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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재활프로그램이 노인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riving Rehabilitation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 in Elderl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2 no.4, 2014년, pp.91 - 100  

이정숙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보라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하재영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박지민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조예슬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하진리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홍우선 (동주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성원 (동남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is to find out the effectiveness which exert influence on cognitive skills by using the Driver Rehabilitation program for senior citizens who are over 65 years old and live in Busan. Method : From July first, 2014 to August 28th, 2014, we researched the 60 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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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인들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시각, 청각, 인지 및 지각, 운동기술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의 복합적 상호작용이 잘 이뤄져야 한다(박명옥과 정봉근, 2013). 본 연구는 노인을 대상으로 운전재활 프로그램이 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닌텐도 wii를 이용한 운전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RC Car를 이용한 모형 도로에서 주 4회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평가 도구로는 시지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MVPT-3와 Trail Making Test-1, Trail Making Test-2를 사용하였고 인지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LOTCA를 사용하였다.
  • 모형 도로에서의 RC Car 운전프로그램은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으로써 실제 도로와 유사하게 만들어진 모형 도로에서 실제 운전법규를 준수하며 시야 범위 내에서의 안전운전을 수행하도록 계획되어진 모형도이다. 이것은 노인이 교통법규 인식과 건물과 건물 사이의 유사 공간을 조정하도록 개발되어 실질적인 공간인식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하였다.
  • RC Car는 닌텐도 wii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서 부족한 연구인 운전자의 실제 도로교통법규의 준수와 실제 도로에서 있을지 모르는 사고 상황에 대한 대처 훈련을 위하여 연구도구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운전 재활프로그램이 노인의 운전능력에서 요구하는 시지각 기능 및 인지기능의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나아가 본 연구가 운전에 대한 심리적, 기능적인 어려움을 가진 노인들에게 다시금 운전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연구를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질병이나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신체적 인지적 능력에 이상이 없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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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에게 자동차를 직접 운전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운전재활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른 신체장애 재활뿐만 아니라 노인재활의 영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노인에게 자동차를 직접 운전한다는 것은 사회접촉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과 남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독립성과 편리성, 더 나아가 사회적 역할과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장혜란 등, 2009; Ragland 등, 2004). 노인들에게 운전은 독립적인 삶과 역할, 일상생활 등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참여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2014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노인인구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고있는가? 의학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인간의 수명은 더 길어지고 노인인구의 수 도 점차 증가 하고 있다. 2014년 통계청자료에 의하면 노인인구는 총인구의 12.7%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2060년에는 87명으로 높아질 전망으로 보고하였다(통계청, 2014).
노인이 결국 운전을 중단하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운전 수행 시 개인능력의 감소, 노년기 삶의 형태의 변화, 주행거리와 관련된 일의 부재 등의 이유로 노인은 운전 수행의 형태도 바뀔 뿐 만 아니라 점차 운전의 기회도 줄어들게 된다(Burns, 1999; Stutts, 1998). 이와 같은 이유로 노인이 운전자로써 안전운전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자신감을 저하 시켜 결국 운전을 중단하게 한다(Kington 등, 1994; Persson, 1993; Colsher & Wallace,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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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수철, 조성근(2012).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분석 및 사고예방대책 연구. 서울,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2. 김민영, 이기석, 최진성 등(2005). 가상현실을 이용한 노인의 인지기능 훈련효과. 대한재활의학학회지, 29(4), 424-433. 

  3. 도로교통공단(2012). 교통사고분석 자료집. 서울, 도로교통공단. 

  4. 박명옥, 정봉근(2013). 노인의 운전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21(4), 123-134. 

  5. 신연식(2001).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고찰 및 안전운전대책 연구. 고양, 교통개발연구원. 

  6. 이신숙(2011). 은퇴한 노인의 생활시간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2), 311-325. 

  7. 이진호, 강종호, 이현민(2011). 닌텐도wii게임의 치매재활 사용가능성 연구. 대한물리의학회지, 6(2), 225-233. 

  8. 장혜란, 박선진, 이순철(2009). 고령운전자의 이동성(Mobility)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2), 251-271. 

  9. 조추용(2003). 노인의 여가활동과 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지, 22, 7-34. 

  10. 통계청(2014). 2014 고령자 통계. 

  11. Anstey KJ, Wood J, Lord S et al(2005). Cognitive, sensory and physical factors enabling driving safety in older adults. Clin Psychol Rev, 25(1), 45-65. 

  12. Burns PC(1999). Navigation and the mobility of older drivers. J Gerontol. Series B, 54(1), S49-S55. 

  13. Colsher PL, Wallace RB(1991). Longitudinal application of cognitive function measures in a defined population of community dwelling elders. Annals of Epidemiology, 1, 215-230. 

  14. Fozard JL, Vercruyssen M, Reynolds SL et al(1994). Age differences and changes in reaction time: The Baltimore Longitudinal Study of Aging. J Gerontol Psychol Sci, 49, 179-189. 

  15. Hunt LA, Arbesman M(2008). Evidence-based and occupational perspective of effective interventions for older clients that remediate or support improved driving performance. Am J Occup Ther, 62(2), 136-148. 

  16. Kington R, Reuben D, Rogowski J et al(1994). Sociodemographic and health factors in driving patterns after 50 years of age. Am J Public Health, 84(8), 1327-1329. 

  17. Leitner MJ, Leither SF(1996). Leisure in later life. New York, Haworth Press. 

  18. Makishita H, Matsunaga K(2008). Differences of drivers' reaction times according to age and mental workload.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2), 567-575. 

  19. Persson D(1993). The elderly driver: Deciding when to stop. J Gerontol Psychol Sci, 33(1), 88-91. 

  20. Ragland JD, Gur RC, Valdez J et al(2004). Event-related fMRI of frontotemporal activity during word encoding and recognition in schizophren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004-1015. 

  21. Stutts JC(1998). Do older drivers with visual and cognitive impairments drive les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46(7), 854-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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