원예치료사 1급과 2급 자격증을 소지한 779명이었다. 2009년 4월까지 (사)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에서 1급 원예치료사 87명, 2급 원예치료사 935명으로 총 1,022명의 원예치료사가 배출되었으며, 이들 중 1급과 2급 자격증을 모두 소지한 자 57명의 자격을 1급에만 국한하여 재집계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 가능한 대상자는 총 965명으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이들 중 이사, 이민, 탈퇴, 주소지 미정확 등의 사유로 인하여 연락처가 불분명한 자를 제외하고, 전국 총 779명의 원예치료사를 평가 대상자로 하였다.
2009년 4월까지 (사)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에서 1급 원예치료사 87명, 2급 원예치료사 935명으로 총 1,022명의 원예치료사가 배출되었으며, 이들 중 1급과 2급 자격증을 모두 소지한 자 57명의 자격을 1급에만 국한하여 재집계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 가능한 대상자는 총 965명으로 집계되었다. 그러나 이들 중 이사, 이민, 탈퇴, 주소지 미정확 등의 사유로 인하여 연락처가 불분명한 자를 제외하고, 전국 총 779명의 원예치료사를 평가 대상자로 하였다.
선정 기준은 ‘해당직무의 기술적 업무능력이 탁월한 자, 정규직 직원, 직무의 대표성이 있는 자,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한 자, 팀 구성원으로 협동심이 있는 자, 무편향적인 성향을 지닌 자, 분석기간 동안 결석없이 참여가 가능한 자’로 하였다 (Norton and Moser, 2008; Oh and Choi, 2005). 그리고 이에 해당하는 17인을 섭외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대면하거나 전화를 통하여 데이컴 분석 패널로서의 참여 여부를 조사하였다.
데이컴 분석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2009년 2월 이틀간 16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패널의 좌석은 모든 사람이 서로 얼굴을 보고 대화할 수 있도록 분석가를 중심으로 타원형으로 배치하였다.
데이컴 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하여 전국의 (사)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 1급 원예치료사들 중 패널 선정 기준(Oh and Choi, 2005)에 해당하는 자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선정 기준은 ‘해당직무의 기술적 업무능력이 탁월한 자, 정규직 직원, 직무의 대표성이 있는 자, 의사소통능력이 우수한 자, 팀 구성원으로 협동심이 있는 자, 무편향적인 성향을 지닌 자, 분석기간 동안 결석없이 참여가 가능한 자’로 하였다 (Norton and Moser, 2008; Oh and Choi, 2005).
본 평가지 수행을 위한 대상자는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에서 발행하는 원예치료사 1급과 2급 자격증을 소지한 779명이었다. 2009년 4월까지 (사)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에서 1급 원예치료사 87명, 2급 원예치료사 935명으로 총 1,022명의 원예치료사가 배출되었으며, 이들 중 1급과 2급 자격증을 모두 소지한 자 57명의 자격을 1급에만 국한하여 재집계한 결과, 본 연구에 참여 가능한 대상자는 총 965명으로 집계되었다.
패널들에 의해 1차 검증을 거치고 개발된 원예치료사 데이컴 챠트는 2009년 3월 25일부터 4월 1일까지(8일간) 우편이나 팩스를 이용하여 7인으로 구성된 검증 위원회에게 2차 검증을 받았다. 객관적인 피드백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하여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2차 검증을 실시하였다.
회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평가 대상자들에게 문자나 전화연락을 통해 평가지 참여를 요청하였다. 평가 설문지는 258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33.1%), 이 중 답변이 불성실한 16개의 평가지를 제외한 총 242부(유효 자료율 31.1%)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샘플의 크기는 대상 집단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너무 적은 샘플의 수는 대상 집단을 대표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샘플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평가지 배부 기간은 2009년 4월 14일부터 23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이메일과 반송봉투와 우표를 동봉한 우편을 이용하였다. 평가지 회수 기간은 2009년 4월 14일부터 동년 6월 20일까지(70여 일 동안)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패널들에 의해 1차 검증을 거치고 개발된 원예치료사 데이컴 챠트는 2009년 3월 25일부터 4월 1일까지(8일간) 우편이나 팩스를 이용하여 7인으로 구성된 검증 위원회에게 2차 검증을 받았다. 객관적인 피드백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하여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2차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위원회의 선정기준은 대학, 대학원 또는 평생교육원에서 원예치료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 중 원예치료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다.
, Armonk, NY)을 사용하였고, 평가지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alpha의 신뢰도 계수를 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파악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원예치료사의 현재 수행 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에 대한 평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하였다. 이에 통계적 유의 수준은 5%로 설정하여 처리하였다.
수집된 평가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프로그램(version 14.0; IBM Corp., Armonk, NY)을 사용하였고, 평가지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alpha의 신뢰도 계수를 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파악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원예치료사의 현재 수행 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에 대한 평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t-검증을 하였다.
직무수행평가지 신뢰도 분석 평가결과에 대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평가지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8개 임무 영역의 현재 수행수준과 미래 교육요구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샘플의 크기는 대상 집단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너무 적은 샘플의 수는 대상 집단을 대표한다고 할 수 없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샘플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 이에 관한 절대적인 규칙은 없으나 본 연구는 대상 집단의 크기가 500에서 1,000일 경우, 이상적인 샘플의 크기는 217에서 278이라는 미국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의 표준을 참고하였다(Rossett, 1987).
작업의 난이도는 ‘1, 매우 쉽다; 2, 약간 쉽다; 3, 보통이다; 4, 조금 어렵다; 5, 매우 어렵다’이며, 작업의 중요도는 ‘1, 전혀 중요하지 않다; 2, 별로 중요하지 않다; 3, 보통이다; 4, 조금 중요하다; 5, 매우 중요하다’로 구성하였다. 중요도와 난이도는 데이컴 분석에서 사용하는 작업수준평가 방법의 하나인 만장일치 거수의 방법을 이용하여 2일차 데이컴 분석과정에서 결정하였다. 그러나 작업 빈도는 전체 작업과 비교하여 수행되는 작업별 횟수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1, 2일차 데이컴 분석 후인 데이컴 워크숍 패널들 10명을 대상으로 팩스나 이메일을 통하여 이에 대한 설문을 배부하고, 이를 회수하여 결정하였다.
성능/효과
, , , , , , , , , 도 역시 모두 1급의 수행수준이 2급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직무수행평가지 신뢰도 분석 평가결과에 대한 원예치료사 직무수행평가지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8개 임무 영역의 현재 수행수준과 미래 교육요구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직무수행수준은 0.928, 미래 교육요구는 0.947로 나타나 사회과학분야에서 일반적으로 허용하는 신뢰도 0.7을 상회하고 있어 내적 타당성을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예치료사로서의 자기계발을 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슈퍼바이저로부터 원예치료와 관련된 피드백을 받고 복지재단 등의 외부기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관련 워크숍, 학회, 세미나, 단기연수 등에 참여하며 원예치료 결과를 자료화(기관보고서, 학술논문 등)하고, 원예치료사들간에 정보를 공유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예치료 대상자를 진단 및 사정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에 대한 정보(인구학적, 병력)를 파악하고,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를 면접하며, 잠재적 원예치료 대상자, 보호자, 담당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대상자를 최종적으로 선정한 후, 원예치료 대상자에 대한 진단(사전)평가를 실시하며, 진단평가결과에 따라 원예치료 대상자를 분류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기별 원예치료 활동을 실행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대상자에게 원예치료 활동을 위한 워밍업을 실시하고, 실행할 원예치료 활동 및 재료를 소개한 후, 원예치료 활동을 전개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대상자와 원예치료 활동에 관한 피드백을 실시하며, 원예치료 활동을 마무리하고, 원예치료 대상자의 보호자와 상담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회기별 원예치료 활동의 실행을 준비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활동 과정분석지를 파악하고, 원예치료 활동에 필요한 재료(식물, 원예자재 등)를 구입한 후, 원예치료 활동에 적합하도록 재료를 사전 준비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보조인력과 사전회의를 실시하며, 원예치료 활동의 실행을 위한 세팅(치료공간, 재료 등)을 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예치료를 계획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대상자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치료목표에 적합한 원예치료 활동들을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예산을 편성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보조인력을 확보하며, 원예치료 보조인력에게 사전교육을 실시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예치료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 보조 인력과 평가회의를 실시하고, 원예치료 활동 일지를 작성한 후 원예치료 담당자와 평가회의를 실시한다. 그리고 원예치료 프로그램 비용을 정산하며 원예치료 대상자별 총괄(사후)평가를 실시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최종 평가지는 원예치료사의 작업에 대한 현재 수행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에 대한 질문 45문항과 평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8문항을 포함하여 총 5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 5점 척도로 표시하였다.
또한 C, D 임무에 속하는 작업들에 대한 1급과 2급 원예치료사 현재 직무수행수준을 비교해보면, D2를 제외한 모든 작업에서 1급의 현재 수행수준이 2급 보다 유의하게 높게 평가되었으며, F 임무 중 F1-F5의세부작업은 모두 1급의 수행수준이 2급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그리고 다양한 원예기술 정보를 습득하며, 원예치료 활동을 개발하기 위한 시장 조사를 한 후, 기존 원예치료 활동 과정을 수정 및 보완하고, 개발 구상 중인 원예치료 활동을 시연한 후 수정 및 보완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여 원예치료 활동 과정 분석지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직무수행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에 대한 평가 결과, 1급원예치료사들은 전체 45개 작업 중 34개의 작업에서 2급 원예 치료사들보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을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Table 2). 미래 요구수준 역시 1급 원예치료사들이 45개 작업 중 20개 작업들에 대해서 2급 원예치료사들보다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Table 3). 1급 원예치료사가 현재 직무수행 수준뿐만 아니라 미래 교육요구 역시 높게 평가한 것은 이들이 좀 더 많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우선적으로 건국대학교 보건환경과학과 교수이자 동 대학 농축대학원 원예치료학과 주임 교수 1인,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 전공 교수 1인, 원예치료전공 박사수료생 1인, 그리고 원예치료 관련 교육자 2인 등 총 5인에게 평가지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직무수행 평가지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지, 그리고 척도 구성이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 결과, 설문 대상자가 설문지를 쉽게 이해하도록 직무에 대한 평가 문항을 번호로(1-45번)구성하는 형식보다는 해당 임무별로 구분하여 구성하기로 하였다.
원예치료 담당자와 치료 목적을 결정한다>, , , , , 에서 1급의 현재 수행수준이 2급보다 유의하게 높게 평가되었다(p < 0.05).
한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원예치료에 대한 홍보자료를 배포하고, 원예치료 실행을 위한 기관을 선정하며, 원예치료 담당자와 치료 목적을 결정한 후, 원예치료에 대한 기반시설(유·무형의 자원)을 파악하고, 원예치료 담당자와 예산을 합의하는 작업들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직무수행수준과 미래 요구수준에 대한 평가 결과, 1급원예치료사들은 전체 45개 작업 중 34개의 작업에서 2급 원예 치료사들보다 현재 직무수행수준을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Table 2). 미래 요구수준 역시 1급 원예치료사들이 45개 작업 중 20개 작업들에 대해서 2급 원예치료사들보다 유의하게 높게 평가하였다(Table 3).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원예치료사나 현직 원예치료사들의 직무이해와 직무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원예치료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컴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을 통해 원예치료사의 자격등급별(1급과 2급)로 임무와 작업들을 규명하고(연구 1), 원예치료사가 스스로 인식하는 직무수행수준을 평가하며 교육요구 정도를 자격등급별로 파악 및 분석 (연구 2)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는 예비 원예치료사나 현직 원예치료사들에게는 직무이해와 직무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원예치료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교육 과정 이수 후 현업에 있는 원예치료사들이 A1, H2 등의 작업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상의 결과에 따라, 원예치료사가 자격등급별로 직무 수행에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교육이 이뤄 져야 할 것이며, 자격등급에 따른 임무영역의 범주화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약물적 치료란 무엇인가?
비약물적 치료는 기존의 의학적 접근법에서 이루어지는‘증상-약’의 대응관계에서 벗어난 치료로서 증상에 따른 치료를 위해 약물 이외의 것을 치료의 매개체로 이용하고 있다(Kang, 2005). 이러한 비약물적 치료는 대체치료로 약물치료와 병행하고 있으며, 음악치료, 미술치료, 작업치료, 원예치료 등이 이에 속한다(Son et al.
비약물적 치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비약물적 치료는 기존의 의학적 접근법에서 이루어지는‘증상-약’의 대응관계에서 벗어난 치료로서 증상에 따른 치료를 위해 약물 이외의 것을 치료의 매개체로 이용하고 있다(Kang, 2005). 이러한 비약물적 치료는 대체치료로 약물치료와 병행하고 있으며, 음악치료, 미술치료, 작업치료, 원예치료 등이 이에 속한다(Son et al., 2006).
데이컴 기법을 이용하여 원예치료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원예치료사의 임무와 작업에 대한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원예치료사의 직무수행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자료가 없었기 때문에 이들의 수행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어려운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데이컴 기법을 이용하여 원예치료사의 직무분석을 위해 원예치료사의 임무와 작업에 대한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였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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