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 분석 An Analysis on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in Charge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기반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이러한 교육요구도의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평균은 5.02로 나타났다. 교육요구도가 전체 평균보다 높은 교육내용 항목은 23개이고, 이들 항목과 항목별 평균은 F4(특허 청구 범위) 6.72,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6.46, F2(특허 도면 작성) 6.39,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6.31, A5(발명 기법과 활동) 6.27,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6.15, H3(발명품 사업화) 5.97, F1(특허 정보 및 출원) 5.90, E5(디자인 권리화) 5.78, E3(발명 디자인의 디자인 과정) 5.77, A4(발명과 문제 해결) 5.57, G2(특허 조사 및 분류) 5.47,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5.45,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5.45, B5(발명특허 프로젝트) 5.42, A2(창의성 개발) 5.26,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5.26, H4(발명품 마케팅) 5.26,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5.20, D4(발명과 경영) 5.16, C3(문제 해결 활동) 5.14,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5.11, B3(발명기법의 실제) 5.0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우선 순위는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13개, 2순위는 10개, 3순위는 17개로 나타났다.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4(발명과 문제 해결), A5(발명 기법과 활동), B5(발명특허 프로젝트),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E3(발명 디자인 과정),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E5(디자인 권리화),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F1(특허 정보 및 출원), F2(특허 도면 작성),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H3(발명품 사업화)이다. 2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2(창의성 개발), B3(발명기법의 실제), C3(문제 해결 활동), D4(발명과 경영),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F4(특허 청구 범위),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G2(특허 조사 및 분류),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H4(발명품 마케팅)이다. 3순위는 1, 2 순위를 제외한 교육내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기반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이러한 교육요구도의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평균은 5.02로 나타났다. 교육요구도가 전체 평균보다 높은 교육내용 항목은 23개이고, 이들 항목과 항목별 평균은 F4(특허 청구 범위) 6.72,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6.46, F2(특허 도면 작성) 6.39,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6.31, A5(발명 기법과 활동) 6.27,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6.15, H3(발명품 사업화) 5.97, F1(특허 정보 및 출원) 5.90, E5(디자인 권리화) 5.78, E3(발명 디자인의 디자인 과정) 5.77, A4(발명과 문제 해결) 5.57, G2(특허 조사 및 분류) 5.47,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5.45,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5.45, B5(발명특허 프로젝트) 5.42, A2(창의성 개발) 5.26,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5.26, H4(발명품 마케팅) 5.26,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5.20, D4(발명과 경영) 5.16, C3(문제 해결 활동) 5.14,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5.11, B3(발명기법의 실제) 5.0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우선 순위는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13개, 2순위는 10개, 3순위는 17개로 나타났다.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4(발명과 문제 해결), A5(발명 기법과 활동), B5(발명특허 프로젝트),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E3(발명 디자인 과정),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E5(디자인 권리화),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F1(특허 정보 및 출원), F2(특허 도면 작성),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H3(발명품 사업화)이다. 2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2(창의성 개발), B3(발명기법의 실제), C3(문제 해결 활동), D4(발명과 경영),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F4(특허 청구 범위),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G2(특허 조사 및 분류),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H4(발명품 마케팅)이다. 3순위는 1, 2 순위를 제외한 교육내용이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per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development of job training programs so as to develop the capabilities of t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per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development of job training programs so as to develop the capabilities of teachers, the base for effective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o achieve them, educational need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and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based on the recognition of the teachers were analyzed and suggested. Concret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ggested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of educational needs of the teacher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5.02. There were 23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whose educational needs were higher than the average of the whole items and for those items and the average of each item, there were F4(The average of patent applications) 6.72, F5(Modification and supplementation of specification sheets) 6.46, F2(Writing of patent floor plans) 6.39, F3(Writing of patent specification sheets and abstraction) 6.31, A5(Invention method and activity) 6.27, E6(Invention design project) 6.15, H3(Invention commercialization) 5.97, F1(Patent information and application) 5.90, E5(Design obligation) 5.78, E3(Designing process of inventional design) 5.77, A4(Invention and problem solving) 5.57, G2(Patent investigation and classification) 5.47, C2(Thinking method of inventional problem solution) 5.45, E4(Production of inventional design product) 5.45, B5(Inventional patent project) 5.42, A2(Creativity development) 5.26, C4(Inventional problem solving project) 5.26, H4(Invention marketing) 5.26, H2(Analysis on invention commercialization) 5.20, D4(Invention and management) 5.16, C3(Problem solving activity) 5.14, E2(Inventional design devise and expression) 5.11, B3(Actuality of inventional method) 5.08 in order. Second, for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of the teacher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here were 13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first rank, 10 for the second rank and 17 for the third rank. The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first rank were A4(invention and problem solving), A5(inventional method and activity), B5(Invention patent project), C2(Thinking method of inventional problem solution), C4(Inventional problem solving project), E3(Inventional design process), E4(Production of inventional design product), E5(Design obligation), E6(Invention design project), F1(Patent information and application), F2(Writing of patent floor plan), F3(Writing of patent specification sheet and abstract), and H3(Invention commercialization. The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second rank were A2(Creativity development), B3(Actuality of inventional method), C3(Problem solving activity), D4(Invention and management), E2(Invention design devise and expression), F4(Range of patent demand), F5(Modification and supplementation of specification sheet), G2(Patent investigation and classification), H2(Analysis on invention commercialization), and H4(Invention marketing). The items for the third rank were the educational contents except the ones of the first rank and the second rank.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per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development of job training programs so as to develop the capabilities of teachers, the base for effective education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o achieve them, educational need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and the priority of the educational needs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based on the recognition of the teachers were analyzed and suggested. Concret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ggested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of educational needs of the teacher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was 5.02. There were 23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whose educational needs were higher than the average of the whole items and for those items and the average of each item, there were F4(The average of patent applications) 6.72, F5(Modification and supplementation of specification sheets) 6.46, F2(Writing of patent floor plans) 6.39, F3(Writing of patent specification sheets and abstraction) 6.31, A5(Invention method and activity) 6.27, E6(Invention design project) 6.15, H3(Invention commercialization) 5.97, F1(Patent information and application) 5.90, E5(Design obligation) 5.78, E3(Designing process of inventional design) 5.77, A4(Invention and problem solving) 5.57, G2(Patent investigation and classification) 5.47, C2(Thinking method of inventional problem solution) 5.45, E4(Production of inventional design product) 5.45, B5(Inventional patent project) 5.42, A2(Creativity development) 5.26, C4(Inventional problem solving project) 5.26, H4(Invention marketing) 5.26, H2(Analysis on invention commercialization) 5.20, D4(Invention and management) 5.16, C3(Problem solving activity) 5.14, E2(Inventional design devise and expression) 5.11, B3(Actuality of inventional method) 5.08 in order. Second, for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of the teachers for the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there were 13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first rank, 10 for the second rank and 17 for the third rank. The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first rank were A4(invention and problem solving), A5(inventional method and activity), B5(Invention patent project), C2(Thinking method of inventional problem solution), C4(Inventional problem solving project), E3(Inventional design process), E4(Production of inventional design product), E5(Design obligation), E6(Invention design project), F1(Patent information and application), F2(Writing of patent floor plan), F3(Writing of patent specification sheet and abstract), and H3(Invention commercialization. The items of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the second rank were A2(Creativity development), B3(Actuality of inventional method), C3(Problem solving activity), D4(Invention and management), E2(Invention design devise and expression), F4(Range of patent demand), F5(Modification and supplementation of specification sheet), G2(Patent investigation and classification), H2(Analysis on invention commercialization), and H4(Invention marketing). The items for the third rank were the educational contents except the ones of the first rank and the second ra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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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50 재인용).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별 담당교사가 인식하는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을 응답하도록 하여 교육요구도를 산출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전 영역에 대해서 담당 교사의 현재 능력 수준과 필요한 능력 수준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따른
후)제시하고자">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토대가 되는 교원의 현직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후)발명․지식재산교육내용">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안에서 제시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발명 교육 전문가 7명, 일반 발명 교육 담당 교사 5명, 직업 교육에서의 발명 교육 담당 교사 4명에 의해 수정․보완 되었다. 이
후)<표4>와"><표 4>와 같이 분석하였으며, 교육요구도 전체 평균보다 높은 교육내용 항목은 전체 40개 중에서 23개에 해당한다. 또한, LF model 을 활용하여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제시하기 위해서 [그림 3]과 같이 교육내용 항목별로 그래프에 제시하였다.
후)설문지문항은">설문지 문항은 이찬주등(2015)이 도출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안에서 제시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 도구는 설문지 형태로 개발하였다.
후)교육 내용은">교육내용은 교육수준, 교과목, 교육내용으로 구분하여 교육내용별로 요구되는 능력 수준과 현재 능력 수준에 대해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 방법은 5단계 Likert 스케일로 구성하였다.
후)기초자료를">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따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가 어떠한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찬주 등(2015)의 연구에서 제시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후)우선순위가">우선 순위가 어떠한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찬주 등(2015)의 연구에서 제시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체계를 토대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담당 교사 91명에게 설문지를 회수하여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후)조사도구에">조사 도구에 포함된 교육내용은 교육수준, 교과목, 교육내용으로 구분하여 교육내용별로 요구되는 능력 수준과 현재 능력 수준에 대해서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 방법은 5단계 Likert 스케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이다.
본 연구의 설문 조사 대상은 현재 전국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로 2013년 12월 진행된 발명교사 대상 연수를 통해 전국에서 모집된 교원 104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배포된 설문지 중 97부(93.
후)발명․지식재산교육을">발명․지식재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로 2013년 12월 진행된 발명교사 대상 연수를 통해 전국에서 모집된 교원 104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배포된 설문지 중 97부(93.3%)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91부(87.5%)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교육요구도와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기 위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IBM SPSS Statistics 20.0 for Windows 프로그램과 EXCEL 2007을 활용하였다. 일반적인 응답자 현황 및 자료 분석, 요구되는
0 for Windows 프로그램과 EXCEL 2007을 활용하였다. 일반적인 응답자 현황 및 자료 분석, 요구되는 능력수준과 현재 능력수준, 교육요구도를 산출하기 위해서 빈도, 백분율, t검정, 평균 등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담당 교사가 인식하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는 [그림 1]의 교육요구도 산출식과 [그림 2]의 The Locus for Focus Model(이하 LF model로 제시함)을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교육요구도 산출식에 따른 순위는 1~40위까지 와 같이 분석하였으며, 교육요구도 전체 평균보다 높은 교육내용 항목은 전체 40개 중에서 23개에 해당한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는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13개, 2순위는 10개, 3순위는 17개로 나타났다. 1순위에 해당하는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담당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한 결과, 1순위 13개, 2순위 10개, 3순위 17개로 나타났다. 이들
산출한 결과를 토대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는 Borich 교육요구도 평균보다 높은 결과와 LF model의 HH분면에 있는 항목을 1순위, Borich 교육요구도가 평균보다 높지만 LF model의 HH분면 이외에 있는 항목은 2순위, 그 외에 항목은 3순위로 제시하였다. Borich
21이다. 이를 활용하여 x, y축을 기준으로 하여 4개의 분면을 그려 1사분면에 해당하는 HH분면에 포함되는 교육 내용 항목은 13개로 나타났다. HH분면에는 A4(발명과 문제 해결), A5(발명 기법과 활동), B5(발명특허 프로젝트), C2(발명 문제
첫째,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요구도는 어떠한가?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요구도 평균은 5.02로 나타났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필요 정도는 4.08, 능력 정도는 2.85, 교육요구도는 5.02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교원 연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모든 영역이 반영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발명․지식재산교육이 주로 지식재산 창출과
">편중되어있다. 따라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 영역에 해당하는 지식재산 창출․보호․활용과 발명 소양의 전체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교사의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국가나 기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나 기업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하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인 IBM, Intel, Microsoft 등은 기업 자산의 대부분이 지식재산에 집중되어 있으며(와타나베 슌스케, 2003), 기업체 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형태도 모방형(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에서 창조형(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김세직, 정운찬, 2007).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다른 때 보다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나 기업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하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인 IBM, Intel, Microsoft 등은 기업 자산의 대부분이 지식재산에 집중되어 있으며(와타나베 슌스케, 2003), 기업체 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형태도 모방형(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에서 창조형(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김세직, 정운찬, 2007).
창조경제라는 패러다임에 따라 특허청은 무엇을 운영하고 있는가?
이러한 사회․경제적 요구 변화에 따라 박근혜정부는 창의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창조경제’를 새로운 경제 발전을 위한 패러다임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2013년 3월 25일 ‘지식재산 생태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확산을 위해서 지식재산 관리 및 창출하는 전문 인력 양성, 발명교육 확산, 발명․영재교육 강화 등의 발명․지식재산 인력 양성 교육 등을 강조하고 있다(특허청, 2013). 또한, 관련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해서 이병욱 등(2010)도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지식재산 인력 양성 체계를 확립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26)
김노마(1998). 직업훈련에 대한 교육적 요구분석: 여성 근로자와 산업체 관련인사를 중심으로. 공업기술교육, 84, 4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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