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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고 2+1 교육 승선실습 제도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System of Onboard Training, Two plus One Education of The Maritime High School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8 May 22, 2008년, pp.81 - 89  

김동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임상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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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의 정책 개발의 일환으로 해사고 졸업생의 승선율을 놀이기 위하여 해사고 2+1 승선실습 제도가 도입되었다. 이 제도는 학교에서 2년간 좌학을 하고 1년간은 연수원 실습선에서 승선 실습을 수료한 자에 대하여 해기사 면허시험의 필기 시험을 면제해 주고 면접시험으로만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는 제도이다. 이 제도는 갈수록 승선생활을 기피하는 해사고 졸업생들에 대해 좀 더 장기간 승선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이 제도 시행 4년이 지난 시점에서 학생들의 승선 실습에 대한 문제점을 설문으로 조사하여 앞으로 좀 더 내실 있는 실습으로 실습생들의 장기 승선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itime High School's Two plus One Onboard Training system is introduced to increase amount of graduate students to board on a ship for improvement of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olicy. Students with this system study in school for two years and complete practices in shi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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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사고 2+1교육 승선실습 제도 도입에 따라 연수원 에서 시범 실시 기간 중의 각종 보고서 및 문서, 그리고 이 제도의 도입에 따른 관련 법령 등 이었다. 그리고 4년 차에 걸쳐 실시한 시범 승선실습에 있어 2007년 해사고 학생들 승선 실습 시 지도교수로 승선하면서 학생들과의 면담과 설문지 분석을 통하여 차후 실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 본 연구는 2008년도 해사고 2+1 교육 승선실습 제도 시행 에앞서 2007년 승선 실습 지도교수로 동승하면서 학생들의 승선 실습에 대한 문제점을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좀 더 내실 있는 승선실습을 강구하고 해사고 졸업생들의 장기 승선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토해양부에서 실업계고교 [2・1체제] 산학 관 연계의 교육프로그램을 모형으로 하여 해사고 졸업생의 장기승선을 유도하는 정책적 차원에서 해사고 2+1교육 승선 실습제도를 개발하게 되었다. 이 제도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차에 걸쳐 시범 실시를 실시하였으며, 2008년 선박직원법에 따라 필기 시험이 면제되는 1년 과정의 승선실습을 실시함에 앞서, 2007년 본 연구자가 해사고 학생들의 승선실습지도 교수로 6개월간 같이 승선하면서 이 교육프로그램이 앞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정도와 장기 승선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면담과 설문을 통하여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설문 분석의 결과는 승선 실습이 보다 더 나은 실습으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고 또 학생들을 장기 승선으로 유도하기 위한.방책이 무엇인지 언급하였다.
  • 개발하게 되었다. 이 제도는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차에 걸쳐 시범 실시를 실시하였으며, 2008년 선박직원법에 따라 필기 시험이 면제되는 1년 과정의 승선실습을 실시함에 앞서, 2007년 본 연구자가 해사고 학생들의 승선실습지도 교수로 6개월간 같이 승선하면서 이 교육프로그램이 앞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정도와 장기 승선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면담과 설문을 통하여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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