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3D 사운드: 바이노럴 오디오 기술 동향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9 no.1, 2014년, pp.65 - 74  

오현오 (윌러스표준기술연구소) ,  이태규 (연세대학교) ,  전세운 (연세대학교) ,  윤대희 (연세대학교) ,  박영철 (연세대학교) ,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용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바이노럴 오디오 기술에 대한 개요와 함께 여러 이슈들을 설명하고, MPEG-H 표준을 중심으로 한 최근 시장 동향을 살펴본 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3D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모바일 3D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바이노럴 레코딩(Binaural recording)과 바이노럴 렌더링(Binaural rendering)이라고 할 수 있다. 바이노럴 레코딩은 해당 공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음장을 취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며, 바이노럴 렌더링은 컨텐츠 제작자가 특정 음원을 공간상에 정위 시키는 방식을 의미한다.
오디오 신호처리 영역에서 바이노럴은 무엇인가? 바이노럴(Binaural)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두 개의 귀를 가진(having or relating to two ears)” 이다. 특히 오디오 신호처리 영역에서 바이노럴은 사람이 두 개의 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의미하며, 또한 그 현상을 이용 하여 두 개의 트랜스듀서를 이용하여 3차원의 입체 음향을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모바일 3D 사운드를 위한 기술이라 할 수있다.
transaural system에서는 음향 경로의 영향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Transaural의 개념은 Schroeder와 Atal에 의해서 초창기 시스템이 제안되어 Cooper와 Bauck에 의해서 보다 개선되었다[4][5]. Transaural 시스템 에서는 스피커로부터 좌우 귀에 도달하는 음향 경로(acoustic path)의 영향으로 크로스톡(crosstalk)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을 경우, 음원의 방향감과 공간감이 왜곡될 수 있다. 때문에 <그림 3>과 같이 크로스톡 음향 경로에 의한 영향을 제거하고, 특정 위치에 있는 청자에게 임의의 음향 효과를 재현하고자 하는 ‘crosstalk cancellation’ 기술이 필요하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ttps://www.youtube.com/watch?v0eE4DcHUJ8M 

  2. D.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 Academic Press, Boston, MA, 1994. 

  3. Jot Jean-Marc, Veronique Larcher, and Olivier Warusfel. "Digital signal processing issues in the context of binaural and transaural stereophony" the 98th AES Convention. Audio Engineering Society, 1995. 

  4. Schroeder, Manfred R. "Digital simulation of sound transmission in reverberant space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47 (1970): 424. 

  5. Cooper, Duane H., and Jerald L. Bauck. "Prospects for transaural recording." Journal of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37.1/2 (1989): 3-19. 

  6. Gardner, William G. 3-D audio using loudspeakers. Springer, 1998. 

  7. 장대영, 서정일, 이태진, 박기윤, 강경옥, "실감방송을 위한 3차원 오디오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9권 제4호 2004년 8월. 

  8. Algazi, V. Ralph, et al. "The cipic hrtf database." Applications of Signal Processing to Audio and Acoustics, 2001 IEEE Workshop on the. IEEE, 2001. 

  9. Shimada, Shoji, Nobuo Hayashi, and Shinji Hayashi. "A clustering method for sound localization transfer functions." Journal of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42.7/8 (1994): 577-584. 

  10. Zotkin, D. Y. N., et al. "HRTF personalization using anthropometric measurements." Applications of Signal Processing to Audio and Acoustics, 2003 IEEE Workshop on.. Ieee, 2003. 

  11. Hu, Hongmei, et al.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personalization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Security,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ol. 2. IEEE, 2006. 

  12. Kahana, Yuvi, et al. "Numerical modelling of the transfer functions of a dummy-head and of the external ear."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ferenc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Spatial Sound Reproduction. Audio Engineering Society, 1999. 

  13. Evans, Michael J., James AS Angus, and Anthony I. Tew. "Spherical harmonic spectra of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vention 103. Audio Engineering Society, 1997. 

  14. http://www.dts.com/professionals/sound-technologies/headphonex.aspx 

  15. Collins, Tim. "Binaural Ambisonic Decoding with Enhanced Lateral Localization."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vention 134. Audio Engineering Society, 2013. 

  16. Jot, Jean-Marc, Veronique Larcher, and Jean-Marie Pernaux. "A comparative study of 3-d audio encoding and rendering technique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ferenc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Spatial Sound Reproduction. Audio Engineering Society, 1999. 

  17. Noisternig, Markus, et al. "A 3D ambisonic based binaural sound reproduction system."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ference: 24th International Conference: Multichannel Audio, The New Reality. Audio Engineering Society, 2003. 

  18. Gorzel, Marcin, et al. "On the perception of dynamic sound sources in ambisonic binaural renderings." Audio Engineering Society Conference: 41st International Conference: Audio for Games. Audio Engineering Society, 2011. 

  19. ISO/IEC JCT1 SC29 WG11 Output Doc. N13411, "Call for Proposals for 3D Audio," The 103rd MPEG Meeting, Geneva, Jan. 2013. 

  20. ISO/IEC JCT1 SC29 WG11 Input Doc. M31271, "Description of Yonsei proposal for MPEG-H 3D Audio Binaural CE," The 106th MPEG Meeting, Geneva, Oct. 2013. 

  21. ISO/IEC JCT1 SC29 WG11 Input Doc. M31297, "Description of Yonsei proposal for MPEG-H 3D Audio Binaural CE," The 106th MPEG Meeting, Geneva, Oct. 2013. 

  22. ISO/IEC JCT1 SC29 WG11 Input Doc. M32223, "Technical Description of ETRI/Yonsei/WILUS Binaural CE proposal in MPEG-H 3D Audio," The 107th MPEG Meeting, San Jose, Jan. 2014. 

  23. ISO/IEC JCT1 SC29 WG11 Input Doc. M32270, "Preliminary CE proposal on LFE binauralization for MPEG-H 3D Audio," The 107th MPEG Meeting, San Jose, Jan.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