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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MPER에 의한 한국적 이미지의 복식디자인 분석 및 창의적 발상
Creative Idea and an Analysis of Fashion Design on Korean Image through the SCAMPER Techniqu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1 - 17  

최선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plans, which can creatively utilize Korean images by introducing the SCAMPER technique, one of the techniques used to create ideas in the fashion design process. For the research methods, the case study which collects all the masters' theses relating to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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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10년 동안 발표된 학위논문 중, 한국적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개발 연구를 대상으로 하는 메타연구로써 디자인 개발에 사용된 한국적 이미지를 분류한 후 각각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패션디자인 사례를 창의적인 발상기법 중 하나인 SCAMPER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적 이미지의 종류와 활용도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발상과정이 갖는 한계점과 발전가능성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연구를 통해 한국적 이미지에 대해 정의하고, 패션디자인 과정에 아이디어 발상기법 중 하나인 SCAMPER기법을 도입함으로써 한국적 이미지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독창적인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패션디자인 발상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들을 명시함으로써 한국의 미의식과 세계적인 감각을 갖춘 한국적인 패션디자인의 개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것이다.
  • 한국적 이미지는 한국의 정체성으로 인식되는 심상, 영상, 인상 등을 뜻하며 그 범위 또한 매우 포괄적이다. 본 절에서는 한국적 이미지와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에 대해 각 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연구결과와 제언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이병화는13) 패션 디자인에 한국 복식의 조형적인 이미지 요소가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논문은 현대패션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한국복식의 요소를 저고리형 요소의 응용, 한복치마 요소의 이용, 장신구 요소의 응용, 기타 장식 및 공예 요소의 응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 연구 역시 한국복식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활용되는 요소는 치마, 저고리와 당의 도련선, 색동, 금, 은박, 한복소재, 문양, 노리개 등 몇 개의 장신구만이 한정된 요소로 활용됨을 보여 주고 있다.
  • 3%)으로, 문양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상적인 한국적 이미지의 발전 방향을 3가지로 제안하였는데, 첫째,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중국이나 일본 등 여타 동양 국가들과의 차별성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한국적 이미지의 직접적인 표현을 꾀하고 이를 간접적으로 재해석하여 이미지를 세계 패션의 흐름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감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 연구를 통해 한국적 이미지에 대해 정의하고, 패션디자인 과정에 아이디어 발상기법 중 하나인 SCAMPER기법을 도입함으로써 한국적 이미지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독창적인 한국적 패션디자인의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또한 2010 춘계 의류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는 해외패션디자인 교육기관에서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 발상을 위해 사용하는 Bransford, Stein(1984)의 IDEAL 접근과 SCAMPER 기법 등에 관한 연구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연구와 해외패션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SCAMPER기법을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의 발상을 위한 도구로 제시하면서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즉, 선택한 한국적 이미지가 복식(옷)을 만드는데 활용이 가능한가에 관한 질문이다. 연구의 대상이 되는 39편의 논문은 디자인에 활용한 한국적 이미지의 종류에 따라 각각 문양, 전통복식, 회화, 공예 등으로 나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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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디어 발상법이란 무엇인가?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창의성 개발기법, 즉 아이디어 발상법이라고 한다. 이것은 개인이나 그룹이 많은 양의 독창적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고안된 체계 과정 또는 방법을 의미하며 아이디어의 소재, 주제, 표현형태, 제작방법 등을 형상화 하여 아이디어 발상의 여러 조건을 유기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14) 195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발상법에 대한 연구는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해 왔는데, 각 기법들의 공통점은 일련의 디자인 과정을 공식화하고 디자이너의 내적인 사고를 외부로 표출한다는 점이다.
이미지란 무엇을 뜻하는가? 김민자5)에 따르면, 이미지는 라틴어의 imago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간의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의 감각적 영상 즉, 심상, 영상, 표상 등을 가리키며 주로 시각적인 것을 뜻하지만 시각 이외의 감각적 심상도 포함하며 좁은 의미로는 상징(symbol)을 뜻한다. 김민자에게 ‘한국적’은 한국의 정체성의 드러나는 것으로 우리의 전통성과 외래의 것 혹은 새로운 것의 접목을 뜻하며, 한국적 이미지는 역사적 발전 속에서 형성되어 온 한국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한국의 특징으로 지각되는 분위기, 연상, 심상, 감각 등이다.
SCAMPER기법은 무엇인가? Eberle의 SCAMPER는 Osborn이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다르게 할 수는 없을까?’, ‘만약~을~하면 어떻게 될까?’ ‘어떤 일이 벌어질까?'의 기본 형태를 기초로 하여 7개의 질문 목록으로 재구성한 것이다.16) 이 기법은 ‘대체하다(Substitute)’, ‘결합하다(Combine)’, ‘적용하다(Adapt)’, ‘변형하다(Modify)’, ‘다른 용도로 사용하다(Put to other uses)’, ‘제거하다(Eliminate)’, ‘반전하다(Reverse)’ 또는 ‘재배열하다(Rearrange)’의 첫 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대상이나 특정문제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변형시키는 방법으로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동원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17) 또한 SCAMPER는 아이디어 산출을 위해 사고의 출발점 또는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함으로써 능률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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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Foreman, L. (2013. 3. 29), "Gangnam Style boost for Seoul's new designers", 자료검색일 2013. 6. 21, http: //www.ft.com/cms/s/2/c3784ad2-90af-11e2-a456-00144feabdc0.html#axzz2c7DeXiiN 

  2. 김현수 (2012. 2. 13), "드라마-K팝-한식 열풍 이어...패션 韓流", 동아일보, p. 8. 

  3. "패션 예술의 전당"(2012. 8. 24), 자료검색일 2012. 6. 21, http://www.elle.co.kr/article/view.asp?MenuCodeen010101&intSno7162 

  4. 김혜림 (2011. 9. 16), "한국 디자이너들 세계로 워킹 '패션한류' 새 유행 이끈다", 자료검색일 2013. 6. 21,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5360162&cpnv 

  5. 김민자 (2009),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p. 21. 

  6. 김민자 (2009), 한국적 패션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pp. 21-24. 

  7. 음정선, 유영선 (2009), 2000년-2008년 게재된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논문의 내용분석 연구-복식 분야의 논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0(5), p. 334. 

  8. 이현정 (2006), 한(韓) 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한 패션 사진의 한국적 이미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0. 

  9. 이미란 (2008), 한국적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개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 

  10. 김영인 외 (2002),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표현한 이미지어에 대한 고찰, 디자인학연구, 48(15-3), p. 18. 

  11. 음정선, 유영선 (2009), 2000년-2008년 게재된 "한국적 이미지"에 대한 연구논문의 내용분석 연구-복식 분야의 논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0(5), pp. 333-341. 

  12. 이춘희 (2000), 현대 패션에 반영된 한국적 의미지의 의미, 복식문화연구, 8(4), pp. 562-576. 

  13. 이병화 (2002), 한국복식의 이미지 요소가 적용된 글로벌 패션디자인 연구, 패션비즈니스, 6(1), pp. 155-166. 

  14. 박선재 (2010), 전시 디자인의 감성과 창의적 발상기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6-47. 

  15. 이민선 외 (2011), 해외 패션교육기관에서의 창의성 개발 교육사례분석, 한국의류학회, 35(7), pp. 748-760. 

  16. 김은영, 이성은 (2009), 언어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SCAMPER 발상기법 프로그램개발, 한국초등교육, 39, pp. 102-103. 

  17. 유영선, 하지연 (2008),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스캠퍼 (Scamper)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 한국패션디자인학회, 8(2), p. 63. 

  18. 김은영, 이성은 (2009), 언어적 창의성 향상을 위한 SCAMPER 발상기법 프로그램개발, 한국초등교육, 39, p. 103. 

  19. 조혜영 (2009), 디자인 수업에서 스캠퍼 기법의 활용이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7-8. 

  20. Higgins, J. (2006), MBA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창의력 노트, 박수규, 박혜영 역, 서울: 비즈니스북스, pp. 169-170. 

  21. 윤화영 (2009), 한국적 이미지의 신생아복 개발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7. 

  22. 권순교 (2006), 전통복식의 현대적 활용화를 위한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5-56. 

  23. 박선영 (2004), 조선시대 타래버선을 응용한 여아동복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8-51. 

  24. 황혜성 (2006), 조선시대 전통부채 단선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3-67. 

  25. 이경민 (2007), 한글의 조형미를 응용한 패션디자인개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14-117. 

  26. 이학순 (2012), 편복포의 모더니즘적 접근을 통한 여성복 개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8-91. 

  27. 박미진 (2009), 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여성복식의 형태미를 응용한 다목적 웨딩드레스: 裳(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4-65. 

  28. 이학순 (2012), 편복포의 모더니즘적 접근을 통한 여성복 개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88 

  29. 김지홍 (2006), 색동의 조형성을 활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5-76. 

  30. 정소하 (2004), 전각인면의 이미지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9-80. 

  31. 고미경 (2005), 민화의 문자도를 응용한 니트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8-49. 

  32. 김선미 (2005), 한국 전통매듭기법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04-107. 

  33. 송연진 (2005), 조선후기 여성 수식(首飾)의 장식적요소를 활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가체와 떨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0-54. 

  34. 한수경 (2005), 고려청자의 당초문양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브레이딩기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72. 

  35. 김현정 (2007), 한국 전통매듭기법을 응용한 웨딩드레스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69. 

  36. 김태현 (2007), 조선시대 궁궐 단청(丹靑)이미지를 활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9-72. 

  37. 한정인 (2009), 고구려 고분벽화의 사신도를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발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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