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중 패션 분야가 확대되어지면서 더욱 감각적이고 세련되며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시점에 이들이 각 분야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패션산업을 한걸음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는 견해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매체를 통한 배역의 성격에 따라 이미지 스타일이 가능하도록 분위기에 맞는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고 모델을 통해 특정 이미지를 형성시켜 수용자 내면의 흥미, 욕망을 유발시켜 상품의 인지도와 광고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 구매 행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패션 테마나 컨셉에 맞춰 패션화보내의 모델에게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등의 스타일을 연출하고 빠른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패션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 패션감각과 센스, 분석력, 기획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을 살펴보고 직업적 전문성 확보와 소비자의 패션감각을 높여주는 요소로서 시대의 고성장 부가가치의 산업과 패션 전문 분야로의 활성화와 도약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중 패션 분야가 확대되어지면서 더욱 감각적이고 세련되며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시점에 이들이 각 분야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패션산업을 한걸음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는 견해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매체를 통한 배역의 성격에 따라 이미지 스타일이 가능하도록 분위기에 맞는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고 모델을 통해 특정 이미지를 형성시켜 수용자 내면의 흥미, 욕망을 유발시켜 상품의 인지도와 광고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 구매 행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패션 테마나 컨셉에 맞춰 패션화보내의 모델에게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등의 스타일을 연출하고 빠른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패션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 패션감각과 센스, 분석력, 기획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을 살펴보고 직업적 전문성 확보와 소비자의 패션감각을 높여주는 요소로서 시대의 고성장 부가가치의 산업과 패션 전문 분야로의 활성화와 도약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As Fashion becomes more important in the field of fashion styling and fashion stylists' roles, there has been a strong demand for more unique and stylish fashion.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fashion stylist has upgraded the fashion industry as an expert in various fields. The fashion stylist's ro...
As Fashion becomes more important in the field of fashion styling and fashion stylists' roles, there has been a strong demand for more unique and stylish fashion.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fashion stylist has upgraded the fashion industry as an expert in various fields. The fashion stylist's roles include creation of a fashion image depending on circumstances, improvement of contributionsto product awareness and advertisements by inspiring curiosity and interest from customers and promotion of purchase behaviors. In addition, the fashion stylist should be able to create appropriate attire and hairdos for models in fashion magazines depending on the theme and concept of the fashion and have keen insight, fashion sense and appropriate analyzing and planning skills to follow current trends. This study has investigatedthe field of fashion styling, which has emerged recently and fashion stylists' roles. It appears that fashion styling could develop into a high-growth, high value-added industry as a professional occupation that helps customers have an appropriate fashion sense.
As Fashion becomes more important in the field of fashion styling and fashion stylists' roles, there has been a strong demand for more unique and stylish fashion. Under these circumstances, the fashion stylist has upgraded the fashion industry as an expert in various fields. The fashion stylist's roles include creation of a fashion image depending on circumstances, improvement of contributionsto product awareness and advertisements by inspiring curiosity and interest from customers and promotion of purchase behaviors. In addition, the fashion stylist should be able to create appropriate attire and hairdos for models in fashion magazines depending on the theme and concept of the fashion and have keen insight, fashion sense and appropriate analyzing and planning skills to follow current trends. This study has investigatedthe field of fashion styling, which has emerged recently and fashion stylists' roles. It appears that fashion styling could develop into a high-growth, high value-added industry as a professional occupation that helps customers have an appropriate fashion s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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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에서 패션 분야의 확대로 감각적이고 세련되며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시점에 이들이 각 분야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패션산업을 한걸음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는 견해이다. 또한 소비자의 패션 감각을 높여주는 요소로 시대의 고성장 부가가치의 산업과 패션 전문 분야로의 활성화와 패션의 총체적 역할을 하고 있어 경쟁력을 창출하고 문화적 이미지를 고조시킬 수 있는 예술적 전문가로서의 영역을 구축해 나가 전문가로서의 직업군을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연구의 범위로는 첫째, 패션스타일리스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둘째,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주요활동 분야와 필요성 인식, 셋째,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다양한 분야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고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비전에 대한 제시를 목적으로 삼았다.
패션스타일리스트와 연관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최민정[2]은 TV홈쇼핑에서의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박송애[3]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현황 및 비전에 관한 연구가 있지만 현재 패션트렌드를 창조하면서 대중들에게 유행을 선도하고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들의 분야와 역할에 관련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을 예측하고 스타일을 제안하는 창조자로서의 패션스타일리스트 분야와 그에 따른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고, 패션에 관련된 새로운 직업창출을 찾기 위한 연구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영역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조사이며, 미래산업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제안 방법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헌 연구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고 다양하고 실시간 정보 수집이 가능한 인터넷 자료도 추가로 사용 하였다. 실증적 연구방법에서는 필자가 수업에 참관했던 패션스타일리스트 전문가 과정 강의교안과,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은 관계자 면담과 인터뷰를 통해 현재 업무현황과 문제점 및 필요조건에 관해 조사 하였다. 인터뷰는 근무하는 직장에 직접 찾아가 개별면담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직업이 등장한 것은 불과 몇 년전의 일이지만 여러 분야에서 전문 직업으로 정착 되어가고 있는 단계이며 활동 분야별로 더욱 세분화 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앞서 밝혔던 패션스타일리스트의 현황에서 패션스타일리스트로 가장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방송ㆍ연예, 드라마 분야와, 패션 매거진 출판물, 광고 분야, 패션쇼 및 이벤트 분야의 패션스타일리스트들이 활동하고 있는 분야와 관련된 현장 전문가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 진행의 프로세스를 도식화 하여 그림으로 제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문헌 연구과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고 다양하고 실시간 정보 수집이 가능한 인터넷 자료도 추가로 사용 하였다. 실증적 연구방법에서는 필자가 수업에 참관했던 패션스타일리스트 전문가 과정 강의교안과,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은 관계자 면담과 인터뷰를 통해 현재 업무현황과 문제점 및 필요조건에 관해 조사 하였다.
실증적 연구방법에서는 필자가 수업에 참관했던 패션스타일리스트 전문가 과정 강의교안과,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은 관계자 면담과 인터뷰를 통해 현재 업무현황과 문제점 및 필요조건에 관해 조사 하였다. 인터뷰는 근무하는 직장에 직접 찾아가 개별면담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상은 현재 패션 스타일로 활동 중인 현장경험 10년 이상의 여성 경력자로 한정 하였으며, 방송, 드라마, 패션쇼 분야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전문가 3인의 인터뷰 내용을 참고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에 대한 정립과 미래산업 직업창출에 기여할 직업군으로서 나아갈 방향에 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인터뷰는 근무하는 직장에 직접 찾아가 개별면담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대상은 현재 패션 스타일로 활동 중인 현장경험 10년 이상의 여성 경력자로 한정 하였으며, 방송, 드라마, 패션쇼 분야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전문가 3인의 인터뷰 내용을 참고로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에 대한 정립과 미래산업 직업창출에 기여할 직업군으로서 나아갈 방향에 관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각 분야별로 해야 할 업무는 다르지만 종합적으로 그 역할을 살펴보면, 패션산업군의 특성에 따른 기획력과 새로운 이미지 창출과 대상 산업의 마케팅 효과 창출 등을 들 수 있다. 패션스타일리스트는 전문직임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업무 영역의 구분이 아직은 모호하다.
경력은 5년 이상 정도의 패션스타일리스트들이 가장 많고, 특정 기업에 소속되어 활동하는것 보다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스타일리스트들이 현저히 많았다. 관련 전공으로 의상 관련 전공, 미술, 디자인 관련 전공, 기타 순으로 의상 및 유사계열 전공이 많았고 월 수입은 100~200만원의 수입이 빈도가 높았지만, 경력이 높을수록 고수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활동 분야로는 광고 및 홍보 관련 분야와 패션 잡지 등의 출판분야, 방송ㆍ연예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에서 패션 분야의 확대로 감각적이고 세련되며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시점에 이들이 각 분야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패션산업을 한걸음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는 견해이다. 또한 소비자의 패션 감각을 높여주는 요소로 시대의 고성장 부가가치의 산업과 패션 전문 분야로의 활성화와 패션의 총체적 역할을 하고 있어 경쟁력을 창출하고 문화적 이미지를 고조시킬 수 있는 예술적 전문가로서의 영역을 구축해 나가 전문가로서의 직업군을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으로 패션스타일리스트 분야가 현재 확실한 전문적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뚜렷한 업무 영역의 구분이 미흡하다. 인력의 이용에 있어서도 전문적 협조시스템 보다는 인맥이나 경력자 우선의 선정과정에 의지 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각 직종이 체계화 되지 않아 정확한 업무 현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창의적인 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고,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의상과 액세서리 뿐 아니라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포함한 패션과 결합된 총체적 의미의 스타일리스트가 되어야 하며 남들과 다른 개성 있는 패션스타일리스트로서의 예리한 통찰력과 패션 감각 및 분석력, 기획력 등 감각과 센스가 있어야 한다는 견해이며, 개선점으로 예비 패션스타일리스트 들이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열악한 환경개선과 표준 매뉴얼의 직무 분석체계가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패션스타일리스트가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던 옷의 이미지 표현에 주력하였다면, 앞으로의 매거진 및 출판에서의 역할은 디지털 방식과 상호 호완성 있는 소통방식을 가지는 멀티미디어적 이미지가 확장되어 가야 할 것이다.
최근 패션 매거진 뿐 아니라 브랜드 카달로그 제작이나 백화점 제품 홍보자료처럼 정기적으로 패션 사진 컷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증가하고 있어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에 전체적인 디렉팅은 물론 디자인 선정과 의상 연출, 패션 액세서리와 소품들의 효과적인 배치, 칼라 및 소재와의 조화로운 디스플레이 연출 능력을 겸비한 전문적인 패션스타일리스트로서의 입지를 굳혀가고 그 중요성과 역할은 더욱 증대할 것으로 보아 보다 기술적, 감각적으로 전문화된 인재의 발굴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인력의 이용에 있어서도 전문적 협조시스템 보다는 인맥이나 경력자 우선의 선정과정에 의지 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각 직종이 체계화 되지 않아 정확한 업무 현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후속연구로 전문적인 직무분석을 통한 패션스타일리스트 업무의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활동 분야에 따른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한 능력을 향상시켜 더욱 새로운 직종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분야와 역할중 패션 분야가 확대되어지면서 더욱 감각적이고 세련되며 특별한 것을 요구하는 시점에 이들이 각 분야마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패션산업을 한걸음 발전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하였다는 견해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역할은, 매체를 통한 배역의 성격에 따라 이미지 스타일이 가능하도록 분위기에 맞는 패션 이미지를 연출하고 모델을 통해 특정 이미지를 형성시켜 수용자 내면의 흥미, 욕망을 유발시켜 상품의 인지도와 광고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 구매 행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패션 테마나 컨셉에 맞춰 패션화보내의 모델에게 의상과 헤어 메이크업등의 스타일을 연출하고 빠른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 패션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 패션감각과 센스, 분석력, 기획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패션스타일리스트의 주요 활동 분야는 무엇인가?
관련 전공으로 의상 관련 전공, 미술, 디자인 관련 전공, 기타 순으로 의상 및 유사계열 전공이 많았고 월 수입은 100~200만원의 수입이 빈도가 높았지만, 경력이 높을수록 고수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활동 분야로는 광고 및 홍보 관련 분야와 패션 잡지 등의 출판분야, 방송․연예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션스타일리스트 업무를 처음 시작했을 때 현장에서 힘들었던 점은 현장 실무지식의 미비로 무엇보다도 현장실습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스타일리스트란 무엇인가?
이전의 패션코디네이터가 기존의 패션제품을 재배치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했던 것에 비해, 패션스타일리스트는 패션 감각을 기본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분석하고 독창적인 컨셉을 새로운 스타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4]. 또한 스타일리스트는 의상을 포함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되는 아이템을 서로 믹스, 매치시키고 착용자의 개성에 어울리도록 연출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 연출하는 창조자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하는 스페셜 디렉터[5]이다.
참고문헌 (15)
Internet Articie 2012 Jop Map.
Min-Jung Choi, A Study on the role of a fashion stylist.TV Home shopping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2007.
Song-Ae Park, A Study on the Status of Aflairs and Vision of Fashion Specialists, Focusing the field Related Multi-media, Korea Fashion&Costome Design Assocication, Vol. 2, No. 9, 2007.
You-Kyoung Kim, Fashion Styling, Seoul: WhyBooks, p.1, 2008
Woo-Young Joh, A Study on the Fashion Styling in Fashion magazines,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7, No. 2, 2004..
Min-Jung Choi, A Study on the role of a fashionstylist.TV Home shopping Master's Thesis,Dongduk Womens University. pp.7, 2007.
Song-Ae Park, A Study on the Status of Aflairsand Vision of Fashion Specialists, Focusing thefield Related Multi-media, Korea Fashion&CostomeDesign Assocication, Vol. 2, No. 9, pp.5, 2007.
Jung-Min Ree, Interview, 2013.
Internet Articie 2012 Jop Map. www. kivd.or.kr
Hyeun-Ju Ree, Interview, 2013.
Hyeun-Rang Kim, Interview, 2013.
Ewha Womens University, Fashion Design Institute The stylist 12, 18, Correspondence course, 200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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