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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 시범사업을 위한 울산항 LNG 벙커링 수요전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LNG Bunkering Demands on Ulsan Port for Demonstration of 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1, 2017년, pp.65 - 71  

김기동 (한국가스공사 가스기술연구원) ,  최경식 (한국가스공사 가스기술연구원) ,  오영삼 (한국가스공사 가스기술연구원) ,  조상훈 (엔케이 기술연구소) ,  김성훈 (대창솔루션 기술연구소) ,  신동근 (유니시스코겐 기술연구소) ,  정동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학은 (한국가스기술공사) ,  신동현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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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는 최근 해양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해 친환경 선박 연료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에는, 해상 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의 상업화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울산항 LNG 벙커링 수요 전망을 조사하였다. LNG 벙커링 환경 분석과 전 세계 경쟁항만의 LNG벙커링 동향을 통하여 울산항의 LNG 벙커링 전망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정기운항을 하는 울산항의 자동차 운반선과 원유운반선은 LNG 연료 선박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고 울산항의 LNG 벙커링 수요는 2030년 650,000톤에서 900,000톤 규모로 예상되므로 울산항은 향후 국내 FLBT 시범사업에 적합한 항구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NG is being spotlighted as a clean marine fuel because of recent trend in reinforcement of marine environmental regulation. In this paper, demand prospect of LNG bunkering for Ulsan port is carried out to analgize the possibility of commercialization of 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Environm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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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 (FLBT)사업화를 위하여 국내 항만 중에서 울산항을 대상으로 LNG벙커링 수요전망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FLBT에는 LNG화물창, BOG처리기술, 설계 등의 기술 중심 연구와 함께 연구결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액체화물 처리량이 가장 많으며 자동차 생산이 많고 조선산업이 발달한 울산항을 대상으로 FLBT사업화를 위하여 울산항에 대한 환경분석, 전 세계 경쟁항만 동향, 울산항 중심 LNG벙커링 수요전망 등에 대한 LNG벙커링 사전 타당성연구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 선박연료로 LNG(Liquefied Natural Gas), LPG(Liquefied Petroleum Gas), DME(Dimethyl ether)의 가스연료를 사용하고 후처리시스템과 연계하는 것이다. 가스연료 적용시 매연, 황산화물 발생은 거의 없으며, 이산화탄소 등의 온실가스도 20%이상 감축하는 장점이 있으나, LNG연료 저장탱크, 이중연료엔진 등의 고가의 기자재 적용으로 기존 선박대비 10~20% 선박가격이 높아진다.
  • 국제해사기구는 각국 정부의 요청으로 선박배출가스 통제 지정해역(ECA, Emission Control Area)을 설정하여 연료 내 황 함유량과 배출가스의 질소산화물을 규제하는 중이다. 이러한 선박연료 및 배출가스 기준 강화로 황산화물, 매연, 블랙카본 등을 줄여서 대기 오염을 대폭 감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입출항 선박수와 연료소모량을 곱하여, 전체 선박 연료량을 산출하였다. 식(3)에서 얻은 연료량이 전부 LNG를 연료로 사용하였을 경우로 가정하여 총 LNG 사용량을 예측하였으며2) , 연도별 선박들의 예상 입출항수, 선박발전전망, LNG 추진선의 증가 등의 변수를 긍정적인 경우와 부정적인 경우로 나눠 고려하였다. 타 지역으로 입출항하는 선박도 지역별 평균거리를 해상거리표와 선사의 협조를 받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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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이란 어떤 기술인가? 기존 항만 시설에서 LNG벙커링 인프라를 육상에 구축하기는 부지제한, 지역주민 민원 발생 등의 다양한 이해당사자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항만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면서 상시적으로 LNG벙커링을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이하 FLBT라고 함)이다. FLBT에는 LNG화물창, BOG처리기술, 설계 등의 기술 중심 연구와 함께 연구결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요구된다.
FLBT에 요구되는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항만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면서 상시적으로 LNG벙커링을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이하 FLBT라고 함)이다. FLBT에는 LNG화물창, BOG처리기술, 설계 등의 기술 중심 연구와 함께 연구결과를 사업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액체화물 처리량이 가장 많으며 자동차 생산이 많고 조선산업이 발달한 울산항을 대상으로 FLBT사업화를 위하여 울산항에 대한 환경분석, 전 세계 경쟁항만 동향, 울산항 중심 LNG벙커링 수요전망 등에 대한 LNG벙커링 사전 타당성연구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이 개선할 수 있는 문제점은? LNG연료추진선박 개발 및 보급에 있어서 여러 가지 과제 중 하나가 LNG를 공급 하는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을 새롭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 항만 시설에서 LNG벙커링 인프라를 육상에 구축하기는 부지제한, 지역주민 민원 발생 등의 다양한 이해당사자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항만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면서 상시적으로 LNG벙커링을 진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해상 부유식 LNG벙커링 터미널(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 이하 FLBT라고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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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ang, J-S, "Green Ship : Shipbuilding industry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Seoul, (2012) 

  2. SP-IDC, Shipping and Port Integrated Data Center,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Korea, (2016) 

  3. IMO, "IMO MARPOL Annex VI", Regulation 14, (2016) 

  4. UPA, "Ulsan Port Statistical yearbook", Ulsan Port Authority, Ulsan, (2014) 

  5. Fluxys, "Introduction of LNG Terminal", Fluxys, Belgium, (2015) 

  6. Luo Xiaofeng, "Waterborne LNG Applications in China : Challenges & Suggestions", International LNG Bunkering Industry Forum, China,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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