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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맞춤형 실감 음향 기술의 현황과 전망
Current State of the Art and Prospect of User Centric- Realistic Audio Technologie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9 no.1, 2014년, pp.10 - 21  

김정훈 (서울대학교) ,  권기수 (서울대학교) ,  강태균 (서울대학교) ,  김남수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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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산업의 발달과 함께 음원을 통해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입체감을 재현하는 실감 음향 기술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정확한 실감 음향을 구현하기 위해서 헤드폰과 스피커 시스템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스피커를 이용하는 실감 음향 연구는 초다채널 스피커를 이용하여 물리적 음장 재현을 목표로 하는 방법과 소채널 스피커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특성을 적용한 인지적 음장 재현을 목표로 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헤드폰과 스피커를 이용한 기존 연구들이 사용하는 기술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존 기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분석해본다. 이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실감 음향 기술의 구현을 위한 연구 방향과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기술들에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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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는 <그림 7>과 같은 방법을 적용 하면 가장 외각에 있는 파원들에 의해 가장자리 효과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왜곡이 발생해서 <그림 6>의 음파와 다른 파동이 생성된다. 가장자리 효과에 의한 오차를 극복하기 위해 WFS는 K-H적분과 레일리 적분을 이용, 스피커로 구성된 닫힌 공간 안에 가상의 음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9]. K-H적 분을 이용하면 <그림 8>과 같이 내부에 음원이 존재 하지 않는 스피커로 구성된 폐영역에서 가상의 음장을 만들기 위해 각 스피커 배열이 재생해야하는 음파의 수식을 적분 형태로 구할 수 있다.
  • Ⅱ장에서는 앞서 설명한 각 기술들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각 기술들을 이용해서 실제로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들에 대해서 소개할 것이다. Ⅲ장에서는 설명한 각 기술들을 비교 분석할 것이다.
  • Vector Based Amplitude Panning (VBAP)[5], 앰비소닉(ambisonic), Wave Field Synthesis(WFS) 등의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다[6]. 이 방법들은 가상의 위치에 있는 음원에서 재생되는 물리적인 음장과 동일한 모양의 가상 음장을 다수의 스피커 배열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으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하지만 개개인에 최적화 되지 않기 때문에 각자가 느끼는 입체감에는 한계가 있을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용자 맞춤형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 HRTF와 크로스토크 제거 기술을 이용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정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스피커의 숫자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스윗 스팟이 좁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 지금까지 실감 음향을 재현하는 기술들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스피커를 이용한 실감 음향 재현 기술에 대한 연구는 2가지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첫 번째로 10채널 이상의 초다채널을 스피커 시스템을 이용해서 물리적으로 정확한 음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술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서 VBAP, 앰비소닉, WFS 등의 기술이 연구되고 있고 NHK 22.
  • 초기의 크로스토크 제거에 관한 연구는 오디오의 전달 경로를 대칭적으로 가정하고 HRTF의 동일화를 통한 크로스 토크 제거를 목표로 하였다. 그 후의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스피커로부터 청자의 각 귀까지의 오디오 전달 경로를 고려하였다.
  • 소채널의 스피커 배치를 이용해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방법은 초다채널 스피커 배치를 이용한 음장 구현 방법과는 접근 방법이 다르다. 초다채널 실감 음향 기술이 물리적으로 완벽한 음장을 재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소채널 실감 음향 기술은 사람의 청각 인지적 특성을 이용해서 10채널 이하의 채널에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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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피커를 이용하는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실감 음향 기술은 크게 나누어 헤드폰을 이용하는 기술과 스피커를 이용하는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스피커를 이용하는 기술은 10.2채널, 22.2채널 등의 초다채널 스피커 배치를 이용 하여 물리적으로 음장을 재현해서 가상의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기술[2],[3]과 10채널 미만의 스피커를 사용해서 인지적으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기술이 있다[4].
실감 음향 기술은 어떻게 나뉘는가? 실감 음향 기술은 크게 나누어 헤드폰을 이용하는 기술과 스피커를 이용하는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스피커를 이용하는 기술은 10.
초다채널 스피커 배치를 이용해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어떤 기술들이 연구 중인가? 초다채널 스피커 배치를 이용해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방법은 최근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Vector Based Amplitude Panning (VBAP)[5], 앰비소닉(ambisonic), Wave Field Synthesis(WFS) 등의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다[6]. 이 방법들은 가상의 위치에 있는 음원에서 재생되는 물리적인 음장과 동일한 모양의 가상 음장을 다수의 스피커 배열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으로 실감 음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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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Quixel Research, "Consumers heard the message and sound bar sales soared in 2012," Feb. 2013. 

  2. 서정일, 이용주, 강경옥, 이석필, "멀티채널 사운드의 역사와 기술개발 동향", 한국방송공학회지, 제 16권, 제 4호, pp. 432-443, 2011년 11월. 

  3. 서정일, 강경옥, "실감 오디오 방송을 위한 초다채널 오디오 시스템 및 표준화 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7 권, 제 6호, pp. 49-56, 2012년 6월. 

  4. M. Vorlander, Auralization -fundamentals of acoustics, modelling, simulation, algorithms, and acoustic virtual reality(RWTH edition), Springer Verlag, 2007. 

  5. V. Pulkki, "Uniform spreading of amplitude panned virtual sources," Applications of Signal Processing to Audio and Acoustics, IEEE Workshop on, Oct. 1999. 

  6. J. Ahrens, S. Spors, and H. Wierstorf, "Comparison of higher order ambisonics and wave field synthesis with respect to spatial discretization artifacts in time domain," in Proc. AES 4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ct. 2010. 

  7. T. Nishino, N. Inoue, K. Takeda, and F. Itakura, "Estimation of hrtfs on the horizontal plane using physical features," Applied Acoustics, Vol. 68, No. 8, pp. 897-908, Aug. 2007. 

  8. W. C. Samuel, E. G. Anne, B. Jonas, and N. Xiang, "Using ambisonics to reconstruct measured soundfields," in Proc. AES 135th Convention, Oct. 2013. 

  9. S. Koyama, Y. Hiwasake, K. Furuya, and Y. Haneda. "Inverse wave propagation in wave field synthesis," in Proc. AES 4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ct. 2010. 

  10. J. I. Seo, J. H. Yoo, K. O. Kang, and F. M. Fazi, "21-channel surround system based on physical reconstruction of a three dimensional target sound field," in Proc. AES 128th Convention, May 2010. 

  11. J. O. Jungmann, R. Mazur, M. Kallinger, T. Meim, and A. Mertins. "Combined acoustic mimo channel crosstalk cancellation and room impulse response reshaping,"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IEEE Transactions on, Vol 20, No. 6, pp. 1829-1842, Aug. 2012. 

  12. V. Valimaki, J. D. Parker, L. Savioja, J. O. Smith, and J. S. Abel, "Fifty years of artificial reverberation,"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IEEE Transactions on, Vol. 20, No. 5, pp. 1421-1448, July 2012. 

  13. V. Tuomas, "Monaural sound source separation by nonnegative matrix factorization with temporal continuity and sparseness criteria," Audio, Speech, and Language Processing, IEEE Transactions on, Vol. 15, No. 3, pp. 1066-1074, Ma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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