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연구 A Study on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 지식재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하여 초안을 작성하고, 이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였다. 전문가 협의회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관련 교원 3명, 연구원(교수 포함) 2명, 지식재산 실무 담당자(변리사) 1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은 9개 교과목과 39개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초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평균 4.4로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수정 및 추가된 의견으로는 총 30건으로 변경 5건, 수정 20건, 추가 5건이 있었다. 둘째,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 타당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별 타당도 평균은 발명기초 4.4, 발명 특허 일반 4.5, 발명과 문제 해결 4.3, 지식재산 일반 4.5, 발명과 디자인 4.6, 특허명세서 4.4, 특허 정보 4.4, 특허 도면 4.5, 특허와 창업 4.5이었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최종안은 8개의 교과목과 40개의 교육 내용으로 선정 및 조직 되었다. 최종 제안된 교과목은 발명 기초, 발명 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 지식재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하여 초안을 작성하고, 이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였다. 전문가 협의회는 발명 지식재산 교육관련 교원 3명, 연구원(교수 포함) 2명, 지식재산 실무 담당자(변리사) 1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은 9개 교과목과 39개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초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평균 4.4로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수정 및 추가된 의견으로는 총 30건으로 변경 5건, 수정 20건, 추가 5건이 있었다. 둘째,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 타당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별 타당도 평균은 발명기초 4.4, 발명 특허 일반 4.5, 발명과 문제 해결 4.3, 지식재산 일반 4.5, 발명과 디자인 4.6, 특허명세서 4.4, 특허 정보 4.4, 특허 도면 4.5, 특허와 창업 4.5이었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 내용 최종안은 8개의 교과목과 40개의 교육 내용으로 선정 및 조직 되었다. 최종 제안된 교과목은 발명 기초, 발명 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lect and organize educational contents needed to achieve systematic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is, the study, based on li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lect and organize educational contents needed to achieve systematic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is, the study,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selected and organized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and learning elements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hich served as the first draft. Then, the study verified its validity through experts' meeting and prepared its final draft. The experts' meeting comprized three teachers engaged in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two researchers (including a professor) and one person in charge of intellectual property. This study had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first draft of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s per the literature research suggested nine subject and 39 educational contents. The result of validity analysis for the suggested first draft turned out to be generally valid at 4.4 on average. Opinions modified and added by the experts' meeting were 30 in total with 5 altered, 20 modified and 5 added. Second, the result of validity analysis of learning elements in educational contents by the subject turned out to be generally valid. Average validity by the subject was revealed as Basics of invention 4.4, General invention/patent 4.5, Invention & problem solving 4.3, General intellectual property 4.5, Invention & design 4.6, Particulars of patents 4.4, Patent drawings 4.5, Patent & own business 4.5. Third, the final draft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selected and organized eight subjects and 40 educational contents. The finally-suggested subjects included Basics of invention, General invention/patent, Invention & problem solving, General intellectual property, Invention & design, Particulars of patents, Patent information, Patent & own busi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lect and organize educational contents needed to achieve systematic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is, the study, based on literature research, selected and organized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and learning elements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hich served as the first draft. Then, the study verified its validity through experts' meeting and prepared its final draft. The experts' meeting comprized three teachers engaged in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two researchers (including a professor) and one person in charge of intellectual property. This study had following findings. First, the first draft of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s per the literature research suggested nine subject and 39 educational contents. The result of validity analysis for the suggested first draft turned out to be generally valid at 4.4 on average. Opinions modified and added by the experts' meeting were 30 in total with 5 altered, 20 modified and 5 added. Second, the result of validity analysis of learning elements in educational contents by the subject turned out to be generally valid. Average validity by the subject was revealed as Basics of invention 4.4, General invention/patent 4.5, Invention & problem solving 4.3, General intellectual property 4.5, Invention & design 4.6, Particulars of patents 4.4, Patent drawings 4.5, Patent & own business 4.5. Third, the final draft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selected and organized eight subjects and 40 educational contents. The finally-suggested subjects included Basics of invention, General invention/patent, Invention & problem solving, General intellectual property, Invention & design, Particulars of patents, Patent information, Patent & own bu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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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핵심 학습 요소, 교육 내용 반영 요구 분석 등의 선행연구 (이병욱, 이규녀, 이혁기, 2014; 이병욱, 이찬주, 이상현, 2014) 결과와 이를 체계적으로 선정 및 조직하기 위한 원리 (Posner, 1974; Tyler, 1947)를 적용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내에 발명·지식재산 교육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과 학습 요소를 도출하여 전문가 협의회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는 교육 내용 분석,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제안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안한 교육 내용 선정 및조직 초안을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과 학습 요소를 도출하여 전문가 협의회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체계적인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교과목별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제안하는 것이다.
전문가 협의회는 문헌 연구 및 연구자가 제시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위해서 실시하였다. 특히,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과목 및 교과목별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초안에 제시한 교육 수준별 교육 영역은 기초, 일반, 심화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기초 에는 발명 소양과 지식재산 창출, 일반에는 발명 소양, 지식재산 창출, 지식재산 보호, 지식 재산 활용, 심화에는 지식재산 창출, 지식재산 보호, 지식재산 활용을 중심으로 교과목을 편성하여 제시하였다. 제시한 교과목은 총 9과목이고, 교육 수준에 따라서는 기초에는 2과목 (발명 일반, 발명․특허 일반), 일반에는 2과목(발명과 문제해결, 지식재산 일반), 심화에는 5과목(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 도면, 특허와 창업)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할 수 있도록 ‘수정의견’과 ‘추가의견’란을 기입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회를 중심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 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기관의 발명·지식재산 교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적용 가능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조사하여 분석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토대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지식 재산 교육 내용 및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조직하여 초안을 작성하였고, 이를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여 최종안을 제안하였다.
전문가 협의회의 위원은 발명․지식재산 교육관련 교원 3명, 연구원(교수 포함) 2명, 지식재산 실무 담당자(변리사) 1명으로 구성되었다. 전문가 협의회는 먼저 사전 조사지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의견을 종합 및 분석하였다. 종합 및 분석한 결과는 협의회 당일 전문가 위원들에게 제공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기초 에는 발명 소양과 지식재산 창출, 일반에는 발명 소양, 지식재산 창출, 지식재산 보호, 지식 재산 활용, 심화에는 지식재산 창출, 지식재산 보호, 지식재산 활용을 중심으로 교과목을 편성하여 제시하였다. 제시한 교과목은 총 9과목이고, 교육 수준에 따라서는 기초에는 2과목 (발명 일반, 발명․특허 일반), 일반에는 2과목(발명과 문제해결, 지식재산 일반), 심화에는 5과목(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 도면, 특허와 창업)을 제시하였다. 각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초안은 [그림 1]과 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 2]에서 제시한 모형에 적용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체계 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교육 내용 분석을 위해서 인정도서 5종(발명․특허 기초, 발명과 문제해결, 발명과 디자인, 특허정보 조사분석, 특허명세서 일반)과 이병욱 등(2010)이 제안한 ‘지식재산 직무 역량 중심의 교과목 5종(지식재산 입문, 특허도면 작성, 특허제품 및 기술, 특허정보검색,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발명․특허 프로젝트에 발명 평가를 추가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그리고 발명과 기술, 발명기법(TRIZ), 지식재산의 개념과 종류, 발명․특허와 직업은 수정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둘째, 계속성의 원리는 선정된 내용과 경험의 종적인 조직의 문제에서, 쉽게 망각되지 않을 정도까지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지식이나 과정, 행동 양식이 일정 기간 동안 계속 반복되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둘째, 교과목별 교육 내용의 학습 요소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목별 타당도 평균은 발명기초 4.
발명·특허 일반 교과목의 교육 내용별 학습 요소는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최종안은 8개의 교과목(발명 기초, 발명․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과 40개의 교육 내용으로 선정 및 조직 되었다. 최종 제안된 교과목은 발명 기초, 발명․특허 일반, 발명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이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과목, 교과목별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전문가 협의회의 사전 설문 조사 결과를 종합한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대한 타당도는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 내용을 일부 수정, 추가, 교육 내용 변경 등의 의견이 있었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안)은 9개 교과목(발명 일반, 발명․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 도면, 특허와 창업)과 39개의 교육 내용으로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 및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제시한 초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평균 4 .4로 전반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서 수정 및 추가된 의견으로는 총3 0건으로 변경 5건, 수정 20건, 추가 5건이 있었다.
전문가 협의회는 먼저 사전 조사지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의견을 종합 및 분석하였다. 종합 및 분석한 결과는 협의회 당일 전문가 위원들에게 제공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협의회 절차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서 제시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안)은 9개 교과목(발명 일반, 발명․특허 일반, 발명과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 도면, 특허와 창업)과 39개의 교육 내용으로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 타당도 검증 및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제시한 초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평균 4 .
최종 제안된 교과목은 발명 기초, 발명․특허 일반, 발명 문제 해결, 지식재산 일반, 발명과 디자인, 특허명세서, 특허 정보, 특허와 창업이다
다 명세서 수정 및 보충의 교육 내용은 너무 전문적인 의견이 제시되었지만, 해당 과목이 심화 선택 과목인 점을 고려하여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으로 수렴되었다. 특허 도면 교과목을 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교육 내용에 통합하여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추가 의견은 발명과 디자인에 디자인 권리화를 추가하는 의견이 있었고, 변경 의견은 발명일반의 TRIZ는 발명 기법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교육 내용을 발명 기법과 활동으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특히, 특허 도면 교과목은 독립 교과목으로 제시하기보 다는 특허명세서 교과목에 병합하여 제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발명 일반 교과목을 발명기초로 변경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초·중학교에서의 체계적인 발명·지식재산 교육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독립 교과의 형태로 초등학교 및 중학교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연속성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회를 중심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 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기관의 발명·지식재산 교원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적용 가능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조사하여 분석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초·중학교 발명교육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습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편성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내용은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이루 어지고 있는 발명교육과 지식재산교육을 포함한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을 의미한다
사회변화에 부합하기 위해 특허청은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이러한 사회변화에 부합하기 위해서 현 정부는 창조경제를 한국 경제의 질적 도약을 위한 핵심 전략이자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특허청은 ‘지식재산 생태계(2013년 3월 25일)’를 구축하였으며, 이 계획의 주요 업무 중에서 지식재산을 관리․창출하는 전문 인력 양성, 발명교육 확산, 발명영재교육 강화 등의 발명․지식재산 인력 양성을 위한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확산을 강조하고 있다(특허청, 2013).
지식기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무형의 자원인 ‘지식재산’이 국가 및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부각됨에 따라 지식기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 근로자와 기업가들의 능력이 과거 ‘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 ’인 모방형 인적자본의 형태에서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인 창조형 인적자본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기 때문이다(김세직, 정운찬, 2007).
참고문헌 (20)
김봉수(1992). 교사와 초등교육: 교사론과 초등교육론. 서울: 형설.
김세직, 정운찬(2007).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 경제논집, 46(4), 18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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