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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425 - 429
The visibility range is defined from where one can see. And it can be changed by illuminance, the character size, and eyesight and so on. In this paper the visibility range of 120 students is measured for 4 character sizes and 3 illuminations in a classroom. In order to forecast the visibility r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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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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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거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 가시거리는 무엇인지 정확히 보이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조도, 글자 크기와 시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 |
가시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무엇인가? | 가시거리는 무엇인지 정확히 보이는 거리로 정의되며 이는 조도, 글자 크기와 시력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 글자 크기와 3가지 조도에 대해서 약 1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가시거리를 측정하였다. | |
글자 크기가 정해졌을 때 어디까지 보이는 가가 조도 설계와 강의실 규모를 설계할 때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서 강의실의 크기를 크게 하여 강의실당 학생 수를 늘려 강좌수를 줄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물론 이렇게 하면 비용을 줄어들겠지만 뒤에 있는 학생들은 보이지 않으므로 학습 효율이 떨어지고 이는 학생들의 강의 관심 저하와 학력 저하가 예상된다. 물론 조도를 높이거나 글자 크기를 크게 하면 이 문제는 많이 해결되겠지만 글씨가 너무 크면 칠판에 쓰는 양이 너무 적어서 이것도 역시 문제가 된다. |
In-Ho Choi, Hong-nam Ryu, A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ighting in public school, The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s pp.134-139, 2012
Jin-Goo. Kim, Dong-Jo Kim. Hoon Kim, An Investigation & Improvement of Illumination for Analysis Relation between Classroom, Illumination and Variation of Student's Eyesigh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ing, pp.145-153, 2013
Yong-Sik Shin, Hong-Kyoo Choi, Seung-Won Park, Beom-Gwan Seo, Myung-Hwna Lim, Hye-Young Shin, Improvement of lecture room light by pattern search method,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on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einners, pp89-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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