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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9 no.1, 2014년, pp.65 - 74
오현오 (윌러스표준기술연구소) , 이태규 (연세대학교) , 전세운 (연세대학교) , 윤대희 (연세대학교) , 박영철 (연세대학교) ,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용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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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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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3D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 모바일 3D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바이노럴 레코딩(Binaural recording)과 바이노럴 렌더링(Binaural rendering)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노럴 레코딩은 해당 공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음장을 취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며, 바이노럴 렌더링은 컨텐츠 제작자가 특정 음원을 공간상에 정위 시키는 방식을 의미한다. | |
오디오 신호처리 영역에서 바이노럴은 무엇인가? | 바이노럴(Binaural)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두 개의 귀를 가진(having or relating to two ears)” 이다. 특히 오디오 신호처리 영역에서 바이노럴은 사람이 두 개의 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의미하며, 또한 그 현상을 이용 하여 두 개의 트랜스듀서를 이용하여 3차원의 입체 음향을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모바일 3D 사운드를 위한 기술이라 할 수있다. | |
transaural system에서는 음향 경로의 영향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 Transaural의 개념은 Schroeder와 Atal에 의해서 초창기 시스템이 제안되어 Cooper와 Bauck에 의해서 보다 개선되었다[4][5]. Transaural 시스템 에서는 스피커로부터 좌우 귀에 도달하는 음향 경로(acoustic path)의 영향으로 크로스톡(crosstalk)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음원의 방향감과 공간감이 왜곡될 수 있다. 때문에 <그림 3>과 같이 크로스톡 음향 경로에 의한 영향을 제거하고, 특정 위치에 있는 청자에게 임의의 음향 효과를 재현하고자 하는 ‘crosstalk cancellation’ 기술이 필요하다[6][7]. |
https://www.youtube.com/watch?v0eE4DcHUJ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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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영, 서정일, 이태진, 박기윤, 강경옥, "실감방송을 위한 3차원 오디오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9권 제4호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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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JCT1 SC29 WG11 Input Doc. M32223, "Technical Description of ETRI/Yonsei/WILUS Binaural CE proposal in MPEG-H 3D Audio," The 107th MPEG Meeting, San Jose, Ja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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