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급측면 뿐만 아니라 수요측면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국영화산업에서 1991-2008년까지의 수요측면 변수(영화 관람료, 근로일수, 근로시간, 개인소득, 프로스포츠 관중, 케이블 TV, 개봉영화편수, 스크린 수)를 분석하였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가격의 인상은 수요의 감소를 가져오는데, 연구결과, 영화 관람료 인상과 영화 관객 증가가 함께 이루어졌다 영화에 대한 수요는 소득수준 및 여가시간과 갚은 상관관계를 보여 주였다. 여가와 소득의 증가는 영화에 대한 수요를 높였다. 한편,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면 영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여가시간 증가와 함께 영화 및 스포츠 관람이 동시에 늘었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개봉되면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 영화 관람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한편, 복합상영관 형태의 스크린 수는 영화관객의 수와 상관관계가 높았다.
영화산업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급측면 뿐만 아니라 수요측면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국영화산업에서 1991-2008년까지의 수요측면 변수(영화 관람료, 근로일수, 근로시간, 개인소득, 프로스포츠 관중, 케이블 TV, 개봉영화편수, 스크린 수)를 분석하였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가격의 인상은 수요의 감소를 가져오는데, 연구결과, 영화 관람료 인상과 영화 관객 증가가 함께 이루어졌다 영화에 대한 수요는 소득수준 및 여가시간과 갚은 상관관계를 보여 주였다. 여가와 소득의 증가는 영화에 대한 수요를 높였다. 한편,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면 영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여가시간 증가와 함께 영화 및 스포츠 관람이 동시에 늘었다.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개봉되면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 영화 관람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한편, 복합상영관 형태의 스크린 수는 영화관객의 수와 상관관계가 높았다.
People generally focus on the supply side when conducting a study on the movie industry. However, to understand the movie industry better, one needs to analyze both sides - the demand and supply of movies. This paper analyzes demand-side factors that have long been taken for granted in Korea's movie...
People generally focus on the supply side when conducting a study on the movie industry. However, to understand the movie industry better, one needs to analyze both sides - the demand and supply of movies. This paper analyzes demand-side factors that have long been taken for granted in Korea's movie industry. The study used data for 1991~2008 on the following demand-factors : the average ticket prices, the number of working days and hours, the average personal income, the number of spectators for the two major professional sports, cable TV, the number of movies released each year and the number of movie screens. This study shows that ticket prices do not conform to the law of demand. According to the law of demand, increasing price leads to a decline in demand. However, in reality, the number of viewers went up along with ticket prices. The study found that demand for movies was correlated to income levels and leisure time.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leisure hours and income levels pushed up demand. Contrary to general belief, a growth in the availability of substitutes, such as professional sports(soccer and baseball), did not result in a fall in demand for movies. The audiences for both sports and movies grew simultaneously as the amount of leisure time increased. Contrary to the general expectations that more diversified genres of movies will draw larger audiences by satisfying different individual tastes, the diversification had little impact, but the number of movie screen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udience size. In sum, changes in ticket prices and the quantity of substitutes had little influence on demand in the movie industry. Rather, it was the supply side of the industry that induced demand.
People generally focus on the supply side when conducting a study on the movie industry. However, to understand the movie industry better, one needs to analyze both sides - the demand and supply of movies. This paper analyzes demand-side factors that have long been taken for granted in Korea's movie industry. The study used data for 1991~2008 on the following demand-factors : the average ticket prices, the number of working days and hours, the average personal income, the number of spectators for the two major professional sports, cable TV, the number of movies released each year and the number of movie screens. This study shows that ticket prices do not conform to the law of demand. According to the law of demand, increasing price leads to a decline in demand. However, in reality, the number of viewers went up along with ticket prices. The study found that demand for movies was correlated to income levels and leisure time.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leisure hours and income levels pushed up demand. Contrary to general belief, a growth in the availability of substitutes, such as professional sports(soccer and baseball), did not result in a fall in demand for movies. The audiences for both sports and movies grew simultaneously as the amount of leisure time increased. Contrary to the general expectations that more diversified genres of movies will draw larger audiences by satisfying different individual tastes, the diversification had little impact, but the number of movie screens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udience size. In sum, changes in ticket prices and the quantity of substitutes had little influence on demand in the movie industry. Rather, it was the supply side of the industry that induced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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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가장 중요한 지표인 극장 관객을 대상으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변수를 검토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수요와 공급에 관해서는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보며 특히 공급측면을 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학적 변수 중에서 수요측면 변수를 중심으로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찾고자 한다. 영화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해 보면 영화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의 수요 측면 변수를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수요함수에는 영화의 가격 (P), 소비자의 소득(Y), 여가시간®), 대체재의 규모(S), 소비자의 취향(T), 극장의 영화 공급량(C) 등이 변수가 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영화시장의 사례를 바탕으로 영화 수요함수가 타당한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수요함수의 구성 요소별로 각각 검증하고, 위에서 제시된 가설이 어느 정도 타당하지도 검증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현대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일반적인 수요함수를 기초로 영화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영화 수요함수를 설정하고자 한다. 영화 수요의 함수관계에서 우선 영화의 가격(P), 소비자의 소득 (Y)을 포함하고, 영화산업의 특징을 고려하여 여가시간(R), 대체재(S), 소비자의 취향(T), 영화의 공급 (C) 등을 변수로 하였다.
한다. 이를 위하여 수요함수의 구성 요소별로 각각 검증하고, 위에서 제시된 가설이 어느 정도 타당하지도 검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VCR . CATV, 직배 여부, 총 스크린수, 멀티플렉스를 주요 변수로 보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가격은 수요의 법칙을 따르나 가격 탄력성은 1보다 작아 비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소득탄력성은 1보다 컸다.
동안 변동 없이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다만, 보통, 조조, 심야 시간대별로 가격이 다르고, 시설 수준에 따라 영화 티켓 값에 차이가 있으므로 매년 평균 영화 관람료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영화 관람료 자료도 한국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생산하고 있다.
TV 보급률은 통계적인 유의성이 없었고, 총 스크린 수는 유의성이 있었다. 미시적 변수로는 상영등급, 스크린 수, 수상 여부, 시즌, 장르, 스타출연 여부, 감독 등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7]
수입.수출업자 등을 등록제로 하였다. 이에 따라 60년대의 경우 영화제작사는 10~20에 불과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영화 관객 수(연평균 관람회수)와 영화의 평균가격, 월평균 근로일수.시간, 1인상 연평균소득, 프로 스포츠관객 수, 영화개봉작 편수 및 스크린 편수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인구증가 변수를 감안하면 연평균관람회수가 더 엄밀한 지표가 될 수 있어 이에 관한 내용을 ( ) 안에 참고로 표시하였다.
영화 수요함수를 설정하고자 한다. 영화 수요의 함수관계에서 우선 영화의 가격(P), 소비자의 소득 (Y)을 포함하고, 영화산업의 특징을 고려하여 여가시간(R), 대체재(S), 소비자의 취향(T), 영화의 공급 (C) 등을 변수로 하였다. 영화 수요(De)의 함수관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영화 수요함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영화 관객 수(연평균 관람회수)와 각 경제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각 자료는 1991년부터 2008 년까지 18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하는 자료는 모두 비율변수 간 연관성 분석이므로 우선 영화관객의 수와 각 변수 간 상관분석을 하였다. 아울러 영화관객과 여러 변수 간 상호관련성 분석을 위해 다중상관분석을 하였다.
다만 영화를 24시간 송출하는 케이블TV는 영화의 대체재로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케이블 TV 가 입자를 영화의 대체재 변수로 보았다.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렇지만 경제활동인구의 경우 취업시간이 여가시간과 양립할 수 없으므로 그들의 취업시간의 증감을 보고여가시간의 증감으로 전환하여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자료는 노동부의 매월 노동 통계 조사 보고서에 매월 근로일수, 근로시간 관련 통계가 있으므로이를 활용하였다. 이 자료는 자영업자, 비경제활동인구 등의 여가시간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들 스포츠는 가장 인기가 높고, 그 관람료도 영화와 비슷하며, 시간도 비슷하게 소요되는 특징이 있다. 프로 스포츠 관람자수 통계를 각 경기단체로부터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하였다. 각 자료는 1991년부터 2008 년까지 18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중 케이블TV는 1995년부터 본격 보급되어 1M5년 이후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중 케이블TV는 1995년부터 본격 보급되어 1M5년 이후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영화 관객 수(연평균 관람회수)와 영화의 평균가격, 월평균 근로일수.시간, 1인상 연평균소득, 프로 스포츠관객 수, 영화개봉작 편수 및 스크린 편수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영화의 경우 젊은 층이 많이 소비한다는 점,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 특별한 사전 경험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야구 등 프로스포츠 경기를 대체재로 볼 수 있다. 분석대상 프로스포츠로는 프로야구, 프로죽구를 선정하였다. 이들 스포츠는 가장 인기가 높고, 그 관람료도 영화와 비슷하며, 시간도 비슷하게 소요되는 특징이 있다.
스크린의 경우 이러한 사항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영화의 대표적인 공급변수로 볼 수 있다. 스크린 수는 한국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영화 소비자의 소득은 한국은행의 국민소득 자료를 이용했다. 국민소득은 매년 집계하므로 1인당 평균소득(원화 기준)을 사용했다.
다만, 영화의 경우 연간 영화 개봉작이 많을수록 다양한 영 화가 제공되 고, 다양한 취향을 흡수할 수 있다고 보아 영화개봉작 편수를 취향 변수로 삼았다. 영화개봉작 편수는 한국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발표한 각 연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에 관해서는 한국 영화진흥위원회에서 매년 영화관객에 관한 통계를 생산하고 있다. 영화와 관련한 신뢰성 있는 자료는: 1991년부터 2(X8년까지의 자료가 있어 이것을 활용하였다.
각 자료는 1991년부터 2008 년까지 18년간의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 중 케이블TV는 1995년부터 본격 보급되어 1M5년 이후 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영화 관객 수(연평균 관람회수)와 영화의 평균가격, 월평균 근로일수.
이번 연구는 영화관객수 등 기초자료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통계가 있는 1991년부터 2008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보다 더 긴 기간을 대상으로 시계열 분석을 하면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는 한계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케이블 TV 가 입자를 영화의 대체재 변수로 보았다.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상관분석을 하였다. 아울러 영화관객과 여러 변수 간 상호관련성 분석을 위해 다중상관분석을 하였다. 통계 소프트웨어는 상관분석을 위해 sres, 다중상관 분석은 SAS를 사용하였다.
아울러 영화관객과 여러 변수 간 상호관련성 분석을 위해 다중상관분석을 하였다. 통계 소프트웨어는 상관분석을 위해 sres, 다중상관 분석은 SAS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의 분석 결과 영화수요는 단기적으로 영화 제작 편수와 외 화수입 편수, 수출입 단가가 증가할수록 증가하고, 관람료와 TV보급대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영화 수요는 다른 문화시설 관람과 대체관계를 가지며, 일반적인 교양 오락 서비스의 수요와는 보완관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영화 관람료와 소득의 변동은 영화 수요의 단기적인 변동에 유의한 영향을 갖지 않았다.
그의 분석 결과 영화수요는 단기적으로 영화 제작 편수와 외 화수입 편수, 수출입 단가가 증가할수록 증가하고, 관람료와 TV보급대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영화 수요는 다른 문화시설 관람과 대체관계를 가지며, 일반적인 교양 오락 서비스의 수요와는 보완관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CATV, 직배 여부, 총 스크린수, 멀티플렉스를 주요 변수로 보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서 가격은 수요의 법칙을 따르나 가격 탄력성은 1보다 작아 비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소득탄력성은 1보다 컸다. TV 보급률은 통계적인 유의성이 없었고, 총 스크린 수는 유의성이 있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프로야구가 침체된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에는 전년에 비해 관중이 줄어들었으나 전체적으로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영화 이외의 다른 여가활동이 증가하면 영화의 수요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결과는 그렇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일수의 단축 등으로 여가가 증가하면 영화관람 뿐만 아니라 프로스포츠 관람도 늘어난다.
영화관객의 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여러가지여서 다중상관분석을 한 결과 총관객수(연평균관람회수)와 나머지 7개 변수(근로일수와 근로시간은 상관관계가 높아 근로시간은 제외하고 분석함) 와의 다중상관계수는 0.9984(0.9975)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영화의 가격(관람요금)은 일반적인 수요의 법칙을 잘 따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가격이 오르면 수요가 줄어드는데 영화의 경우 가격이 상승함에도 수요증가(관객 증가)가 같이 발생하였다.
요컨대 영화산업의 경우 수요측면에서는 가장 중요한 영화 가격(관람료), 대체재(케이블 TV, 프로스포츠 관람 등 다른 여가활동)의 경제학적인 법칙은 잘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개인의 소득과 여가시간(휴일)은 경제학의 법칙이 잘 적용되고 있다.
여가와 소득의 증가는 영화 수요의 증가와 같은 추세를 보였다. 한편 여가시간 확대 방법에 있어서 근로시간 단축보다 휴일을 늘리는 것이 영화관객의 증가에 더 큰 효과를 가져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산업 발전에 있어 휴일 및 휴가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후속연구
기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보다 더 긴 기간을 대상으로 시계열 분석을 하면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는 한계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영화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학적 변수 중에서 수요측면 변수를 중심으로 그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찾고자 한다. 영화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분석해 보면 영화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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