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의 수출이 우리나라 항만의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항만의 위상변화는 해당 항만의 주요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본고는 중국에 대한 부산항의 주요 10개 수출품목의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밝히기 위해 시장비교우위(Market Comparative Advantage: MCA)지수를 도출하여 변화하는 행태를 분석함과 동시에 MCA지수를 대 중국 수출비중과 중국의 수입비중으로 분해한다. 부산항의 수출경쟁력은 MCA지수가 하락한 HS8703 품목을 제외한 9개 품목에서 상승하나, 이 중 7개 품목에서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함을 보인다. 그런데 중국의 수입비중이 줄어든다는 것은 시장비교우위지수가 상승하여도 수출증가를 낙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하는 7개 품목에서 5개 품목은 대중 수출비중이 상승하나 2개 품목에서는 대중 수출비중도 함께 하락하여 MCA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출전망이 어둡다는 것을 보인다. 결국 HS3920, HS8708, HS8703과 같은 3개 품목에서만 수출경쟁력 향상이 수출전망을 밝게 한다는 것을 밝힌다. HS8708 품목이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서 1위를 차지하는 품목이라는 점은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으나, 10개 품목 중 3개 품목에서만 수출전망이 밝다는 것은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인다.
부산항의 수출이 우리나라 항만의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항만의 위상변화는 해당 항만의 주요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본고는 중국에 대한 부산항의 주요 10개 수출품목의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밝히기 위해 시장비교우위(Market Comparative Advantage: MCA)지수를 도출하여 변화하는 행태를 분석함과 동시에 MCA지수를 대 중국 수출비중과 중국의 수입비중으로 분해한다. 부산항의 수출경쟁력은 MCA지수가 하락한 HS8703 품목을 제외한 9개 품목에서 상승하나, 이 중 7개 품목에서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함을 보인다. 그런데 중국의 수입비중이 줄어든다는 것은 시장비교우위지수가 상승하여도 수출증가를 낙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하는 7개 품목에서 5개 품목은 대중 수출비중이 상승하나 2개 품목에서는 대중 수출비중도 함께 하락하여 MCA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출전망이 어둡다는 것을 보인다. 결국 HS3920, HS8708, HS8703과 같은 3개 품목에서만 수출경쟁력 향상이 수출전망을 밝게 한다는 것을 밝힌다. HS8708 품목이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서 1위를 차지하는 품목이라는 점은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으나, 10개 품목 중 3개 품목에서만 수출전망이 밝다는 것은 부산항의 대중 수출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인다.
This paper is an attempt to analyze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Busan Port to China. For this, we use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which is a version of the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MCA) uses trade patterns to identify the sectors in w...
This paper is an attempt to analyze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Busan Port to China. For this, we use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which is a version of the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MCA) uses trade patterns to identify the sectors in which a region has a comparative advantage, in this case by comparing Busan Port's trade profile with the world average (China). The indices are calculated at the commodity level of the HS four-digit classification. The export data used in this study are obtained from the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Exports to China accounted for almost one third of Korean exports in 2014. There are, however, structural differences among the main export items of Busan Port. This paper, therefore, employs MCA indices to reveal the behaviors of the ten main export items, which are "HS3920-other plates/sheets/film/foil of plastics," "HS7606-aluminum plates/sheets/strip," "HS8479-unspecified machines/medical appliances," "HS8486-machines for semiconductor devices or wafers," "HS8529-parts for transmission apparatus for television," "HS8703-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persons," "HS8708-parts of motor vehicles," "HS9001-optical fibers," and "HS9013-liquid crystal devices." The study shows that export competitiveness of nine items increases, the exception being HS8703. However, China's import ratios of seven of the nine items for which the MCA indices go up are on the decrease, which means that it would be hard to expand the export market for these seven items, despite the higher MCA indices. Since the shares of the port's total exports to China of HS3907, HS8486, HS8529, HS9001, and HS9013 in total exports to China increase together with China's import ratio decreasing, these items may have promising export markets. MCA increases of HS7606 and HS8479 are attributable to China's lower import ratio, rather than a higher export share, so higher MCA indices do not guarantee higher export competitiveness for these items.
This paper is an attempt to analyze the comparative advantage of Busan Port to China. For this, we use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which is a version of the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The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MCA) uses trade patterns to identify the sectors in which a region has a comparative advantage, in this case by comparing Busan Port's trade profile with the world average (China). The indices are calculated at the commodity level of the HS four-digit classification. The export data used in this study are obtained from the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Exports to China accounted for almost one third of Korean exports in 2014. There are, however, structural differences among the main export items of Busan Port. This paper, therefore, employs MCA indices to reveal the behaviors of the ten main export items, which are "HS3920-other plates/sheets/film/foil of plastics," "HS7606-aluminum plates/sheets/strip," "HS8479-unspecified machines/medical appliances," "HS8486-machines for semiconductor devices or wafers," "HS8529-parts for transmission apparatus for television," "HS8703-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persons," "HS8708-parts of motor vehicles," "HS9001-optical fibers," and "HS9013-liquid crystal devices." The study shows that export competitiveness of nine items increases, the exception being HS8703. However, China's import ratios of seven of the nine items for which the MCA indices go up are on the decrease, which means that it would be hard to expand the export market for these seven items, despite the higher MCA indices. Since the shares of the port's total exports to China of HS3907, HS8486, HS8529, HS9001, and HS9013 in total exports to China increase together with China's import ratio decreasing, these items may have promising export markets. MCA increases of HS7606 and HS8479 are attributable to China's lower import ratio, rather than a higher export share, so higher MCA indices do not guarantee higher export competitiveness for these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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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런데 수출경쟁력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이 경쟁력지표를 도출하고 있으나 경쟁력지표의 변화 원인을 간과하고 있다(김지용, 2014; 김창범, 2013;박환재⋅기석도, 2014; 이승택, 2015; 이승택⋅김성국, 2015; 초서량 등, 2014; Bojnec & Ferto, 2010; Shohibul, 2013). 이에 본고는 부산항 10개 주요 수출품목의 대중 경쟁력을 시장비교우위(Market Comparative Advantage: MCA)지수를 도출하되 경쟁력 변화의 원인을 함께 분석하기 위하여 지수를 분해하여 접근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항만의 위상변화는 해당 항만의 주요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부산항의 주요 수출품목을 중심으로 수출경쟁력의 변화와 변동 원인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부산항의 10개 주요 수출품목의 경쟁력을 MCA지수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산항의 수출 경쟁력은 MCA지수가 하락한 HS8703품목을 제외한 9개 품목에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항만의 위상변화는 해당 항만의 주요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부산항의 주요 수출품목을 중심으로 수출경쟁력의 변화와 변동 원인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부산항의 10개 주요 수출품목의 경쟁력을 MCA지수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산항의 수출 경쟁력은 MCA지수가 하락한 HS8703품목을 제외한 9개 품목에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경쟁력이 상승한 9개 품목 중 7개 품목에서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하였다.
이에 비해 HS7606과 HS8479는 PXR의 하락과 CNR 하락이 함께 이루어져 MCA의 상승이 엄격한 의미의 수출경쟁력 향상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요약하면 부산항의 대중 수요 수출품목에서 HS3907, HS8486, HS8529, HS9001, HS9013 품목은 단기적으로는 수출에 문제가 없으나 중국의 수입비중 감소로 장기적으로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과, HS7606과 HS8479 품목은 단기뿐만 아니라 장기에서도 수출애로가 있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HS3920, HS8708, HS8703품목은 대중 수출증가 전망이 밝다는 것을 밝힐 수있었다.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하는 7개 품목에서 HS3907, HS8486, HS8529, HS9001, HS9013과 같이 PXR이 증가하는 5개 품목은 비교적 양호한 수출경쟁력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해 HS7606과 HS8479는 PXR의 하락과 CNR 하락이 함께 이루어져 MCA의 상승이 엄격한 의미의 수출경쟁력 향상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요약하면 부산항의 대중 수요 수출품목에서 HS3907, HS8486, HS8529, HS9001, HS9013 품목은 단기적으로는 수출에 문제가 없으나 중국의 수입비중 감소로 장기적으로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과, HS7606과 HS8479 품목은 단기뿐만 아니라 장기에서도 수출애로가 있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HS3920, HS8708, HS8703품목은 대중 수출증가 전망이 밝다는 것을 밝힐 수있었다.
수입비중이 줄어든다는 것은 수출경쟁력이 향상된다 하더라도 7개 품목의 수출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중국의 수입비중이 감소하는 7개 품목에서 HS3907, HS8486, HS8529, HS9001, HS9013과 같이 PXR이 증가하는 5개 품목은 비교적 양호한 수출경쟁력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비해 HS7606과 HS8479는 PXR의 하락과 CNR 하락이 함께 이루어져 MCA의 상승이 엄격한 의미의 수출경쟁력 향상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것은 해당 품목의 대중 수출 비중(PXR)의 큰 증가가 없었는데 중국의 수입비중(CNR)이 큰 폭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다. 부산항의 대중 수출비중이 여타 항만의 그것보다 더 크다는 점에서 그리고 수출비중 상승과 중국의 수입비중 하락이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산항의 경쟁력과 해당품목의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좀 더 주시해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시비교우위지수의 문제점은?
품목별 비교우위 분석에는 현실적으로 계측이 가능한 현시비교우위지수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RCA) 지수가 많이 활용된다. 그러나 RCA 지수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수출한 실적에 의해 특정 품목의 비교우위를 나타낸다. 따라서 양국 간 교역뿐만 아니라 제3국에 대한 수출이 많을 경우 비교우위가 높게 계측되는 문제점이 있다. 세계시장보다 상대국 시장에서의 비교우위를 분석 하기 위해서는 시장비교우위(Market Comparative Advantage; MCA) 지수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시장비교우위지수의 값의 크기가 가지는 의미는?
시장비교우위지수는 현시비교우위지수와 유사한 개념으로 대세계가 아닌 대상국을 대상으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시장비교우위지수는 0보다 큰 값을 가지며 이 지수가 1보다 크면 해당국가의 산업이 자국의 여타 산업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는 것으로 해석한다(Balassa, 1965; Taneja & Nassir, 2014; Vixathep, 2013; Basu, 2009; Yu et al., 2009).
특정 항만의 위상변화의 원인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이와 같은 특정 항만의 위상변화는 해당 항만의 주요 수출시장과 수출품목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국가에 대한 수출비중이 크면 해당 항만의 수출 역시 빠르게 증가하게 되나, 반대로 수요가 더디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국가에 대한 수출비중이 높으면 해당 항만의 수출비중은 하락하게 된다.
초서량.황우.박형래(2014), "한.중 자동차 부품교역의 경쟁구조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세학회지, 제15권 제3호, 195-216.
Basu, S. R. (2009), "Comparing China and India: Is the Dividend of Economic Reforms Polarized?," European Journal of Comparative Economics, Vol.6 No.1, 57-99.
Bojnec, S., & I. Ferto (2010), "Southeastern European Agrofood Trade Specialization," Eastern European Economics, Vol.48 No.3, 22-51.
Shohibul, A. (2013),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Measure: ASEAN-China Trade Flows," Journal of Economic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Vol.4 No.7, 136-145.
Taneja, K. & Nassir Ul Haq Wani (2014), "Economic Performance of Indo-China Merchandise Trade: An Analysis of RCA and RID Approaches," Journal of International Economics, Vol.5 No.1, 88-104.
Vixathep, S.(2013), "Cambodia's Comparative Advantage Patterns and Trade Structure from 1985 to 2010," Journal of Southeast Asian Economics, Vol.30 No.3, 278-293.
Yu, S., J. Cai, and P. Leung, (2009), "The Normalized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Annals of Regional Science, Vol.43 No.1, 26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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