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터널내 차량추돌화재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에 관한 통계적 연구 A Study on Effectiveness for Car-Crash Fires Prevention through a Full-length Speed Enforcement System in Highway Tunnels원문보기
70년대 이후 고속도로의 건설이 급격히 확대하고 있으며, 국토의 70 %가 산악지역인 국내의 지리적 여건상 반드시 터널의 건설이 포함된다. 현재는 607개의 고속도로 터널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2015년까지 440여개를 추가로 건설할 계이다. 이중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추돌사건을 줄이기 위해 터널 및 교량에 과속방지단속 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천적으로 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를 고양시킬 경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시설로 포함하여 재형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
70년대 이후 고속도로의 건설이 급격히 확대하고 있으며, 국토의 70 %가 산악지역인 국내의 지리적 여건상 반드시 터널의 건설이 포함된다. 현재는 607개의 고속도로 터널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2015년까지 440여개를 추가로 건설할 계이다. 이중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추돌사건을 줄이기 위해 터널 및 교량에 과속방지단속 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천적으로 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를 고양시킬 경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시설로 포함하여 재형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
Because of most notably the increase in vehicular traffic in Korea, as measured by highway transport usage, relief is being sought by expanding the construction of highways after 1970s'. These highways have opened up over 70 % of the mountainous areas in Korea's country side which includes the const...
Because of most notably the increase in vehicular traffic in Korea, as measured by highway transport usage, relief is being sought by expanding the construction of highways after 1970s'. These highways have opened up over 70 % of the mountainous areas in Korea's country side which includes the construction of tunnels. Currently there are 607 tunnels installed that are being maintained and by 2015, under the next medium-term plan, Korea will build an additional 440 tunnels. In addition, the use of 1,000m double-pole tunnels is expected to increase significantly in 256 locations. There is no doubt that these tunnels will relieve traffic congestion and aid improved communications, but halfclosed underground highway tunnels in particular are required to reduce tunnel fires caused by poor vehicle maintenance, and other factors such as speeding motorists that increase the number of vehicular accidents. Double-pole tunnels in 1,000m length over require vehicle drivers to be more cautious in terms of the continuous speed limit, judged by how devastating most of car-crash fires within these tunnels can be. In order to prevent these disasters, a full-length tunnel speed enforcement system should be considered mandatorily in legal clauses.
Because of most notably the increase in vehicular traffic in Korea, as measured by highway transport usage, relief is being sought by expanding the construction of highways after 1970s'. These highways have opened up over 70 % of the mountainous areas in Korea's country side which includes the construction of tunnels. Currently there are 607 tunnels installed that are being maintained and by 2015, under the next medium-term plan, Korea will build an additional 440 tunnels. In addition, the use of 1,000m double-pole tunnels is expected to increase significantly in 256 locations. There is no doubt that these tunnels will relieve traffic congestion and aid improved communications, but halfclosed underground highway tunnels in particular are required to reduce tunnel fires caused by poor vehicle maintenance, and other factors such as speeding motorists that increase the number of vehicular accidents. Double-pole tunnels in 1,000m length over require vehicle drivers to be more cautious in terms of the continuous speed limit, judged by how devastating most of car-crash fires within these tunnels can be. In order to prevent these disasters, a full-length tunnel speed enforcement system should be considered mandatorily in legal clau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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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고속도로 터널내 사고 후조치인 방재시설과 사고예방 목적의 설비인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용성을 분석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산업화의 급격한 진행에 따라 교통물류 해소를 위해 고속도로의 건설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속도로의 증가는 국토의 70 %가 산악지역인 국내의 지리적 여건상 반드시 터널의 건설이 포함된다. 이는 산악지역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직선화를 통한 차량의 교통환경을 최적화 하고자 함이다. 국내 고속도로 터널의 준공 시점이 1969년 고속도로 출발과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09년 현재 607개의 터널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화재사고 예방을 위해 현재 고속도로상 설치되어 있는 터널내 화재사고를 분석하고 터널내 각종 방재시설과 다양한 터널 안전시스템을 고찰하여 최근에 사고 우려지역에 설치하여 운영중인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의 효용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현행 “도로터널방재시설설치 및 관리지침”1)에 의해 설치되고 있는 각종 소방방재시설물은 소유자의 무한 책임만을 강요하고 있으며 도로터널의 화재 특성상 차량정비불량, 차량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가 차량화재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판단되어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제도에 포함시키는 데 있다.
가설 설정
고속도로 터널이 각 고속도로별로 산재되어 있으므로 고속도로 노선별로 동일한 터널 연장 분포율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구간별 터널 차량통과량은 유사하다고 판단된다.
제안 방법
단속구간의 시작지점(A)과 끝지점(B)의 전체 차로에 카메라를 설치, 통과하는 모든 차량을 촬영 하며 야간 단속시 전체 차량을 촬영해야하므로 야간조명기능을 강화하여 A지점에서 촬영된 정보(차량속도, 통과시간)를 전용망을 통해 B지점으로 전송한다. 센터에서는 지역제어장치에서 송신되는 차량번호를 분석, 주행 시간과 구간거리로 통행속도를 산출하여 과속차량을 구분한다. 위반 차량의 영상정보와 함께 자동 처리되며 구간단속과 지점단속 동시수행이 가능하므로 지점속도 2개와 구간속도를 비교하여 위반정도가 큰 위반을 단속 정보로 작성하여 터널내 차량속도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상 데이터
2007년 6월 2일 오전 11시 54분경 전북 정읍시 입암면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순천기점 117 km 호남터널 안에서 고장 차량 견인작업 도중 4중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터널내 차량화재사고로 발전한 사례이다. 편도 2차로인 호남터널 출구를 20 m 앞둔 지점에서 고장으로 정지한 승용차를 견인차로 견인작업 중에 터널안에서 뒤따르던 25t 트럭이 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앞에 서행하던 전방 차량을 추돌하여 발생한 사고이다.
2009년 8월 3일 오후 1시 50분경 충북 충주시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방면 두정터널 입구에서 화물차가 앞서가던 승용차를 추돌하면서 다른 승용차 2대와 잇따라 부딪혀 터널내 차량화재사고로 발전한 사례이다. 차량 4대가 연쇄 추돌하면서 불이 나 차량들이 형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파손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고속도로 터널 중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2등급 터널에는 입법화를 통해 구간과속단속시스템을 터널내 구비하여야할 필수방재시설로 명문화 하여 설치주체를 터널의 관리를 맡고 있는 한국도로공사에서 하고, 그 관리를 운영주체인 경찰청에 이관하여 운영토록 하여야 설치를 촉진할 수 있다.
즉 터널내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설은 속도를 줄이거나 차선을 변경하지 말라는 경고문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차량화재 시 신속하면서도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할 설비는 자동적으로 물을 분사하는 물분부설비를 제외하고는 터널내부의 남아있는 차량탑승객을 보호할 방재시설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나마 차량화재에 대응가능한 이런 물분무설비도 연장이 3 Km를 초과하면서 위험도가 높은 장대터널에만 설치하도록 설정되어 있는 바, 연장이 500 m에서 3 Km 미만인 터널이 56 %를 차지하고 있는 대부분의 터널에서는 차량화재에 능동적으로 대응가능한 설비가 전무한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1,000 m 이상의 2등급 터널에는 구간과속방지시스템이 설치되어도 만에 하나 발생가능한 차량화재를 위해 사고 후 방재시설로 효과가 큰 물분무설비의 설치를 확대하여야만 궁극적인 인명피해를 극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아 한다.
테스트베드로 설치된 구간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에 따른 과속방지효과를 분석한 결과(2008. 1. 1~2008. 10. 31) 10개월 동안 약 18.3 km/h의 감속효과가 있었다. 이는 고속도로 사고 중 과속에 의한 사고가 36 %를 차지하고 있으며, 핸들과대조작 26 %와 전방주시 태만 20 %를 포함할 시 과속에 의한 사고는 무려 82 %나 차지하고 있어 사고의 주요 원인이 주로 과속에 의한 사고라 하겠다.
후속연구
국내 고속도로 터널의 준공 시점이 1969년 고속도로 출발과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현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2009년 현재 607개의 터널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2015년까지 440여개를 추가로 건설할 예정이며, 이 중 1,000 m 이상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첫째, 터널안에서는 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용성을 가진 시설과 사고 후에 피해를 경감시키는 시설이 동시에 설치되어야 터널내부의 차량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가 우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도로터널 안에서 자동차 속도를 규제하는 특별규정을 만들고 이를 감시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만 터널 내부에서의 추월, 과속 등의 방지로 인한 차량추돌화재를 예방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첫째, 터널안에서는 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용성을 가진 시설과 사고 후에 피해를 경감시키는 시설이 동시에 설치되어야 터널내부의 차량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비용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구간 과속단속시스템의 설치가 우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도로터널 안에서 자동차 속도를 규제하는 특별규정을 만들고 이를 감시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만 터널 내부에서의 추월, 과속 등의 방지로 인한 차량추돌화재를 예방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주요 원인은?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추돌사건을 줄이기 위해 터널 및 교량에 과속방지단속 시스템을 설치하여 원천적으로 운전자의 과속 등 이용자 측면의 주의를 고양시킬 경우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차량화재를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됨에 따라 향후 위험도가 높은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 내에서의 화재사고 등 재난예방을 위해 구간과속 단속시스템 설치를 법적인 시설로 포함하여 재형재난을 방지할 수 있다.
고속도로 터널에서 사고 추세는?
이중 1,000 m 이상의 장대터널도 256개소로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터널은 반밀폐 지하공간으로 차량운전자의 각별한 주의 또한 요구되고 있으나 터널내 과속통제시스템이 없어 추돌 또는 충돌로 인한 차량화재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도로터널내 대형차량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주로 과속에 의한 전방추돌에 의한 차량화재의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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