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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어표피 모사 리블렛 구조의 탄성유체윤활 해석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for Biomimetic Riblet Surface like Shark Skin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8 no.1, 2014년, pp.128 - 134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characteristic assessment of biomimetic shark skin structure pattern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we conducted the elastic 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for the shark skin surface pattern. The shark skin surfaces with roughness are generated numerically in the similar size with real s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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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상어표면 형상의 성능이 접촉 기계요소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그동안 많은 연구가 있어왔던 항력 감소 특성 외에 리블렛 구조의 상어 표피 형상에 대한 윤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실제 상어 표피를 측정하여 해석에 필요한 상어 표피 형상을 반타원 구조로 단순화시키고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리블렛 구조의 표면을 수치적으로 생성시켰다.
  • 이상과 같이 상어 표면 및 그의 산업적 응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고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로 전신 수영복의 개발, 리블렛 필름 제작을 통한 비행기 및 선박 등의 운송체에 미치는 항력을 감소시켜 실질적인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어표면 형상의 성능이 접촉 기계요소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그동안 많은 연구가 있어왔던 항력 감소 특성 외에 리블렛 구조의 상어 표피 형상에 대한 윤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블렛 구조의 상어 표피 형상에 대한 3차원 윤활 해석을 수행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실제 상어 표피형상을 측정하여 미세돌기의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리블렛구조의 표면형상을 수치적으로 생성시켰다.
  • 이를 위해 우선 실제 상어 표피를 측정하여 해석에 필요한 상어 표피 형상을 반타원 구조로 단순화시키고 표면 거칠기를 고려하여 리블렛 구조의 표면을 수치적으로 생성시켰다. 생성된 표면에 대해 3차원 탄성유체윤활 해석을 수행하여 그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이상의 상어 비늘에 대한 형상 분석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근거로 윤활해석을 위한 상어 표면을 수치적으로 생성하였다. 상어 비늘 위에 존재하는 하나의 리브를 반타원체로 가정하였으며 각각의 장반경, 단반경 및 높이를 앞절에서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생성하였다. Fig.
  • 상어 표피 형상의 접촉기계요소의 공학적 응용 가능성을 밝히기 위해 윤활 해석을 수행하였다. 윤활 해석을 위해 수치적으로 생성된 상어 표피형상을 갖는 평판 위에 구가 접촉할 때 윤활유가 유입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두 탄성체의 접촉을 상당표면과 강체의 접촉으로등가시켰을 때 유막 두께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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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어의 비늘은 어떻게 생겼는가? 상어는 리블렛(riblet) 형상의 비늘을 통해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 수 있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μ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Shark skin effect가 연구되게한 상어 비늘의 기능은? 상어는 리블렛(riblet) 형상의 비늘을 통해 바다 속에서 시속 80킬로미터의 속도까지 낼 수 있다. 이 미세한 비늘은 길이가 200μm 정도이며 치아와 같은 강한 법랑질로 만들어져 있다. 상어 표면의 리브는 물의 흐름 방향과 평행하게 정렬되어 있어 항력을 줄이고 표면 오염 방지 및 자가 세정 능력을 제공하게 된다. “Shark skin effect”라 명명된 이러한 상어 표피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윤활 해석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실제 상어 표피형상을 측정하여 미세돌기의 표면 거칠기를 고려한 리블렛구조의 표면형상을 수치적으로 생성시켰다. 구 접촉문제로 가정한 윤활 해석 결과, 실제 상어 표피의 유체 흐름과 유사한 종방향 유동의 경우가 횡방향 유동의 경우보다 유체압력의 발생이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리브위에 존재하는 미세돌기의 표면거칠기가 거칠수록 유체압력의 증가폭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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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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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Y. Rahmawan, M. W. Moon, K. S. Kim, K. R. Lee and K. Y. Suh, 2010, "Wrinkled, Dual-Scale Structures of Diamond-Like Carbon (DLC) for Superhydrophobicity," Langmuir, Vol. 26, pp. 484-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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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 J. A. Roelands, 1966, "Correlational Aspects of the viscosity-temperature-pressure relationship of lubricating oils," Druk, V.R.B., Groinen, Netherland. 

  11. D. Dowson, and G. R. Higginson, 1966,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Pergamon, Oxford. 

  12. Y. J. Cho, and T. W. Kim, 2011, "Development of algorithm for 3D mixed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Int. J. Precis. Eng. Manuf., Vol. 12, pp 1065-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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