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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 분석
An Analysis on the Priori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in Charge of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155 - 174  

이상현 (충남대학교) ,  이찬주 (양평전자과학고등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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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기반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와 이러한 교육요구도의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평균은 5.02로 나타났다. 교육요구도가 전체 평균보다 높은 교육내용 항목은 23개이고, 이들 항목과 항목별 평균은 F4(특허 청구 범위) 6.72,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6.46, F2(특허 도면 작성) 6.39,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6.31, A5(발명 기법과 활동) 6.27,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6.15, H3(발명품 사업화) 5.97, F1(특허 정보 및 출원) 5.90, E5(디자인 권리화) 5.78, E3(발명 디자인의 디자인 과정) 5.77, A4(발명과 문제 해결) 5.57, G2(특허 조사 및 분류) 5.47,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5.45,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5.45, B5(발명특허 프로젝트) 5.42, A2(창의성 개발) 5.26,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5.26, H4(발명품 마케팅) 5.26,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5.20, D4(발명과 경영) 5.16, C3(문제 해결 활동) 5.14,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5.11, B3(발명기법의 실제) 5.08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 발명 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담당 교사의 교육 요구도 우선 순위는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13개, 2순위는 10개, 3순위는 17개로 나타났다. 1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4(발명과 문제 해결), A5(발명 기법과 활동), B5(발명특허 프로젝트), C2(발명 문제 해결 사고 기법), C4(발명 문제 해결 프로젝트), E3(발명 디자인 과정), E4(발명 디자인 제품 제작), E5(디자인 권리화), E6(발명 디자인 프로젝트), F1(특허 정보 및 출원), F2(특허 도면 작성), F3(특허명세서와 요약서 작성), H3(발명품 사업화)이다. 2순위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항목은 A2(창의성 개발), B3(발명기법의 실제), C3(문제 해결 활동), D4(발명과 경영), E2(발명 디자인의 발상과 표현), F4(특허 청구 범위), F5(명세서 수정 및 보충), G2(특허 조사 및 분류), H2(발명품 사업성 분석), H4(발명품 마케팅)이다. 3순위는 1, 2 순위를 제외한 교육내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property of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educational contents of invention and intellectual property in secondary vocational education and provide fundamental data for the development of job training programs so as to develop the capabilities of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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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50 재인용).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별 담당교사가 인식하는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을 응답하도록 하여 교육요구도를 산출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 전 영역에 대해서 담당 교사의 현재 능력 수준과 필요한 능력 수준을 바탕으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의 교육요구도 우선 순위를 분석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교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담당 교사 인식에 따른 후)제시하고자">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발명․지식재산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토대가 되는 교원의 현직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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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국가나 기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나 기업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하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인 IBM, Intel, Microsoft 등은 기업 자산의 대부분이 지식재산에 집중되어 있으며(와타나베 슌스케, 2003), 기업체 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형태도 모방형(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에서 창조형(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김세직, 정운찬, 2007).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다른 때 보다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나 기업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하여 부단히 노력 하고 있다. 세계 일류기업인 IBM, Intel, Microsoft 등은 기업 자산의 대부분이 지식재산에 집중되어 있으며(와타나베 슌스케, 2003), 기업체 인력에게 요구되는 능력의 형태도 모방형(기존의 것을 베끼고 따라하는 능력)에서 창조형(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김세직, 정운찬, 2007).
창조경제라는 패러다임에 따라 특허청은 무엇을 운영하고 있는가? 이러한 사회․경제적 요구 변화에 따라 박근혜정부는 창의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창조경제’를 새로운 경제 발전을 위한 패러다임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2013년 3월 25일 ‘지식재산 생태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발명․지식재산 교육의 확산을 위해서 지식재산 관리 및 창출하는 전문 인력 양성, 발명교육 확산, 발명․영재교육 강화 등의 발명․지식재산 인력 양성 교육 등을 강조하고 있다(특허청, 2013). 또한, 관련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해서 이병욱 등(2010)도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지식재산 인력 양성 체계를 확립하여 운영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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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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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Borich, G.(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1): 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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