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흡배기장치, 발전기 튜닝 및 배기측 인화성 물질 유입에 관련된 화재사례 연구
Fire Examples Study of Intake and Exhaust System, Alternator Tuning and Inflow of Inflammables on Exhaust Part in a Ca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8 no.5, 2014년, pp.47 - 51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국창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서문원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유창배 (신성대학교 자동차계열) ,  염광옥 (동주대학교 자동차과) ,  임춘무 (서울남부기술교육원) ,  정동화 (순천제일대학교 자동차기계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자동차 흡배기 장치, 발전기 튜닝 및 배기 측 인화성 물질 유입에 관련된 화재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흡기와 배기 장치의 튜닝한 상태에서 자동차의 시동을 켜 놓고 정차된 상태에서 가연성 스티로폼이 자동차 하체로 유입되고, 배기 열에 의해 불이 붙었고, 이 열원에 누설된 연료가 화재를 확대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 사례는 실내의 오디오 시스템을 튜닝하고 필요한 전기의 양을 증대하기 위해 발전기 용량을 높임으로써 발전기와 연결된 배선이 과열되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의 원인은 정비사가 오일을 교환한 다음 플라스틱 용기로 된 깔때기를 엔진 내부에 둔 것이 엔진의 배기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엔진의 흡배기 시스템과 발전기 시스템을 개조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자동차를 수리할 때나 점검할 때 배기측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동차의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fire examples in respect of intake and exhaust, alternator tuning and inflow of inflammables on exhaust part in a car. In the first example, the driver diverted the intake and exhaust system for tuning of a car. Stopping a car to rest for moment, the flamm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국내에서도 자동차 화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한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다[7,8].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 엔진 주변에 있는 흡・배기장치, 발전기 등의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화재와 관련된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화재가 발생하고 나면 순식간에 타기 때문에 화재의 원인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흡・배기 시스템과 발전기의 튜닝, 엔진오일 교환 후 흡기와 배기부에 있던 연소성이 강한 물질에 의해 발생된 화재 사례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화재사례는 화재가 발생한 다음 화재원인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연소부도 미세하게 남아있어 화재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었다.
  • 자동차 운전자가 자동차의 흡기와 배기시스템의 일부분을 변화함으로써 자동차의 출력과 주행성능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자동차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 튜닝(tuning)의 목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의 흡배기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은 자동차의 관련 법규를 정확하게 검토하고 인지하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흡기시스템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자동차 흡기시스템은 엔진의 연소실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혼합기를 공급하고, 배기시스템은 연소된 배기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발전기는 엔진회전과 함께 전기를 생산하여 자동차의 각종 시스템을 작동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배기시스템에는 어떤 구성요소들이 있는가? 배기 다기관은 높은 온도 및 높은 압력의 가스가 끊임없이 통과하기 때문에 내열성이 큰 주철 등을 사용하며,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모아서 소음기로 보내는 부품이다. 배기시스템은 연소된 배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배기 매니폴드와 배기를 정화하는 정화시스템, 배기가스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소음기 등이 있다.
자동차 엔진을 제어하는 시스템에서 초기 시동시 공급되는 전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초기 시동시 공급되는 전기는 배터리에서 공급되고 시동이 걸리게 되면 엔진과 함께 회전하는 발전 기에서 생산한 전기가 각 전기시스템에 공급하고 남은 전기는 배터리를 충전시키게 된다. 이러한 전기는 배터리에서 시작된 메인 배선을 시작으로 작동 시스 템마다 작은 지선의 배선으로 연결되어 각 시스템에 전기를 공급하고 자동차의 각 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배선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내구성이 떨어져 피복이 벗겨져 단락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관련 시스템은 작동이 정지되고 자동차의 주행을 멈추게 하는 요인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Gilbert Sammut, Alex C. Alkidas,"Relative Contribution of Intake and Exhaust Tuning on SI Engine Breathing-A Computational Study", SAE paper 2007-01-0492 

  2. Dermot O. Mackey, John G. Crandall, Glen F. Chatfield and Malcolm C. Ashe," SAE paper 2002-01-0002 

  3. Leland E. Shields and Robert R. Scheibe," Computer-Based Training in Vehicle Fire Investigation Part I-Ignition Sources", SAE paper 2006-01-0547 

  4. Leland E. Shields and Robert R. Scheibe," Computer-Based Training in Vehicle Fire Investigation Part II-Fuel Sources and Burn Patterns", SAE paper 2006-01-0548 

  5. Steven E. Hodges, " Effective Fire Protection Systems for Vehicles", SAE paper 2006-01-0792 

  6. Thomas M. De Santis, Charles T. Adams, Louis Molnar, John Washington, Ronald E. Orlando and robert D. Banta,"Motor Vehicle Fire Investigation", SAE paper 2008-01-0555 

  7. Lee Il Kwon, Kim Young Gyu, Youm Kwang Wook, " Study of Fire Examples for Electric Wire Short and Insulated Coating Melting by Heating Including Automotive Engine Room", KIGAS Vol. 17(6), 15-19, (2013) 

  8. Han Jae Oh, Ham Sung Hoon, Lim Ha Young and Lee Il Kwon," A Study for Examples of Fire including with combustible Substance and Electrical Overload in Automotive Inside Room", KIGAS Vol. 18(3),38-43, (2014) 

  9. Lee Il Kwon, "Automotive Gasoline Engine ", 2012 

  10. Hyundai Motor Company, "Automotive Construction", 1996 

  11. Kim Kwang Hee, et al., "Power Engine Tuning", Goldenbell,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