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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수용률 설정과 그 제어방법
Set up a Demand Factor of EV Chargers and Its Control Method in Apartments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8 no.8, 2014년, pp.98 - 105  

김명수 (단국대학교 대학원) ,  홍순찬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have analyzed the power consumption property of EVs(Electric Vehicles) chargers established in a public place, proposed reasonable demand factors by the number of established EV chargers and its control method in apartments. The optimization of power system and the suppression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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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한 충전 스케줄링 제어알고리즘은 정해진 변압기 용량 범위 내에서 가급적이면 전력수요가 가장 높은 피크부하 시간대를 회피하여 최소한의 충전기와 충전요금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최적화하여 실시간 충전 전력량을 제어하는 것이다. 충전 스케줄링 제어알고리즘은 그림 4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전력소비특성을 분석하여 공동주택에서의 전기자동차 완속충전기에 대한 설치 대수별 수용률과 피크부하 값 조절이 가능한 충전스케줄링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충전기에 대한 전력소비특성을 분석하여 1회당 평균 충전 전력량 및 충전시간을 구하였다. 또한 공동주택에서의 충전기의 동시충전율을 구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고조파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부등률은 1, 역률은 0.9로 가정한다.
  • 또한 공동주택 주거생활의 특성상 퇴근 이후에 모든 전기자동차가 귀가 즉시 아파트 단지 내 완속충전기 를 통해 채널당 7kWh을 70분에 걸쳐 충전하는 조건으로 가정한다. 전기자동차가 퇴근 시간 이후에 아파트에 입고되는 차량의 시간대별 분포는 기존의 가솔린 차량과 같은 패턴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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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전기 수용률이란? 충전기 수용률은 충전기 정격용량의 총 합계 용량에 대하여 동시에 사용하는 충전기 최대수요전력의 비율로서 식 (1)과 같이 정의한다.
변압기 용량을 낮게 설정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이렇게 변압기 용량이 한번 결정되어 설치가 완료되면 그 변경이 용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용률을 과대하게 설정할 경우 전원설비 용량이 증가하여 기본 전기요금과 유지비용이 증가한다. 이와 반대로 낮게 설정할 경우 아파트 전력소비가 큰 피크부하 시간대에 충전부하가 집중되면 변압기에 과부하가 걸려 정전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은 충전기, 충전기 운영정보시스템, 인터페이스, 충전기용 분전반으로 구성된다. 충전기는 사용자 인식 및 충전요금 결제를 위한 디지털 계량기, 충전기와 통신을 통해 충전기 운영정보 및 충전 전력량을 사용자에게 전달, 고지하는 충전기 운영정보시스템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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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tem and Review Criteria of th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n Building and Maintenance Business (Redevelopment.Reconstruction)", The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Bylaw 29rd clause, Article 2, 2011. 

  2. Electric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in Apartments-Design Guidelines,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 2010. 

  3. Korea Smart Grid Agency, Construction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Policy Research Report, Sep. 2010. 

  4.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Installation and Operation Instructions, Ministry of Environment, 2012. 

  5. Kihong Lee, Wanhee Byun, Hoyoung Kee, and Myeongsoo Kim, "Development of Power Supply Installation Systems for Smart Grid in Apartments", Land & Housing Institute, 2011. 

  6. "Demand Forecasts Analysis of Electric Vehicles for Apartment in 2020", Journal of KITS, Vol.11, No.3, pp. 81-91, Jun. 2012. 

  7. Electricity Supply Agreement,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2014. 

  8. Kihong Lee and SeJin Seong, "A Study on the Diversity Factor of Elevators in Apartment Housing", Journal of KIIEE, Vol.14, No.6, pp. 93-97, Nov.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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