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반영 실태 및 요구 분석 연구 A study on invention.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flection status and needs analysis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발명 지식재산 관련 교과서를 대상으로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의 반영 비율에 대한 편성 실태를 분석하고, 앞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되는 적정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별 편성 비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발명 지식재산 교과서의 교육내용에 '어떤 종류의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가, 얼마나 있는지와, 향후 어떤 학습 요소를 얼마나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실태를 분석하고, 델파이 조사로 앞으로 요구되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별 반영 비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발명특허 인정도서에 포함된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핵심 학습 요소가 교과서에 분포하고 있었으나 일부 교과서에서는 D(문제 해결과 활동)영역이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발명특허 인정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의 영역별 반영 비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가 창출영역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부 교과서에서는 보호영역과 활용영역을 다루고 있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활용영역에 대한 반영 비율이 미흡한 실정이었다. 성취유형별로는 모든 교과서에서 지식영역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발명특허기초, 발명과 문제해결, 발명과 디자인 교과서에서만 기능영역을 일부 다루고 있었으며, 태도영역은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없거나 미흡하게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 되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 핵심 학습 요소 영역 중에서 D(문제 해결과 활동) 17.7%, E(발명 융합 지식) 2.9%, K(특허출원) 6.9%, L(특허정보 조사) 9.6%를 줄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 중에서 발명 소양영역 3.1%, 지식재산 창출영역 4.5%, 지식재산 보호영역 10.6%를 줄여야 하고, 지식재산 활용영역은 17.7%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유형의 적정 반영 비율은 지식영역은 52%를 줄여야 하고, 기능영역 32.3%, 태도영역 19.6%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발명 지식재산 관련 교과서를 대상으로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의 반영 비율에 대한 편성 실태를 분석하고, 앞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되는 적정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별 편성 비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발명 지식재산 교과서의 교육내용에 '어떤 종류의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가, 얼마나 있는지와, 향후 어떤 학습 요소를 얼마나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용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실태를 분석하고, 델파이 조사로 앞으로 요구되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별 반영 비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발명특허 인정도서에 포함된 발명 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핵심 학습 요소가 교과서에 분포하고 있었으나 일부 교과서에서는 D(문제 해결과 활동)영역이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발명특허 인정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의 영역별 반영 비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가 창출영역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부 교과서에서는 보호영역과 활용영역을 다루고 있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활용영역에 대한 반영 비율이 미흡한 실정이었다. 성취유형별로는 모든 교과서에서 지식영역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발명특허기초, 발명과 문제해결, 발명과 디자인 교과서에서만 기능영역을 일부 다루고 있었으며, 태도영역은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없거나 미흡하게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 되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 핵심 학습 요소 영역 중에서 D(문제 해결과 활동) 17.7%, E(발명 융합 지식) 2.9%, K(특허출원) 6.9%, L(특허정보 조사) 9.6%를 줄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 중에서 발명 소양영역 3.1%, 지식재산 창출영역 4.5%, 지식재산 보호영역 10.6%를 줄여야 하고, 지식재산 활용영역은 17.7%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유형의 적정 반영 비율은 지식영역은 52%를 줄여야 하고, 기능영역 32.3%, 태도영역 19.6%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took existing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related text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alyzed the formation status of 'key learning elements' reflection ratio and drew optimum key learning elements forma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
This study took existing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related text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alyzed the formation status of 'key learning elements' reflection ratio and drew optimum key learning elements forma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quir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 the future. For this, the study task was set up as 'what kind and how much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key learning elements are in the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textbook education content now and what is the desirable ratio of each key learning elements in the future'. To resolve this task, 3 specialists analyzed the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flection status and optimum reflec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quired in the future is suggested by Delphi surve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First, the result of analysis on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key learning elements included in the invention patent recognition 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that the books included all key learning elements; however, some textbooks have the trend of concentrating in D area (problem-solving activities). Second,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reflec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area in the invention patent recognition 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that there was the trend in most textbooks that they concentrate in intellectual property creation area; while some textbooks deal with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rea and intellectual property utilization area. Regarding by achievement type, knowledge area was main in all textbooks. Meanwhile, function area is dealt in invention patent basic, invention and problem-solving and design textbooks. Attitude area is not dealt or is dealt insufficiently in most textbooks. Third, the optimum reflection ratio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key learning elements requir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 the future as obtained by specialists' delphi survey was that it is necessary to decrease D (problem-solving activities) 17.7% area, E(invention fusion knowledge) 2.9% area, K(patent application) 6.9% and L(patent information investigation) area 9.6%. Regarding the optimum reflection ratio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it is suggested that the invention literacy area 3.1%, intellectual property creation area 4.5% and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rea 10.6% would be decreased; while intellectual property utilization area 17.7% would be increased. Regarding optimum reflection ratio of achievement type, it is suggested that knowledge area 52% would be decreased; while function area 32.3% and attitude area 19.6% would be increased.
This study took existing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related text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alyzed the formation status of 'key learning elements' reflection ratio and drew optimum key learning elements forma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quir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 the future. For this, the study task was set up as 'what kind and how much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key learning elements are in the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textbook education content now and what is the desirable ratio of each key learning elements in the future'. To resolve this task, 3 specialists analyzed the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flection status and optimum reflec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required in the future is suggested by Delphi surve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First, the result of analysis on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key learning elements included in the invention patent recognition 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that the books included all key learning elements; however, some textbooks have the trend of concentrating in D area (problem-solving activities). Second,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reflection ratio by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area in the invention patent recognition books being utiliz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that there was the trend in most textbooks that they concentrate in intellectual property creation area; while some textbooks deal with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rea and intellectual property utilization area. Regarding by achievement type, knowledge area was main in all textbooks. Meanwhile, function area is dealt in invention patent basic, invention and problem-solving and design textbooks. Attitude area is not dealt or is dealt insufficiently in most textbooks. Third, the optimum reflection ratio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key learning elements required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in the future as obtained by specialists' delphi survey was that it is necessary to decrease D (problem-solving activities) 17.7% area, E(invention fusion knowledge) 2.9% area, K(patent application) 6.9% and L(patent information investigation) area 9.6%. Regarding the optimum reflection ratio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education content, it is suggested that the invention literacy area 3.1%, intellectual property creation area 4.5% and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area 10.6% would be decreased; while intellectual property utilization area 17.7% would be increased. Regarding optimum reflection ratio of achievement type, it is suggested that knowledge area 52% would be decreased; while function area 32.3% and attitude area 19.6% would be in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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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앞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되는 적정한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편성 비율을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기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는 발명·지식재산 관련 인정도서를 대상으로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가 교육내용에 얼마나 편성되어 있는가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발명·지식재산 관련 교과서를 대상으로 교육내용 반영 실태와 앞으로 어떠한 교육 내용이 얼마나 편성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체계 구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델파이 조사는 2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델파이 2차 조사는 1차 조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고 2차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서 현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발명·지식재산 교과서의 교육내용에 ‘어떤 종류의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가, 얼마나 있는지와, 향후 어떤 학습 요소를 얼마나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용분석을 통하여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실태를 분석하였고,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앞으로 요구되는 발명·지식재산 교육영역 및 성취유형별 반영 비율을 제안하였다.
조사 내용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지식재산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적정한 핵심 학습 요소, 성취 유형, 교육영역의 비율을 선택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적정한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 교육 영역, 성취 유형의 편성 비율을 분석하기 위해서 각 문항별 0~100% 그래프에 직접 체크하고, 핵심 학습 요소, 교육 영역, 성취 유형 비율 각각의 합은 100%가 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내용 분석 대상은 에서 제시된 기 개발된 인정도서인 발명특허 기초, 발명과 문제 해결, 발명과 디자인, 특허정보 조사 분석, 특허명세서 일반 등 총 5종이다. 분석은 대상 교과서의 소단원에 포함된 학습 내용이 <표 1>의 발명지식 재산 핵심 학습 요소, <표 2>의 발명지식 재산 교육 영역인 지식재산 창출, 보호, 활용, 발명 소양과 성취 유형(지식, 기능, 태도)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는 지를 3명의 분석자가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을 위한 분석자는 ‘① 발명교육 경력 3년 이상, ② 정규교과(기술, 전문교과 등) 발명 교사, ③ 발명·특허 특성화고 발명교사, ④ IP 마이스터 발명교사, ⑤ 발명교육 전공 석사 또는 박사’의 선정 기준 중에서 2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자를 선정하였다.
분석은 대상 교과서의 소단원에 포함된 학습 내용이 의 발명지식 재산 핵심 학습 요소, 의 발명지식 재산 교육 영역인 지식재산 창출, 보호, 활용, 발명 소양과 성취 유형(지식, 기능, 태도)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는 지를 3명의 분석자가 분석하였다.
조사를 위한 델파이 위원은 ‘① 학교급별 현직 발명교사(석사이상), ② 교·사대 교수(발명 관련 담당교수), ③ 발명·지식재산교육 전문가’의 선정 기준 중에서 1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자로 12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내용 분석은 3차에 걸쳐 시행하였으며, 1차에서 분석된 결과는 2차에서 상의한 의견을 좁히고 보완하기 위해서 비교 분석하였으며, 3차에서는 분석된 내용의 동의를 검증하였다. 내용 분석에 활용한 분석 도구는 다음과 같다.
델파이 조사는 2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델파이 2차 조사는 1차 조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고 2차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델파이 1, 2차 조사의 수집 및 회수, 분석 인원 현황과 일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교과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성취유형별 반영 비율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적정 반영 비율과의 차이는 <표 16>과 같다. 기존의 교과서가 주로 지식영역(-52%)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영역(32.3%)과 태도영역(19.6%)은 늘리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명특허 인정도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반영 비율을 분석한 결과 교육영역에서 대부분의 교과서가 지식재산 창출영역에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으며, 일부 교과서(특허정보 조사분석, 특허명세서 일반)에서는 지식재산 보호영역과 지식재산 활용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었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에서 지식재산 활용영역에 대한 편성 비율은 3.2%로 매우 적었지만, 요구되는 적정 편성 비율은 20.9%로 다른 영역에 비하여 큰 차이를 보였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특허 인정도서에서는 발명·지식재산 교육영역 및 성취유형별 반영 비율이 어떠한가?
성취유형별로는 모든 교과서에서 지식영역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발명특허기초, 발명과 문제해결, 발명과 디자인 교과서에서는 기능영역을 일부 다루고 있었으며, 태도영역은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없거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7%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유형의 적정 반영 비율은 지식영역은 52%를 줄여야 하고, 기능영역 32.3%, 태도영역 19.6%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교과서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핵심 학습 요소 반영 비율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적정 반영 비율과의 차이는 <표 14>와 같다. 문제해결과 활동(-17.7%), 특허 정보 조사(-9.6%), 특허 출원(-6.9%)등의 영역에서는 기존의 교과에 편성되어 있는 반영비율보다 낮게 편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발명과 경영(6.8%), 창의성 이해와 활동(5.1%), 특허 정보 분석(5.1%) 등의 영역에서는 기존 교과서에 편성되어 있는 반영 비율보다 높게 편성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중에서 발명 소양영역 3.1%, 지식재산 창출영역 4.5%, 지식재산 보호영역 10.6%를 줄여야 하고, 지식재산 활용영역은 17.7%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요구 되는 발명·지식재산 교육 핵심 학습 요소 영역 중에서 D(문제 해결과 활동) 17.7%, E(발명 융합 지식) 2.9%, K(특허출원) 6.9%, L(특허정보 조사) 9.6%를 줄여야 하고, A(발명의 이해) 1.5%, B(창의성 이해와 활동) 5.1%, C(발명 융합지식) 1.2%, F(발명 기법과 실제) 4.9%, G(발명 태도) 4.2%, I(발명과 경영) 6.8%, J(지식재산의 이해) 4%, M(특허 정보 분석) 5.1%를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성취 유형은 지식영역 82.5%, 기능영역 15.4%, 태도영역 2.2%로 지식영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지식재산 교육과정은 지식영역 위주가 아닌 기능영역이 중심이 되고, 지식영역, 태도영역을 균형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
2%로 지식영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요구되는 성취 유형은 지식영역 30.5%, 기능영역 47.7%, 태도영역 21.8%로 기능영역과 태도영역의 반영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요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성취 유형은 기능영역이 상대적으로 강조된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지식영역, 기능영역, 태도영역의 능력을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특성에 부합되게 균형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존 교과서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의 반영 비율과 델파이 조사를 통해 얻어진 적정 반영 비율과의 차이는 <표 15>과 같다. 지식재산 보호영역(-10.6%), 지식 재산 창출영역(-4.5%), 발명 소양영역(-3.1%)에서는 기존 교과서에 비해 다소 반영 비율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식재산 활용영역(17.7)은 기존 교과서에 비해 반영 비율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발명·지식재산 관련 교육과정에서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는 대부분 반영되어 있었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발명특허 인정도서의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핵심 학습 요소가 교과서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었으나 발명특허기초, 발명과 문제해결, 발명과 디자인 교과서에서는 D(문제해결과 활동)영역과 관련한 요소가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은 현재까지 D(문제해결과 활동), E(발명융합지식), K(특허 출원), L(특허 정보 조사)영역과 관련한 핵심 학습 요소에 대한 교육내용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적정하게 배분하고, 교육과정의 위계성, 계열성, 연속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 학습 요소는 무슨 의미인가?
핵심 학습 요소는 인정도서(교과서)의 해당 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핵심적인 학습 내용을 의미하며, 이 연구에서는 발명‧지식재산 교육 관련 교재 소단원의 핵심적인 학습 내용을 의미한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은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발명교육과 지식재산 교육을 포함한 학습 내용을 의미한다.
지식기반 인적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이렇게 무형의 자원인 ‘지식재산’이 국가 및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됨에 따라 지식기반 인적 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근로자와 기업가들의 능력이 과거 ‘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인 모방형 인적자본의 형태에서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인 창조형 인적자본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김세직, 정운찬, 2007).
참고문헌 (14)
김세직, 정운찬(2007).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 경제논집, 46(4), 18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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