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항의 LNG 벙커링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
A Study on Price Competitiveness for LNG Bunkering in the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123 - 133  

김근섭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경오염에 따른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국제해사기구(IMO)에서도 선박연료유의 황함유량 제한 및 배출제한지역 설정 등 해운분야의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연료유 교체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 왔으며, 가장 경쟁력 있는 대안으로써 LNG가 부각되고 있다. LNG는 기존 연료유 대비 유해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비용도 저렴하다. 따라서 해운에서는 LNG 추진선박의 건조가 확대되고 있고, 항만에서는 LNG 벙커링을 위한 터미널의 구축과 시범사업 등이 추진되어 있다. 부산항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터미널 개발 이후 성공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핵심적인 가격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기존 선행연구들도 대부분 LNG 벙커링 터미널의 설계, 안전과 LNG 추진선 도입의 타당성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부산항에 LNG 벙커링 터미널이 개발된다면 어떻게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해외 주요 항만의 사례를 기반으로 LNG 벙커링 공급구조와 가격구조를 분석하였다. 또한 벙커링 시장의 가격특성과 우리나라 LNG의 도입비용에 대해서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부산항의 경우 해외 항만과 동일한 사업 구조 및 벙커링 방식으로는 경쟁항만인 싱가포르항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는 싱가포르에 비해 LNG 를 수입할 경우 톤당 약 50$이 더 높은 프리미엄이 책정되어 있다. 따라서 부산항은 LNG 벙커링 사업 구조를 LNG를 수입하고 벙커링용으로 판매하는 구조가 아닌 중개 방식의 사업구조를 도입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높은 '프리미엄'을 배제시켜 도입비용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벙커링 방식도 하부시설 건설 시 공동구가 설치되어 있는 부산항 신항의 물리적인 장점을 활용하여 파이프라인을 이용한 벙커링을 함으로써 서비스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초기 투자비의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최적입지 선정도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NG(Liquefied Natural Gas) bunkering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with the enforcement of environment regulations in shipping industry required by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With increased attention on LNG bunkering, many studies that focus on safety, regulation, demand foreca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LNG 벙커링 사업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LNG 벙커링의 사업 구조와 가격 결정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LNG 도입가격 및 벙커링 방식별 가격을 경쟁항만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5/톤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고 유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항에 LNG 벙커링 터미널이 운영 될 경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이 장래 LNG 벙커링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LNG 벙커링 가격은 LNG 도입 비용과 도입 이후 비용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LNG 도입비용은 생산비용과 운송 비용으로 구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에서 환경오염에 대응하여 취한 조치는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CP) 에서 2008년 7월부터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으며(국토해양부, 2009: 10), 2011 년 7월 국제협약을 채택하여 현재까지 각종 규제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IMO는 2005년 MARPOL 부속서 VI에 따라 전 세계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4.5%m/m으로 제한하였으며, 1.5%m/m으로 규제를 더욱 강화한 배출 제한 지역(ECAs, Emission Control Areas)을 지정하였다. 이후 2012년 부터는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3.5%m/m으로 제한하고, 2018년에 저유황 연료유에 대한 대체 가능성 검토결과에 따라 황 함유량을 0.5%m/m으 로 강화할 시기를 2020년 또는 2025년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기존 연료유를 대체 가능성이 있는 연료유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이 점차 강화되는 세계적인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ㆍ조선업계도 선박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선 박 연료유를 기존 중유(HFO, Heavy Fuel Oil)에 서 LNG 또는 저유황유(LSFO, Low Sulfur Fuel Oil)로 변경하거나 기존 HFO의 배출가스를 정화하는 후처리설비(Scrubber) 등을 추가 설치하는 대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중 LNG가 개조비용 등 초기 투자비가 높고 연료탱크의 부피로 인해 화물 적재 공간이 축소되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연료비용, 가격의 안정성 및 별도의 추가 설비 설치가 필요 없어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LNG가 해운, 조선업계에서 대체 연료로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 박 연료유를 기존 중유(HFO, Heavy Fuel Oil)에 서 LNG 또는 저유황유(LSFO, Low Sulfur Fuel Oil)로 변경하거나 기존 HFO의 배출가스를 정화하는 후처리설비(Scrubber) 등을 추가 설치하는 대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중 LNG가 개조비용 등 초기 투자비가 높고 연료탱크의 부피로 인해 화물 적재 공간이 축소되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연료비용, 가격의 안정성 및 별도의 추가 설비 설치가 필요 없어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다양한 선종의 LNG 추진선박 발주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호근.김형수.김기평 (2012), "LNG 벙커링 선박 개발 및 제도 기반 구축을 위한 제언", 2012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해양환경안전학회, 100-103. 

  2. 국토해양부 (2009), "IMO의 선박 온실가스 배출규제 공식 및 감축량에 관한 아국 대응방안 연구". 

  3. 배정훈.박병철.신성철.김수영 (2014), "부산신항에서의 Ship-to-Ship LNG bunkering 위험도 평가", 해양환경안전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300-302. 

  4. 서선애.조성우 (2014),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R&D사업의 경제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4호, 69-89. 

  5. LNG 벙커링 협의체 (2013), LNG벙커링 가격 연구. 

  6. 윤성태 외 (2013), "해상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 설계",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366-2378. 

  7. 장갑만.하희목.류영돈.김영섭.김기동.홍성호 (2011), "LNG 연료선박 운행현황 및 벙커링 타당성 연구",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가스학회, 145-150. 

  8. 한국가스공사 (2013), 동남권 LNG 벙커링 기본계획 수립 연구. 

  9. Danish Maritime Authority (2012), North European LNG Infrastructure Project-A feasibility study for an LNG filling station infrastructure and test of recommendations. 

  10. International Energy Agency (2014), The Asian Quest for LNG in Global Market. 

  11. Choudhry, I. (2015), LNG Bunkering-An Asian Perspective, Gastech 2015, Singapore. 

  12. Lloyd's Register (2012), LNG-fuelled Deep Sea Shipping: The outlook for LNG bunker and LNG-fuelled newbuild demand up to 2025. 

  13. Mitsubishi Corporation (2014), Mitsubishi Corporation, GDF SUEZ and NYK Form Partnership in LNG Bunkering Business. 

  14. Vehrs, T. (2012), "LNG as future transport fuel in Europe," 4th Annual Baltic Energy Summit, Tallin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