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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연구
A Study on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1 - 22  

이찬주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  이상현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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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 지식재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하여 초안을 작성하고, 이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였다. 전문가 협의회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관련 교원 3명, 연구원(교수 포함) 2명, 지식재산 실무 담당자(변리사) 1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은 9개 교과목과 39개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초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평균 4.4로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수정 및 추가된 의견으로는 총 30건으로 변경 5건, 수정 20건, 추가 5건이 있었다. 둘째,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 타당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별 타당도 평균은 발명기초 4.4, 발명 특허 일반 4.5, 발명과 문제 해결 4.3, 지식재산 일반 4.5, 발명과 디자인 4.6, 특허명세서 4.4, 특허 정보 4.4, 특허 도면 4.5, 특허와 창업 4.5이었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최종안은 8개의 교과목과 40개의 교육 내용으로 선정 및 조직 되었다. 최종 제안된 교과목은 발명 기초, 발명 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lect and organize educational contents needed to achieve systematic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is, the study, based on li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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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 교육 내용 반영 요구 분석 등의 선행연구 (이병욱, 이규녀, 이혁기, 2014; 이병욱, 이찬주, 이상현, 2014) 결과와 이를 체계적으로 선정 및 조직하기 위한 원리 (Posner, 1974; Tyler, 1947)를 적용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내에 발명·지식재산 교육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문헌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과 학습 요소를 도출하여 전문가 협의회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는 교육 내용 분석,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 이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제안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안한 교육 내용 선정 및조직 초안을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문헌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과 학습 요소를 도출하여 전문가 협의회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제안하는 것이다.
  • 전문가 협의회는 문헌 연구 및 연구자가 제시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위해서 실시하였다. 특히,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과목 및 교과목별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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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은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이루 어지고 있는 발명교육과 지식재산교육을 포함한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을 의미한다
사회변화에 부합하기 위해 특허청은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이러한 사회변화에 부합하기 위해서 현 정부는 창조경제를 한국 경제의 질적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이자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특허청은 ‘지식재산 생태계(2013년 3월 25일)’를 구축하였으며, 이 계획의 주요 업무 중에서 지식재산을 관리․창출하는 전문 인력 양성, 발명교육 확산, 발명영재교육 강화 등의 발명․지식재산 인력 양성을 위한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확산을 강조하고 있다(특허청, 2013).
지식기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형의 자원인 ‘지식재산’이 국가 및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됨에 따라 지식기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 근로자와 기업가들의 능력이 과거 ‘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 ’인 모방형 인적자본의 형태에서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인 창조형 인적자본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김세직, 정운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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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봉수(1992). 교사와 초등교육: 교사론과 초등교육론. 서울: 형설. 

  2. 김세직, 정운찬(2007).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 경제논집, 46(4), 187-214. 

  3. 김종서 외(1997). 교육과정 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 박광렬, 최호성(2011). 발명 영재 교육기관의 교수.학습 실태 분석. 직업교육연구, 30(4), 231-300. 

  5. 서혜애 외(2006). 발명교육 내용표준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특허청. 

  6. 유승현(2005). CAI:CAM를 넘어서CAI: beyond CAE. 한국CAD/CAM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1), 1098-1103. 

  7. 이경섭 외(1982). 현대교육과정론. 서울: 형설. 

  8. 이병욱 외(2007). 발명.특허 특성화고 운영 방안. 특허청. 

  9. 이병욱, 김태훈, 강경균(2009). 발명과 디자인 과목의 교재 집필 체제 및 내용 개발에 대한 타당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9(1), 219-234. 

  10. 이병욱 외(2010). 전문계고 지식재산 실무 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충남대학교. 

  11. 이병욱 외(2012). 창의발명인재 육성 사업 추진 현황 및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특허청, 충남대학교. 

  12. 이병욱 외(2013).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체계구축 및 활성화 연구.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충남대학교. 

  13. 이병욱, 이규녀, 이혁기(2014). 초.중등학교 발명.지식재산교육의 핵심 학습 요소 추출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4(1), 25-48. 

  14. 이병욱, 이찬주, 이상현(2014).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반영 실태 및 요구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9(2), 1-18. 

  15. 이춘식 외(2006). 정규 교과를 통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특허청. 

  16. 정범모(1956). 교육과정. 서울: 중앙교육. 

  17. 최유현 외(2012).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명 교육 내용 표준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 12(1), 148-168. 

  18. 특허청(2013).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지식재산생태계 구축 -특허청 '13년 업무계획 발표-. 2013년 3월 25일 보도자료. 

  19. Posner, G. J. (1974). The extensiveness of curriculum structure.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20.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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