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 지도 영역에 대한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비교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Cognition of Instruction Teacher and Student-teacher about Role of Industry Vocational Subjec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생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지도 교사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이 영역에 대한 중요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할 지도 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이었다. 반면 교육 실습생은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전문성 향상 영역'이었다.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두 집단 모두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생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문헌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지도 교사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이 영역에 대한 중요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할 지도 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이었다. 반면 교육 실습생은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전문성 향상 영역'이었다.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두 집단 모두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grasp industry vocational subject student-teachers' instruction area, compare cognitive level of cooperating teacher and student-teachers for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 area and secure base data required to develop educational practical area of professional teach...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grasp industry vocational subject student-teachers' instruction area, compare cognitive level of cooperating teacher and student-teachers for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 area and secure base data required to develop educational practical area of profess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high school. To achieve this, instruction area of instruction teacher in charge of industry vocational subject pre-teacher education was developed by document consideration and expert verification and differences of importance cognition for the area was compared between educational practice insturction teacher and student-teacher. The results are as the following. First, for the instruction areas tha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should teach student-teacher, there are 7 categories, 17 mid-fields and 85 subsections. Especially expert group suggested an opinion that areas of teacher's values and personality formation should be added to pre-teachers. And, they judged that category of school business showed low validity for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instruction area. Second,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 importantly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On the other hand, they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and 'specialty improvement' less importantly. Student-teachers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specialty improvement',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importantly. They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and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relatively less importantly. Third, both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and student-teachers importantly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However, student-teachers importantly cognized, bu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didn't importantly cognized 'specialty improvement'. Both two group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and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less importantly.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grasp industry vocational subject student-teachers' instruction area, compare cognitive level of cooperating teacher and student-teachers for the importance of instruction area and secure base data required to develop educational practical area of profess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high school. To achieve this, instruction area of instruction teacher in charge of industry vocational subject pre-teacher education was developed by document consideration and expert verification and differences of importance cognition for the area was compared between educational practice insturction teacher and student-teacher. The results are as the following. First, for the instruction areas tha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should teach student-teacher, there are 7 categories, 17 mid-fields and 85 subsections. Especially expert group suggested an opinion that areas of teacher's values and personality formation should be added to pre-teachers. And, they judged that category of school business showed low validity for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instruction area. Second,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 importantly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On the other hand, they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and 'specialty improvement' less importantly. Student-teachers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specialty improvement',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importantly. They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and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relatively less importantly. Third, both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and student-teachers importantly cognized 'class activity', 'student instruction and class management' and 'development of desirable view of education attitude'. However, student-teachers importantly cognized, but educational practice instruction teachers didn't importantly cognized 'specialty improvement'. Both two group cognized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urriculum', 'support on educational activity' and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and tie with local community' less important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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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의 교육 실습을 담당하는 지도 교사 역할의 이정표가 되는 교육 실습생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밝혀내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실습 실태를 파악하여,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교사들의 역할 인식 및 관련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중요도의 높음을 판단하는 기준은 평균값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 선행 연구의 결과를 참조 하는 방법과 절대 기준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설문지에 제시한 Likert 척도 상의 4점 이상을 중요도가 높다는 기준으로 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 교육 실습 담당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가르쳐야할 지도 영역에 대해 구안하였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타당도, 교육 실습 지도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 및 인식 수준을 비교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교사의 교육 실습을 담당하는 지도 교사 역할의 이정표가 되는 교육 실습생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 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밝혀내고,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실습 실태를 파악하여, 공업계열 전문교과 예비 교사 교육 실습 담당 교사들의 역할 인식 및 관련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에서는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이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에서 행정업무 등 일부 내용이 교육 실습에 적합하지 않다는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반영하여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의 일부 하위 영역을 삭제하였으며, 내용을 일부 통합하여 교육 활동 지원 영역으로 수정하였다.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장명희(2001)이 개발한 특성화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 직무 수행 기준안을 바탕으로 예비교사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 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관련 분야 사범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와 특성화고등학교 교사 20인을 전문가로 구성하여 2차례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각 직무 영역별 세부 영역을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해야 할 세부 지도 영역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 연구에서는 각 영역별 세부 지도 영역을 다음과 같은 기준을 통해 수정·보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교육 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였으며,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를 비교하였다. 그러나 지도 교사의 불성실 응답자 수가 많아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n=65)가 적기 때문에 연구의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배경 변인을 제외한 각 영역의 세부영역에 대한 문항은 중요도와 각 문항에 대한 교사의 특면에서 지도/학생의 측면에서 경험 정도를 5단계의 Likert 척도(5점=매우 높음, 4점=높음, 3점=보통, 2점=낮음, 1점=매우 낮음)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도를 알아보기 Cronbach's α계수를 측정하였다.
설문 조사는 2013년도 교육 실습 기간을 고려하여 1차부터 3차까지 교육 실습을 마친 교육 실습생부터 순차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설문지 배포 및 회수는 5월 1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표집 및 회수 현황은 <표 3>과 같다.
설문지는 각 영역에 대한 하위영역의 항목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를 Likert 척도로 물어보는 형태로 제시하였다. 대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태도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 집단이 응답한 조사 결과를 기초로 Lawshe(1975)가 제시한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 CVR)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집단이 20명이므로 CVR 유효값이 .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전문가 패널은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이 교육 실습생에게 가르쳐져야 할 중요한 영역이나, 현행 4주 간의 교육 실습으로 모두 가르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실정에 맞도록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육 실습생 103명, 교육 실습 지도 교사 109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중 교육 실습생 103부, 교육 실습 지도 교사 109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교육 실습생 94부, 교육 실습 지도 교사 65부를 분석하였다.
교육부의 2013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교육 실습생의 모집단은 사범대 공업교육계열학과 학생 155명으로 추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중에서 2013년에 교육 실습을 신청한 공업계열(기계·금속, 전기·전자·통신, 건설, 화공·섬유) 실습생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해당 학생들이 교육 실습을 나간 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했던 지도 교사 역시 함께 설문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의 중등단계 교원 양성 과정에는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일반 교직과정이 있으며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 또한 동일하다. 그러나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은 주로 사범대학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대학원 및 일반 교직과정의 경우 양성의 규모를 추산하기 어렵고 그 체계성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주로 사범대학의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교육 실습생은 사범대학을 통하여 양성된 예비교사를 의미하며 일부 결과는 교육대학원 및 일반 교직과정의 이수한 교육 실습생의 인식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사범대학교 공업교육계열학과 학생 중 2013년도 교육 실습에 참가한 교육 실습생과 교육 실습생을 지도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이다. 교육부의 2013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교육 실습생의 모집단은 사범대 공업교육계열학과 학생 155명으로 추산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중에서 2013년에 교육 실습을 신청한 공업계열(기계·금속, 전기·전자·통신, 건설, 화공·섬유) 실습생 10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해당 학생들이 교육 실습을 나간 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했던 지도 교사 역시 함께 설문을 실시하였다.
교육 실습생 103명, 교육 실습 지도 교사 109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이중 교육 실습생 103부, 교육 실습 지도 교사 109부를 회수하였다. 이중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교육 실습생 94부, 교육 실습 지도 교사 65부를 분석하였다. 학교에 따라 교육 실습생에게 교과 지도 교사와 학급 담임 교사가 각각 있는 경우와 같은 사람이 두 역할을 같이 맡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육 실습생에 비해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6명 더 많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평균, 표준편차에 대한 기술통계와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차 전문가 타당도 검증 결과에서는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이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에서 행정업무 등 일부 내용이 교육 실습에 적합하지 않다는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반영하여 각종 학교 업무 관련 영역의 일부 하위 영역을 삭제하였으며, 내용을 일부 통합하여 교육 활동 지원 영역으로 수정하였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핵심 직무를 명확하게 가려줌으로써 핵심 직무가 아닌 잡무를 구분하게 해 주는 근거로 삼을 수 있다.
넷째, 직무 수행 기준안의 세부 영역은 교사의 역량 측면에서 ‘~한다’라는 표현으로 제시되어 있으나, 예비 교사에게 가르쳐져야 하는 지도영역의 측면으로 전환하기 위해 세부 지도 영역에서는 각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전문가 패널에서는 교사의 인성 및 가치관과 관련된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서 예비교사의 신념과 가치관에 관한 선행 연구(신현석, 1998; 장한기·장홍석, 2001; 조영남, 2001)를 분석하였고, 교사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의 중영역, 세부 지도 영역을 <표 6>과 같이 제시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내적일관도를 알아보기 Cronbach's α계수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각 영역의 총점과 문항별 상관계수가 37이상, 대영역 별 신뢰도의 범위가 .856~.922의 범위 안에 있어 적당한 신뢰도로 판단되었다. 또한 문항이 제거됨으로 인하여 Cronbach's α값이 크게 증가되는 문항은 없었다.
셋째,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지도영역에 대한 중요도에 대해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태도 형성 영역’이다.
셋째, 교육 실습생이 학습해야할 지도 영역 중 중요도가 높거나 다양한 체험이 필요한 영역은 세부적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관련성이 높아 함께 지도할 필요가 있는 영역은 통합하여 제시하였다.
이 영역 중에서 두 집단 간에는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태도 형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 할 지도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첫째, 구안된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 지도 교사의 지도영역은 타당한가?
후속연구
현행 교육 실습은 실습 학교, 실습 시기, 담당 교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의 질을 담보하기가 어려우며, 평가 기준의 부재로 인해 교육의 정도 역시 확인하기 어렵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구안된 지도 영역에 정교화 작업으로 내용을 보강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실습 프로그램 매뉴얼과 평가 기준을 개발하여 제공한다면 교육 실습생들에게 객관화된 양질의 교육이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전문가 검증을 통해 교육 실습 지도 영역을 구안하였으며,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중요도를 비교하였다. 그러나 지도 교사의 불성실 응답자 수가 많아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n=65)가 적기 때문에 연구의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양적인 측면을 통해 조사되었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서 질적 연구를 통해 공업계열 전문교과의 학교 현장과 교육 실습생의 목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다.
넷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 실습 지도 영역에 대한 이해와 교육 실습생 지도 방향 등에 대한 사전 연수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가르쳐야할 내용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 실습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과 애로 사항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준다면, 양질의 교육 실습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도 교사의 불성실 응답자 수가 많아 분석에 사용된 사례 수(n=65)가 적기 때문에 연구의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양적인 측면을 통해 조사되었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위해서 질적 연구를 통해 공업계열 전문교과의 학교 현장과 교육 실습생의 목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의 실태를 반영한 지도 영역의 구체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구안된 교육 실습 지도 영역은 문헌 연구 중심으로 개발된 지도 영역의 한계로 인해 특성화고등학교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할 영역보다는 공통 영역에 편중되어 있다.
첫째, 예비 교사를 위한 양성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중등단계 교원 양성 과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중등단계 교원 양성 과정에는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일반 교직과정이 있으며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 또한 동일하다. 그러나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 양성은 주로 사범대학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대학원 및 일반 교직과정의 경우 양성의 규모를 추산하기 어렵고 그 체계성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주로 사범대학의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 실습이란 무엇인가?
교육 실습은 대학과 교원 양성 기관에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한 교사 후보자에게 실무에 종사하면서 관찰, 참가 그리고 실제 수업을 통해 학과 수업-생활 지도-학급 관리 등의 교육 실무를 구체적으로 체험케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 실습은 지금까지의 이론 학습으로 배운 교육 철학과 이념, 그리고 학습 및 생활 지도 등의 기술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교육 경험을 통해 확인해 보는 교사 훈련으로서의 최종 단계이다(김형태, 2003).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 실습생의 지도 영역을 구안하고, 이 지도 영역의 중요도에 대한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의 인식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교육 실습생에게 지도해야할 지도 영역으로는 7개 대영역, 17개의 중영역, 85개의 세부 지도영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가들은 예비교사에게 교사의 가치관 및 인성 형성 영역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학교 업무와 관련된 영역은 교육 실습 지도 교사가 지도할 영역으로 그 타당도가 낮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교육활동 지원 영역'과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실습생은 대체적으로 모든 영역의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전문성 향상 영역', '수업 활동 영역'의 중요도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실습 지도 교사와 교육 실습생 모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 영역은 '수업 활동 영역', '학생 지도 및 학급 경영 영역', '바람직한 교육관 태도 형성 영역'이었다. 반면 교육 실습생은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교육 실습 지도 교사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는 영역은 '전문성 향상 영역'이었다. '교육 과정 개발 및 운영 영역', '교육 활동 지원 영역', '산학협동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영역'은 두 집단 모두 중요도가 낮다고 인식하였다.
참고문헌 (14)
교육부(2013). 교원 양성 기관 현황. 검색일 : 2013. 5. 26. 사이트 주소 : http://www.mest.go.kr/web/977/ko/board/view.do?bbsId61&boardSeq44059.
김진(1997). 가정과 교사와 가정교육과 교수의 가정과 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형태(2003). 중등학교 교사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 실습의 이론. 대전: 한남대학교 출판부.
신현석(1998). 중등교원의 질 관리를 위한 정책모형의 개발(I). 교육정치학연구, 5(4), 102-122.
엄미리, 엄준용(2010).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127-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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