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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 및 고상 철도 승강장 겸용 승강문 제어유닛과 열차모니터링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
A Design on the TMS-DCU Interface for Low and High Level Railway Platform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2, 2014년, pp.325 - 330  

김철수 (Dept. of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재문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ranspo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operate trains both mainline railroad platform and metropolitan subway line platform,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door step equipment of the rolling stock regardless of low(500mm, mainline) and high level platforms(1,135mm, metropolitan subway line) because of the requisite door saf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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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상 및 저상 승강장(Platforms) 겸용 철도차량의 승강문과 스텝 제어에 따른 인터페이스 연구를 하였다. 최근 교통수요 변화에 대비하여 광역철도 여객 수송에 따른 환승문제의 불편해소 등 수송 분담률을 증가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저상 및 고상 겸용 승강시스템(스텝)의 동작과 기능을 제어하는 유닛으로서 차량 제어유닛 (Train Management System, 이하 TMS), 승강문 제어유닛 (DoorControl Unit, 이하 DCU)과 열차모니터링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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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철도역사 중에서 저상 및 고상 혼용 승강장을 갖춘 곳은 몇 개소인가? 현재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철도역사 중에서 저상 및 고상 혼용 승강장을 갖춘 곳은 34개소이다. 따라서 향후 중·고속열차를 포함한 저상 승강장 전용인 일반 간선열차(KTX-series 등)가 수도권 전철 및 본선구간에서 모두 운영될 경우, 국내 저상 및 고상 승강장에 상관없이 승하차할 수 있는 해결방안의 제시가 중요하다.
이격거리가 최대한 짧은 간격을 유지하는 승강문 스텝이 요구되는 이유는? 따라서 향후 중·고속열차를 포함한 저상 승강장 전용인 일반 간선열차(KTX-series 등)가 수도권 전철 및 본선구간에서 모두 운영될 경우, 국내 저상 및 고상 승강장에 상관없이 승하차할 수 있는 해결방안의 제시가 중요하다. 또한 안전한 열차운행과 함께 승강문(Door)과 승강장사이 이격거리의 변동성으로 인한 교통약자 등 승객의 불편함이 존재하므로 이러한 이격거리가 최대한 짧은 간격을 유지하는 승강문 스텝이 요구된다.
누리로호의 단점은? 그러나 누리로 열차는 고상 및 승강장 전용 차량이 저상 승강장에 도입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2], 구조적 안정성 측면에서 차체 개조가 불가능하고 기밀유지성능 저하 등 승강문 스텝에 관련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승강장 저상 및 고상 혼용운영에 맞는 일반 간선열차의 승강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국내 현실에 적합한 저상 및 고상 겸용 승강문 스텝의 개발이 중요하다[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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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Regulation of Railway Construction Criteria", Article 28 and 2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2.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The Planning Report on the Development Plan of Door System of Low and High Level Platforms, pp. 13-17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3. C. H. An, D. S. Lee, Y. J. Son and H. S. Lee, "A Study for Reliability Improvement of Belt Type Door System using FMEC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1, pp. 58-64, 2010. 

  4. C.S. kim, J.M. Kim et al "A Study on Performance Requirements of Doorstep Equipments for Both the Low and the High Level Platforms", KSR Autumn Conference&Annual Meeting of the KSR, pp.484-489, 2011.10 

  5. Korea Standard Association, "KS R 9246; Pneumatic Door System Used on Railway Rolling Stock,"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pp.1-14, 2007. 

  6. Korean Railway Standards, "KRS CB 0001-07(R) Entrance Door for Electric Car,"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p. 1-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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