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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IMA 모형을 이용한 우리나라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Forecasting the Korea's Port Container Volumes With SARIMA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6, 2014년, pp.600 - 614  

민경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연구실) ,  하헌구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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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ARIMA 모형을 활용하여 기존에 다루어지지 않았던 분기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을 예측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델 추정에 활용된 자료는 1994년 1사분기부터 2010년 4사분기까지 총 84분기동안의 국내 전체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 추정된 예측 모형의 예측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1년 1사분기부터 2013년 4사분기까지 물동량을 예측하여 실제 물동량과 비교하였다. 또한 기존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ARIMA 모형을 활용하여 추정한 예측 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분기별 항만 물동량 예측에 있어서 SARIMA 모형의 상대적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기존에 항만 물동량을 예측하는 대부분의 연구는 주로 장기 예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월별, 연도별 물동량 자료가 활용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분기별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 자료를 활용하여 단기 수요를 예측함과 동시에 SARIMA 모형의 우수성을 입증한 본 연구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s a model to forecast container volumes of all Korean seaports using a Seasonal ARIMA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technique with the quarterly data from the year of 1994 to 2010. In order to verify forecasting accuracy of the SARIMA model, this paper compares the p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측에 활용할 시계열 자료를 가지고 SARIMA 기법을 활용하여 장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예측하고자 하는, 즉 예측에 활용할 시계열 자료를 가지고 SARIMA 기법을 활용하여 장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서는 Figur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식별(Identification), 추정(Estimation), 진단(Diagnostic), 예측(Forecasting)의 4단계를 거치게 된다.
현재까지 진행되어진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장기예측에 초점이 맞추어져온 이유는?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되어진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장기예측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항만분야 수요예측이 주로 항만 내 하드웨어 확장 등을 위함이 예측의 주요 목적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항만분야 수요예측은 5년, 혹은 10년 단위의 장기예측이 주로 이루어졌고, 경우에 따라서 1년 단위로 장기간의 수요예측들이 진행되어왔다.
SARIMA 모형은 기존 ARIMA 모형에서 무엇을 보완하였는가? 식(1)과 식(3)를 비교하여 보면, SARIMA모형은 ARIMA모형에 SAR항과 SMA항이 추가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다. 즉, SARIMA 모형은 기존 ARIMA 모형에서 SAR항과 SMA항을 추가함으로써, 시계열자료의 계절성, 혹은 주기성을 감안할 수 없는 ARIMA 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6). 만약 SARIMA 모형에서 SAR항과 SMA항의 차수, 그리고 계절차분의 차수가 모두 ‘0’일 경우, 즉, P와 Q, 그리고 D의 값이 모두 ‘0’일 경우, 모델은 ARIMA(p,d,q)와 같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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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ox G. E. P., Jenkins G. M., Reinsel G. C. (1976), Time Series Analysis, Forecasting and Control, Sanfrancisco; Holden Day. 

  2. Chen S. H., Chen J. N. (2010), Forecasting Container Throughputs at Ports Using Genetic Programming,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7, 2054-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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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ylleberg S., Engle R. F., Granger C. W. J., Yoo B. S. (1990), Seasonal Integration and Cointegration, Journal of Econometrics 44, 215-238. 

  6. Kim C. B. (2007), Forecasting the Trading Volumes of Marine Transport and Ports Logistics Policy-Using Multiplicative Seasonal ARIMA Mode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3(1), 149-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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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J. M., Kwon Y. J. (2011), A Study on Dynamic Change of Transportation Demand Using Seasonal ARIMA Model, J. Korean Soc. Transp., 29(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39-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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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Peng W. Y., Chu C. W. (2009), A Comparison of Univariate Methods for Forecasting Container Throughput Volume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50, 1045-1057. 

  11. Shin C. H. et al. (2008), A Study on the Forecast of Port Traffic Using Hybrid ARIMA-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1(1), 81-88. 

  12. Wu S. (2010), Lag Length Selection in DF-gls Unit Root Tests, Communications in Statistics-Simulation and Computation, 39(8), 1590-1604. 

  13. Yi G. D. (2013), Forecasting the Container Throughput of the Busan Port using a Seasonal Multiplicative ARIMA Mode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9(3),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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