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역량 강화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주요 선진국(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대만) 국가도서관의 납본업무 주관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체계적 특징을 분석하고 국립중앙도서관의 법정 사무, 정책문서, 장서개발 사무분장을 분석하여 한계와 약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총괄기능 및 납본업무의 집중화, 자료수집과의 명칭변경 및 사무분장의 전면 재구성, 그리고 전담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역량 강화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주요 선진국(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대만) 국가도서관의 납본업무 주관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체계적 특징을 분석하고 국립중앙도서관의 법정 사무, 정책문서, 장서개발 사무분장을 분석하여 한계와 약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총괄기능 및 납본업무의 집중화, 자료수집과의 명칭변경 및 사무분장의 전면 재구성, 그리고 전담인력 확충 등을 제시하였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lan for strengthening organizational competences related to the collection development function of the national library. For this goal, author analyzed and compare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s for legal deposit in national libraries of ...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lan for strengthening organizational competences related to the collection development function of the national library. For this goal, author analyzed and compare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s for legal deposit in national libraries of nine developed countries, derived the limitations and weaknesses of legal tasks, policy documents, and collection development tasks by organizational units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Based on these results, author suggested the centralization of collection policy and legal deposit function, th name change and total restructuring of collection acquisition division, and its manpower reinforcement, etc.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lan for strengthening organizational competences related to the collection development function of the national library. For this goal, author analyzed and compared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s for legal deposit in national libraries of nine developed countries, derived the limitations and weaknesses of legal tasks, policy documents, and collection development tasks by organizational units of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Based on these results, author suggested the centralization of collection policy and legal deposit function, th name change and total restructuring of collection acquisition division, and its manpower reinforcement,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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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부언하면 전체의 조직구조 및 사무분장, 소속기관별 장서개발 조직의 사무분장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적시한 다음에 국가장서 수집업무의 구심체인 ‘자료수집과’의 핵심역량 강화방안을 다각도로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선진국(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대만) 국가도서관의 납본업무 주관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체계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국가장서 개발기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역량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부언하면 전체의 조직구조 및 사무분장, 소속기관별 장서개발 조직의 사무분장을 분석하고 한계점을 적시한 다음에 국가장서 수집업무의 구심체인 ‘자료수집과’의 핵심역량 강화방안을 다각도로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2011년 5월에는 장서개발의 근간인 「국립중앙도서관 장서개발정책」을 발표한데 이어 2012년에는 ‘온라인자료 개발정책’을, 2013년에 ‘국립장애인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위한 장서개발정책’을 각각 연구하였다.
넷째, 개발방법은 전통적 수집방법인 납본, 구입, 수증, 교환, 기탁 등과 디지털 정보기술을 활용한 매체변환, 영인제작, 복제 등을 적용한다.
이에 선진국 국가도서관의 납본업무 주관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적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국립중앙도서관의 국가장서 개발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자료수집과’의 핵심역량 강화방안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셋째, 개발대상은 국내외에서 생산·제작되는 아날로그 자료와 전자자료, 인터넷 정보자원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포괄하는, 소위 하이브리드형 자료를 범주로 한다.
성능/효과
다섯째, 개발수준은 자료의 유형별, 매체별, 주제별 중요성과 수집강도를 명시한 지표를 적용함으로써 인식도를 제고시키고 실용성을 강화한다. 이를 위하여 국가장서로서의 중요성 및 수집강도에 대한 수준을 기호화한다.
다섯째, 국가장서 개발업무의 분산형 구조는 실무진의 전문지식 축적을 통한 핵심역량 확보를 저해하고 조직적 몰입도를 약화시킨다. 특히 장서개발 담당자는 출판동향 분석, 자료유통의 구조와 채널, 정보원의 이해 등에 정통해야 하는데 분산형 구조로는 그것이 불가능하고, 조직관리 및 구성원의 심리적 측면에서도 부서간 경계나 칸막이가 시너지 효과를 저감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국가장서 개발업무의 대상이 매우 중첩적이다. 다시 말해서 국립중앙도서관 본관을 비롯한 2차 소속기관이 각각 개발·보존하는 국가장서에는 어린이청소년자료, 장애인용 대체 자료, 정책자료가 중복될 수밖에 없다.
둘째, 국립중앙도서관 하부조직(18개과 1팀)의 사무분장을 분석한 결과, 국가장서 개발정책에서 집중성과 체계성이 미약하고, 개발대상이 매우 중첩적일 뿐만 아니라 개발방법의 요체인 납본업무가 중복적으로 수행되며, 외국자료 수집업무(구입, 수증, 교환 등) 또한 분산형 구조를 취함으로써 실무진의 핵심역량 및 조직몰입도를 약화시키고 있다.
셋째, 국가장서 개발방법의 요체인 납본업무가 중복적으로 수행되는 것도 개선되어야 할 약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즉, 국립중앙도서관 납본업무는 자료관리부의 자료수집과 및 연속 간행물과, 디지털자료운영부의 디지털기획과에서 각각 수행하고 있다.
셋째, 국립중앙도서관이 국가장서 개발기능의 현실적 한계인 장서개발정책의 집중성 및 체계성 미약, 개발대상의 중첩성, 납본수집의 중복성, 외국자료 수집업무의 분산화 등을 해소하려면 정책적 총괄기능 및 납본업무는 자료관리부 자료수집과로 일원화하고, 수집업무 가운데 외국자료 구입은 자료수집과와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자료과로 양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국가장서 개발정책과 납본사무를 ‘자료관리부-자료수집과’로 통합할 경우, 그 명칭을 가칭 ‘자료개발과’로 개칭하되 사무분장은 총괄(계획)기능, 납본수집, 구입, 수증, 등록, ISBN·ISSN, 예결산 및 서무·행정업무로 전면 재구성하고 전담인력을 28명 내외로 증원하여 납본중심의 국가장서 수집력을 강화해야 한다.
여섯째, 개발정책의 수혜자 집단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자료유형 및 주제에 따라 목표집단을 차등화한다. 예컨대 납본으로 수집하는 국내자료는 모든 국민을 위한 장서개발이지만, 외국자료의 주제별 개발과 디지털 회색문헌(학위논문, 연구보고서, 학술대회․세미나 자료집, 회의자료 등)을 수집하기 위한 인터넷 장서개발은 연구자를 목표 집단으로 설정한다.
첫째, 가장 심각한 한계는 국가장서 개발정책의 집중성과 체계성이 미약하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자료관리부 자료수집과가 국립중앙도서관 ‘전체의 포괄적 정책수립과 집행’을, 디지털 자료운영부 디지털자료기획과가 ‘디지털장서개발계획’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보서비스과가 ‘어린이청소년분야의 장서확충계획’을, 국립세종도서관 정책자료과가 ‘정책자료 중심의 장서개발계획’을 각각 수립·적용하고 있다.
첫째, 이념적 기조에는 모든 관종을 대표하는 국가대표도서관, 국내에서 발행․제작된 모든 자료의 납본도서관,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지식문화를 축적․전수하는 보존도서관, 그리고 인터넷 및 디지털 정보유통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도서관으로서의 정체성과 역할을 반영한다.
첫째, 주요 선진국 국가도서관의 장서개발업무 및 납본부서를 분석한 결과, 대다수가 집중형 전담조직을 채택한 반면에 분단국가였던 독일이 유일하게 분산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개발범위는 자료수집 차원을 넘어 모든 자료의 선정과 수집에서 제적과 폐기까지를 포괄하는 장서관리로 확장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립중앙도서관이란?
국립중앙도서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도서관’이다. 이를 위해서는 납본, 구입, 수증, 국제교환, 자체제작, 디지털 아카이빙 등을 동원하여 국내자료의 망라적 납본수집과 고품질 외국자료의 체계적 수집에 주력하고 무결성 보존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국가장서를 구축해야 한다.
현재의 국립중앙도서관에 대한 특징은?
1945년 10월 ‘국립도서관’으로 개관한 현재의 국립중앙도서관은 「도서관법」 제18조 제1항에 따른 ‘국가를 대표하는 도서관’이다. 이러한 법적 위상과 정체성을 정당화하는 결정적인자는 국가장서이므로 납본수집을 비롯한 구입, 수증, 국제교환, 자체제작, 다운로드와 디지털 아카이빙 등을 총동원하여 망라적 수집과 무결성 보존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하이브리드형 국가장서를 구축해야 할 책임이 있다.
분산형 계획수립과 시행은 일면 국립중앙도서관 소속기관의 지리적 분산화 및 존재이유를 정당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는?
이러한 분산형 계획수립과 시행은 일면 국립중앙도서관 소속기관의 지리적 분산화 및 존재이유를 정당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그 이유는 본관의 자료수집과가 주관하는 장서개발정책을 국가대표도서관의 명실상부한 정책으로 인식하고 그 범주 내에서 2차 소속기관이 각각 개발하는 정책을 낮은 수준의 세부정책으로 구조화하지 않으면 상하 내지 선후관계의 모호성에 따른 중복과 불일치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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