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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1, 2014년, pp.123 - 135
The author has explored whether legal protection of fashion designs is possible under the current Korean Copyright Act with the purpose of promoting the understanding of the legal principles of the copyright law among fashion professionals. It examined the general provisions of the copyright law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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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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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국내법 상, 패션디자인의 보호는 어떤 법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 | 현행 국내법상 패션디자인의 보호는 크게 ‘저작권법’, ‘디자인보호법’, 그리고 주지된 디자인에 한하여‘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디자인보호법은 디자인을 공업적으로 양산이 가능한 제품디자인으로 보는 입장에서 제정된 법으로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저작권법은 지적·문화적 창작 행위의 결과물인 저작물에 표현된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보호하고 문화수준과 관련 산업을 향상, 발전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
저작재산권에 포함되는 권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저작재산권은 저작물이 지니는 경제적 가치를 보호하는 권리로서 복제권, 공연권, 공중송신권, 전시권, 배포권, 대여권, 2차적 저작물8)의 작성권 등이 포함된다. 저작자는 전부 또는 일부에 해당하는 저작재산권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고(제45조 저작권의 양도 제1항), 저작재산권자는 타인에게 그 저작물의 이용을 허락할 수 있다(제46조 저작물의 이용허락 제1항). | |
컬처노믹스 현상은 패션디자인에 있어 어떤 영향을 일으키고 있는가? | 실로 근래의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선호 현상이 상품 개발이나 판매에 다양하게 접목되고 있는데,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으로 표현되는 이종 또는 동종 업계 간 전략적 제휴의 시도가 패션 마켓팅의 수단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그러한 예이다. 이러한 경향은 패션디자인에 다양한 타 장르의 문화 컨텐츠를 차용하거나 그것과의 융합을 꾀하면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에 대한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패션이 예술의 개념으로까지 확대되면서 패션과 예술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등 타예술 장르로부터 디자인 아이디어와 표현을 차용하거나 또는 오마쥬(homage)의 형식으로 모방하는 사례가 빈번해져 어디까지가 모방이고 어디부터가 창조인지에 대한 논란과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의 혼란이 업계 전반에 퍼져 있어 저작권법의 이해 없이는 경영은 물론 창작도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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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원 2000. 3. 28 선고 2000도79 판결
서울지방법원 1999. 12. 21. 선고 99노6919 판결
"'히딩크' 넥타이 저작권으로 보호받는다", 자료검색일 2013. 8. 3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lphapat01&logNo50136004906&beginTime0&jumpingVid&fromsearch&redirectLog&widgetTypeCalltrue
차상육 (2010), 패션디자인 보호를 둘러싼 분쟁양상과 법적 쟁점,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 32, p.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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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육 (2010), 패션디자인 보호를 둘러싼 분쟁양상과 법적 쟁점, 한국산업재산권법학회, 32, pp. 246-247.
서울중앙지방법원 2007. 4. 11. 선고 2005가합102770 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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