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 지도 영역에 대한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비교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Cognition of Instruction Teacher and Student-teacher about Role of Industry Vocational Subjec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9 no.2, 2014년, pp.19 - 36  

이상현 (충남대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생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지도 교사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이 영역에 대한 중요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할 지도 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이었다. 반면 교육 실습생은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전문성 향상 영역'이었다.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두 집단 모두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grasp industry vocational subject student-teachers' instruction area, compare cognitive level of cooperating teacher and student-teachers for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 area and secure base data required to develop educational practical area of professional t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의 교육 실습을 담당하는 지도 교사 역할의 이정표가 되는 교육 실습생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밝혀내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실습 실태를 파악하여,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교사들의 역할 인식 및 관련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중요도의 높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 선행 연구의 결과를 참조 하는 방법과 절대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설문지에 제시한 Likert 척도 상의 4점 이상을 중요도가 높다는 기준으로 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 교육 실습 담당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가르쳐야할 지도 영역에 대해 구안하였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타당도, 교육 실습 지도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 및 인식 수준을 비교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의 교육 실습을 담당하는 지도 교사 역할의 이정표가 되는 교육 실습생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밝혀내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실습 실태를 파악하여,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교사들의 역할 인식 및 관련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중등단계 교원 양성 과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중등단계 교원 양성 과정에는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일반 교직과정이 있으며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 또한 동일하다. 그러나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은 주로 사범대학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대학원 및 일반 교직과정의 경우 양성의 규모를 추산하기 어렵고 그 체계성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주로 사범대학의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실습이란 무엇인가? 교육 실습은 대학과 교원 양성 기관에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한 교사 후보자에게 실무에 종사하면서 관찰, 참가 그리고 실제 수업을 통해 학과 수업-생활 지도-학급 관리 등의 교육 실무를 구체적으로 체험케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 실습은 지금까지의 이론 학습으로 배운 교육 철학과 이념, 그리고 학습 및 생활 지도 등의 기술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육 경험을 통해 확인해 보는 교사 훈련으로서의 최종 단계이다(김형태, 2003).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생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할 지도 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이었다. 반면 교육 실습생은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전문성 향상 영역'이었다.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두 집단 모두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육부(2013). 교원 양성 기관 현황. 검색일 : 2013. 5. 26. 사이트 주소 : http://www.mest.go.kr/web/977/ko/board/view.do?bbsId61&boardSeq44059. 

  2. 김진(1997). 가정과 교사와 가정교육과 교수의 가정과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형태(2003). 중등학교 교사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 실습의 이론. 대전: 한남대학교 출판부. 

  4. 신현석(1998). 중등교원의 질 관리를 위한 정책모형의 개발(I). 교육정치학연구, 5(4), 102-122. 

  5. 엄미리, 엄준용(2010).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127-149. 

  6. 이규녀, 김소연, 박기문(2011). 예비 공업교사의 직업기초능력과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181-199. 

  7. 이영민(2013). "마이스터고에서의 예비교사." 2차년도 교원양성교육 선도 사범대학 지원사업 제6차 교사교육자 포럼. 충남대학교. 

  8. 장명희, 변숙영(200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교사의 직무수행 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장한기, 장홍석(2001). 중등교사가 인식하는 유능한 교사의 자질. 수산해양교육연구, 13(1), 37-62. 

  10. 조영남(2001). 초등교사의 교사 효과성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4(3), 243-268. 

  11. 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원의 직무 수행 실태 분석 및 기준 개발 연구. 

  12. 황윤한(2007). 교육대학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초등교육연구, 20(1), 301-333. 

  13. Kuehl, Ray(1984). Critical behaviors of cooperating teachers ; Key persons in quality student teaching programs. ERIC Document No. ED 282 821 

  14.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