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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2 no.4, 2014년, pp.91 - 100
이정숙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보라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하재영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박지민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조예슬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하진리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홍우선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성원 (동남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i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which exert influence on cognitive skills by using the Driver Rehabilitation program for senior citizens who are over 65 years old and live in Busan. Method : From July first, 2014 to August 28th, 2014, we researched the 60 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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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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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에게 자동차를 직접 운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운전재활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른 신체장애 재활뿐만 아니라 노인재활의 영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노인에게 자동차를 직접 운전한다는 것은 사회접촉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과 남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독립성과 편리성, 더 나아가 사회적 역할과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장혜란 등, 2009; Ragland 등, 2004). 노인들에게 운전은 독립적인 삶과 역할, 일상생활 등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참여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 |
2014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노인인구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고있는가? | 의학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인간의 수명은 더 길어지고 노인인구의 수 도 점차 증가 하고 있다. 2014년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노인인구는 총인구의 12.7%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60년에는 87명으로 높아질 전망으로 보고하였다(통계청, 2014). | |
노인이 결국 운전을 중단하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운전 수행 시 개인능력의 감소, 노년기 삶의 형태의 변화, 주행거리와 관련된 일의 부재 등의 이유로 노인은 운전 수행의 형태도 바뀔 뿐 만 아니라 점차 운전의 기회도 줄어들게 된다(Burns, 1999; Stutts, 1998). 이와 같은 이유로 노인이 운전자로써 안전운전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자신감을 저하 시켜 결국 운전을 중단하게 한다(Kington 등, 1994; Persson, 1993; Colsher & Wallace, 1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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