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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특성을 고려한 장대터널 적정길이 제시
Suggestion on the Optimal Length of Long Tunnels Considering Traffic Safety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203 - 211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이정환 (전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 ,  권성대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  하동익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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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은 이동시간을 최소화 시킬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도로건설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물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보다 높은 서비스수준의 제공을 위하여 터널 건설이 가속화 되고 있다. 그러나 터널을 주행하는 운전자는 좁고 어두운 터널의 특성상 심리적 불안감과 시야의 제약을 받게 된다. 더욱이 1,000m 이상의 장대터널을 통과하는 운전자는 단조로운 형태의 터널 내부를 장시간 통과함에 따라 졸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다 큰 심리적 압박감을 느껴 운전자 부하가 가중되게 된다. 이러한 운전자 부하는 장대터널 내부의 주행안전성을 크게 저하시키며 높은 사고위험성을 내포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교통안전 특성을 고려하여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의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안전변수를 분류하고 선정하였다. 교통안전변수는 교통사고변수와 속도변수로 분류하며, 해당 변수는 교통사고건수, 교통사고율, 주행속도, 개별차량 주행속도 차등으로 세부적인 분류를 하였다. 이상과 같이 분류된 교통안전변수가 장대터널길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사고율이 유의한 결과를 나타냄에 따라 교통사고율을 교통안전변수로 선정하였다. 터널 길이에 따라 교통안전변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는 지점은 사고발생가능성이 높은 지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지점을 선정하기 위해 교통안전변수의 분포표를 작성하였으며, 교통안전변수가 크게 증가하는 구간을 임계점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해당 임계점에 도달하기 이전의 길이를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를 통해 향후 장대터널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reduces travel time as and it is essential facilities for the eco-friendly road construction. In recent years, It has been accelerating the tunnel construction to provide a higher level of traffic service but a driver driving in the narrow and dark tunnel takes characteristically psycholog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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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종 안전시설물이 교통사고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터널구간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여부를 검토하였다.
  • 교통안전측면을 고려한 장대터널 적정길이 제시를 위해 터널 안전측면과 관련된 기존 연구문헌을 검토하였다.
  • 따라서 장대터널의 임계점을 제시하기 위해 각 터널별 교통사고율의 분포표를 검토한 결과 공통적인 임계점을 발견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터널의 교통안전변수를 평균하여 임계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대상 터널의 교통안전변수를 평균한 결과 Table 10 and Fig.
  • 이러한 운전자 부하는 장대터널 내부의 주행안전성을 크게 저하시키며 높은 사고위험성을 내포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교통안전과 관련된 변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통합 교통안전변수 증감율은 일부구간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상 지점을 모두 임계점으로 설정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큰 폭으로 증가하는 지점을 대상으로 임계점으로 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간적‧공간적 한계 등으로 인하여 연구의 범위가 제한된 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향후 연구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 교통안전과 관련된 변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및 주행속도, 교통량, 기하구조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터널 길이와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검토한 후 터널 길이에 따라 사고가 급증하는 지점을 선정함으로써 교통안전을 고려한 장대터널의 적정길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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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대표적인 시설물은? 도로는 다양한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시설물이 교량과 터널이다. 특히 터널은 이동시간을 최소화 시킬 뿐 아니라, 70%이상이 산지 및 구릉지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친환경적인 도로건설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물이라 하겠다.
터널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효과 중 부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터널이 운전자에게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이라고만 보기 어렵다. 터널을 주행하는 운전자는 좁고 어두운 터널의 특성상 심리적 불안감과 시야의 제약을 받게 된다. 더욱이 1,000m 이상의 장대터널을 통과하는 운전자는 단조로운 형태의 터널 내부를 장시간 통과함에 따라 졸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보다 큰 심리적 압박을 받아 운전자 부하가 가중되게 된다. 이러한 운전자 부하는 장대터널 내부의 주행안전성을 크게 저하시키며 높은 사고위험성을 내포시키게 된다.
터널이란? 도로는 다양한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시설물이 교량과 터널이다. 특히 터널은 이동시간을 최소화 시킬 뿐 아니라, 70%이상이 산지 및 구릉지로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친환경적인 도로건설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물이라 하겠다. 최근에는 보다 높은 서비스수준 제공을 위해 터널 건설이 가속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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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kamatsu, M., Imachou, N., Sasaki, Y., Ushiro-Oka, H., Hamanaka, T., Sakauchi, Y. and Onuk, M. (2003). "Simulator study on driver's behavior while driving through a tunnel in rolling area." Proc. of the Driving Simulation Conference, M.I. 

  2. Amundsen, F. H. (1992) "Driver behavior in norwegian road tunnels." Toward a Deeper Understanding. Directorate of Public Roads, Oslo. 

  3. Kang, N. W. (2001). "Yuksimnyeong tunnel ventilation using disused railroad inclined shaft." Korean Tunneling Association, Vol. 2001, No. 5, pp. 111-136. 

  4. Kim, J. H., Kim, H. Y., Keum, K. J. and Kim M. S. (2000). "A study on the driver visual behavior on highway tunnel sectio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0, No. 3-D, pp. 273-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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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Lee, H. S. (2002). A study on the speed variation characteristics in tunnel section of the expressway,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7. Lee, J. H., Kim, J. W., Kim, D. S. and Lee, S. B. (2008). "A Study on safety improvement of safety devices at entrance of expressway tunn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 235-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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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artens, M. H., Tonrors, J. and Kaptein, M. A. (2000). Effects of emergengy lane, exits and entries and wall pattern in tennels on driving behavior: Driving simulator studies, Safety Standards for Road Design and Redesign, SAFESTAR Project. 

  10. Ministry of Land (2008). Explanation and guidelines on the standards of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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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H. J., Hwang, K. J. and Shin, H. J. (2007). "A study on driver's characteristics in long tunnel using driving simulat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6, No. 2, pp. 89-102. 

  13. Ryu, J. B., Shin, Y. K., Park, S. J. and Han, J. H. (2011). "The simulator study on driving safety while driving through the longitudinal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1, pp. 149-156. 

  14. Shin, Y. K and et al. (1996). "The influence of geometric design of motorway on driver's driving behaviour." Road Traffic Authority, 96-13-286. 

  15. Wang, Y. W., Keum, K. J., Son, S. N., Yoo, J. S. (2010). "A study on development evaluation modeling internal landscape in tunnel considering human sensitivity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1, pp.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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