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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이미지를 이용한 노면표시 및 교통안내표지의 재귀반사 성능 평가 방법론 개발
A Methodology Development for Estimating the Retro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s and Traffic Guide Signs Using Digital Imag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185 - 194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승현 (홍콩대학교 토목공학과 교통공학전공) ,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용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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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이미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상상황과 기하구조 상에서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의 성능평가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는 기존 방법과 달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대형장비의 도움 없이 교통안전시설의 성능을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노면표시의 성능평가는 포장과 노면표시의 회색도 값을 이용한 휘도대비를 바탕으로 우천시, 습윤시, 건조시 시에 재귀반사 성능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교통안내표지 성능평가의 효과지표는 디지털 이미지의 각 픽셀의 RGB값에서 추출된 Y(휘도)값이며, 도로의 기하구조, 주행 차로, 표지로부터 거리에 따라 조명식 교통안내표지와 일반 교통안내표지의 휘도 및 표지 바탕면과 문안간의 휘도대비 변화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노면표시의 재귀반사 성능은 건조시에 비해 우천시와 습윤시에 각각 3.5배, 2배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 재귀반사 교통안내표지는 내부 조명식 교통안내표지와 다르게 표지로부터 거리, 주행 차로, 도로의 기하구조에 따라 휘도 및 휘도 대비가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차후 기상 및 기하구조 특성을 고려하여 고가의 우천형 노면표시와 내부 조명식 교통안내표지의 적정 설치 위치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객관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ethodology to evaluate the quantified performance of pavement markings and traffic guide signs using digital images. This methodology is significant to attempt to quantify their performance without large brightness photometer at the nighttime and bad weather. The retr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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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기상상황 하에서 노면표시의 재귀반사 성능을 측정하여 시인성 확보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론과 다양한 종단 경사 및 곡선반경, 주행차로에 따라 교통안내표지의 재귀반사 성능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기존 교통안전 시설의 위치 적정성을 평가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안전시설 운영 및 관리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향후 고가의 안내체계 구축을 위한 적정 설치 구간 및 위치를 선정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또한 이 방법을 통하여 측정한 노면표시의 재귀반사 성능은 육안으로 확인하는 정성적인 성능평가를 회색도 대비인 정량적인 성능평가가 가능하여 노면표시의 성능을 좀 더 신뢰성있는 수치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이미지의 Y (Luminance) 값을 이용하여 거리별로 재귀반사 교통안내표지와 내부조명식 교통안내표지가 기하구조나 주행차로의 영향을 받는지 여부에 대해 판단할 수 있었다. 재귀반사 교통안내표지의 글자 및 바탕 휘도는 내리막 도로에서 약 133~222m 범위에서 가장 높은 값을 보였는데, 이는 광원의 역할을 하는 차량의 전조등이 통상 하향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내리막 도로의 경우에는 광량이 증가하여 재귀반사 성능이 가장 우수하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상상황 및 기하구조 상에서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의 성능평가에 디지털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지금까지 대형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시 성능을 평가하거나, 주행 중 육안으로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 성능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였다면, 본 연구에서 디지털 이미지를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의 성능평가에 활용할 수있는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주행중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함으로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이미지를 이용하여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의 시인성 확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다양한 기상상황 하에서 노면표시의 재귀반사 성능을 측정하여 시인성 확보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론과 다양한 종단 경사 및 곡선반경, 주행차로에 따라 교통안내표지의 재귀반사 성능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기존 교통안전 시설의 위치 적정성을 평가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안전시설 운영 및 관리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향후 고가의 안내체계 구축을 위한 적정 설치 구간 및 위치를 선정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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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간과 야간에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는 어떻게 시인성을 확보하는가?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는 각각 연속적인 차선 안내정보 (continuous information)와 이산적인 정보(discrete information)로써 운전자가 안전하게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주간에는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가 배경과 색상 대조를 이루면서 시인성을 확보하고, 야간에는 배경과 밝기 대조를 이루면서 시인성을 확보하며 야간의 밝기는 휘도로써 측정이 가능 하다. 현재 국내 대부분의 노면표시 및 교통안내표지는 주행 차량의 헤드라이트를 광원으로 한 재귀반사 특성을 이용하여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기상상황 및 기하구조에 따라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가 야간에 운전자에게 충분한 차선 안내정보와 이산 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는 각각 연속적인 차선 안내정보 (continuous information)와 이산적인 정보(discrete information)로써 운전자가 안전하게 도로를 주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주간에는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가 배경과 색상 대조를 이루면서 시인성을 확보하고, 야간에는 배경과 밝기 대조를 이루면서 시인성을 확보하며 야간의 밝기는 휘도로써 측정이 가능 하다.
충분한 차선 안내정보와 이산 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현재 국내 대부분의 노면표시 및 교통안내표지는 주행 차량의 헤드라이트를 광원으로 한 재귀반사 특성을 이용하여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기상상황 및 기하구조에 따라 노면표시와 교통안내표지가 야간에 운전자에게 충분한 차선 안내정보와 이산 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굴절률이 큰 유리알을 개발하여 노면표시에 적용하거나 외부 및 내부조명을 이용하여 교통안내표지의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우천형 노면표시와 조명식 교통안내표지는 현재 쓰이고 있는 제품보다약 6~20배 정도 비싸기 때문에 쉽게 현장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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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onnell, E. and Zoltan, R. (2011). "Use of digital imaging methods to assess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TRB 90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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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Tokunaga, T., Suzuki, K., Tokunaga, R., Yorozu, N. and Asano, M. (2001). "Field study of driver's curve-detection performance in daytime and nighttim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779, pp. 75-85. 

  11. Woltman, H. and Szczech, T. (1989). "Sign luminance as a methodology for matching driver needs, roadway variables, and signing materia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213, pp. 21-26. 

  12. Zhang, Y. and Wu, D. (2006). "Development of methodologies to predict service lives of pavement marking materials." J. of the Trans. Res. Forum, Vol. 45, No. 3, pp. 5-18. 

  13. Zwahlen, H. (1995). "Traffic sign reading distances and times during night driv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495, pp. 14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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