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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지역경제와 항만의 경제적 연계성 분석과 그 시사점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Busan Port and the Regional Econom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4, 2014년, pp.199 - 217  

정봉민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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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과 도시의 경제적 연계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는바, 근래의 연구결과를 보면 양자의 연계성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는 관점에서 이루어진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항만으로 인한 물류서비스 이용의 편의성과 비용절감 효과를 통한 도시경제 기여효과는 감소하는 반면, 환경 악화, 친수활동 제약 등 부정적 영향은 증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시의 항만 활동에대한 지원효과 즉, 항만서비스에 대한 수요 창출, 노동력 공급 기능 등도 약화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항만도시인 부산시의 사례를 보면 주요 경제지표 추세 및 성장요인 분석 결과 항만과 도시발전의 연계관계가 극히 낮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변이할당분석에 의한 성장요인 추계 결과를 보면 부산시 지역경제는 항만물류가 포함된 운수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부문에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산시 지역경제는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한 운수업(항만물류 포함)의 지원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운수업(항만물류 포함) 의 발전을 위한 연관 및 지원산업으로 정보 및 통신업, 금융 및 보험업, 가공조립형 제조업 등의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도 향후 부산시 지역경제와 항만의 연계발전에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relatively lots of studies on the relationships beteen port and city. And, most of the recent studies on the subject shows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parties is weakening. The contributions of a port to the city economy such as convenience of logistics service utiliza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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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지속 가능성은 흔히 환경, 사회 및 경제적 관점에서 평가 되는바(Strange and Bayley, 2008), 항만과 도시의 연계성도 이러한 관점에서 평가 가능할 것이다. 다만 여기에서는 환경 및 사회적 관점의 고려보다는 경제적인 관점에 집중하여 항만과 도시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항만과 도시의 경제적 연계성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 검토 및 이론적 조사에 이어 부산항을 대상으로 도시경제와의 연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토는 항만과 도시 경제의 연계성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결과가 부산항의 사례에 대하여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셋째, 지역할당효과는 다른 지역에 대비한 해당 지역의 경쟁력을 나타낸다. 즉, 해당 지역의 입지, 물류의 편의성, 인구 유입 등 다른 지역과 비교한 경쟁력의 크기를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할당효과는 지역 간의 경쟁력 우위의 정도가 지역경제 성장에 기여한 효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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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그 이외에도 항만의 존재는 해운, 항만물류 관련 연구개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하였다(Merk, 2013). 항만은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환경피해, 가용토지의 점유, 교통체증, 지역사회의 생활양식 및문화적 전통 단절 등 도시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항만은 도시에 대하여 어떠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항만은 도시에 대하여 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주요 내용으로는 물류의 효율성 제고 및 비용절감에 의한 교역의 촉진, 항만 및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고용의 창출 등을 들 수 있다. 그 이외에도 항만의 존재는 해운, 항만물류 관련 연구개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하였다(Merk, 2013). 항만은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환경피해, 가용토지의 점유, 교통체증, 지역사회의 생활양식 및문화적 전통 단절 등 도시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항만이 담당한 역할은? 항만은 산업사회(industrial society)에 있어서 제조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도시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그리고 도시의 발전은 항만에 대한 물류수요의 창출 및 노동력 공급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상호 상생발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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