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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와 영화산업 관계의 정책적 함의 연구: 감성인식과 국내 영화 관객추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 on the Relation of Social Media & Movie industry : Focusing on Emotional Perception & Audience Tren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295 - 303  

송명빈 (KT VG사업본부)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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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명SNS의 감성적 인식과 구전(WOM)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2012년에서 2013년 사이 국내 개봉한 영화 90편중에서 공식 SNS 사이트를 보유한 영화와 미보유 영화의 관객추세 분석을 토대로 대표적인 실명SNS인 페이스북이 잠재 고객에게 감성적 도구로 활용되었는지 탐색적으로 확인하고, SNS의 활용 방향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영화는 일별, 주별 관객 수와 점유율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페이스북과 같은 실명SNS가 구전에 효율성이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둘째, 일별 추세와 주별 추세에서 영화들은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었으며, 페이스북을 적극 활용하는 영화들이 다른 영화보다 지속성을 발휘하였다. 페이스북이 갖는 실명SNS로서의 특성, 약한 관계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특성들과 결합한다면 더욱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loratory study deals with the digital policy proposal through emotional perception of real name SNS and WOM effect. Research was based on the audience trends analysis of the movies having official SNS sites and the movies not having official SNS sites among the opened 90 movies in Korea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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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연구자는 국내에서 소셜미디어의 구전영향을 확인하는데 인터넷 게시판이나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의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된 공헌점이라고 본 것이다.
  • 따라서 연구자는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최근 활용사례가 늘고 있는 실명 SNS 페이스북의 활용을 중심으로 정책적함의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즉, 페이스북 활용과 잠재고객과의 소통이 영화의 흥행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고 논의해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같은 실명SNS의 활용이 오프라인의 영화 관람으로 이어지는 구전(WOM; word of mouth)효과에 관해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영화사들의 홍보사이트 조사와 국내 영화 관객 추세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페이스북의 활용도에 따른 성과 분석 외에도 실명SNS가 지니는 감성적인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넘쳐나는 빅데이터 시대에 기업의 전략적 소셜미디어 대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았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실명SNS의 활용이 영화 마케팅차원에서 효과적인 구전의 도구인지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12년과 2013년 국내에서 개봉된 영화 90편의 기본 정보와 홍보사이트, 페이스북을 조사하고 영화진흥위원회의 자료를 통해 국내 영화 관객추세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실명SNS의 활용이 영화 마케팅차원에서 효과적인 구전의 도구인지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2012년과 2013년 국내에서 개봉된 영화 90편의 기본 정보와 홍보사이트, 페이스북을 조사하고 영화진흥위원회의 자료를 통해 국내 영화 관객추세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연구자는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서 최근 활용사례가 늘고 있는 실명 SNS 페이스북의 활용을 중심으로 정책적함의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한다. 즉, 페이스북 활용과 잠재고객과의 소통이 영화의 흥행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하고 논의해보는 것이다.
  • 첫째, 영화 공식 SNS사이트의 감성적 활용정도에 따라 21일간 일별 관객 수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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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스무비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화 흥행의 요소는 무엇으로 조사되었는가? 영화 흥행의 요소 중에서 개봉극장의 수, 영화의 투자비, 스타배우와 감독, 영화관련 광고, 전문가의 평가 등이 중요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맥스무비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화관련 광고가 48%의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이 관람객의 평가 31.5%였다[1]. 관람객은 SNS에 남겨진 관람평가 18.
소셜미디어로 활용되는 사이트로 무엇이 있는가? 소셜미디어로 활용되는 사이트들은 트위터,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유튜브 등의 동영상 유통채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예컨대, 590만의 관객을 동원한 레미제라블의 경우 공군, 학생들이 만든 유튜브 패러디가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되면서 구전이 일어난 사례이다.
다수의 연구에서 구전효과가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화의 경우 다수의 연구에서 트위터의 영향을 분석하여 구전효과가 영화 흥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4] [5]. 이는 대중에게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력이 강한 트위터가 페이스북과 같은 실명 사이트보다 관리하기 용이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박선영은 영화 써니의 사례를 연구하면서 개봉이후의 시기별로 트윗 활동과 관객 순위를 비교하여 영향을 분석하였고 안지혜, 민병헌[5]은 다큐멘터리 영화의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연구하여 마케팅 채널로서의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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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axmovie, Movie report, 2013.05.03, http://news.maxmovie.com/movie_info/sha_news_view.asp? newsType&page&contain&keyword&mi_idMI0098931634 

  2. S. H. Park, and H. J. Song, Online reviews and Word-of-Mouth Effect on the movie, The Thrist,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4, pp. 157-191, 2010. 

  3. S. H. Park, and W. K. Jung, The Determinant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Evidence from Movies Released in Korea, 2006-2008,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9, No.4, pp. 243-276, 2009. 

  4. S. Y. Park, Influence of the Word-of-Mouth Effect through SNS on the Movie Performance-Focused on the Case of -,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7, pp. 40-53, 2012. 

  5. J. H. Ahn, and B. H. Min, Potential of Social Media as a Channel for Film Marketing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Documentary Film ,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11, pp. 228-241, 2011. 

  6. S.H. Lee,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 on the Addiction of Social Media Service User : Focusing on the Proposal of Korean SNS Addiction Index (KSAI),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 pp. 255-265, 2013. 

  7. S.H. Lee, Effect of SNS User's Emotional Perception and Flow on Word of Mouth: Focusing on the Facebook User Group,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18, No.2, pp.1-23, 2013. 

  8. J. M. Linton and G. Jowett, Movie as mass communication, Second Edition. Newbury Park, CA: Sage, 1989. 

  9. T. Saito, Social Media Dynamics, Looops communications, 2011. 

  10. E. Bakshy, Rethinking Information Diversity in Networks, 2012. https://www.facebook.com/notes/facebook-data-science/rethinking-information-diversity-in-networks/10150503499618859. 

  11. M. S. Granovetter,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78, No. 6, pp. 1360-1380,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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