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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600 - 614
민경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연구실) , 하헌구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This paper develops a model to forecast container volumes of all Korean seaports using a Seasonal ARIMA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technique with the quarterly data from the year of 1994 to 2010. In order to verify forecasting accuracy of the SARIMA model, this paper compares the p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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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에 활용할 시계열 자료를 가지고 SARIMA 기법을 활용하여 장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 예측하고자 하는, 즉 예측에 활용할 시계열 자료를 가지고 SARIMA 기법을 활용하여 장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서는 Figur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식별(Identification), 추정(Estimation), 진단(Diagnostic), 예측(Forecasting)의 4단계를 거치게 된다. | |
현재까지 진행되어진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장기예측에 초점이 맞추어져온 이유는? |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되어진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장기예측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항만분야 수요예측이 주로 항만 내 하드웨어 확장 등을 위함이 예측의 주요 목적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5년, 혹은 10년 단위의 장기예측이 주로 이루어졌고, 경우에 따라서 1년 단위로 장기간의 수요예측들이 진행되어왔다. | |
SARIMA 모형은 기존 ARIMA 모형에서 무엇을 보완하였는가? | 식(1)과 식(3)를 비교하여 보면, SARIMA모형은 ARIMA모형에 SAR항과 SMA항이 추가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다. 즉, SARIMA 모형은 기존 ARIMA 모형에서 SAR항과 SMA항을 추가함으로써, 시계열자료의 계절성, 혹은 주기성을 감안할 수 없는 ARIMA 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6). 만약 SARIMA 모형에서 SAR항과 SMA항의 차수, 그리고 계절차분의 차수가 모두 ‘0’일 경우, 즉, P와 Q, 그리고 D의 값이 모두 ‘0’일 경우, 모델은 ARIMA(p,d,q)와 같아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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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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