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4, 2014년, pp.657 - 677
The present qualitative case study explored the ways in which three middle school students constructed and refined their mathematical models and modeling processes, and factors that had influenced such refinement. The results suggest that students' modeling processes are non-sequential in that the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모델링은 무엇인가? | 수학적 모델링은 복잡한 현실 상황에서 출발하여 이 현상을 이해, 예측, 설명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이를 해결하여 현상에 적용하는 다단계의 과정이다. Lesh와 Doerr(2003)에 의하면 모델링 활동은 어느 경우든 다음 네 단계의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 |
모델링 활동은 어떤 단계를 거쳐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가? | Lesh와 Doerr(2003)에 의하면 모델링 활동은 어느 경우든 다음 네 단계의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실세계에서 모델 세계로 사상(mapping)을 서술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래의 문제 해결 상황과 관련된 예측과 행동을 위해 모델을 조작(manipulation)한다. 세 번째 단계는 개발한 모델을 실세계 상황에 비추어 보고 결과를 예측(prediction)하고 네 번째 단계에서는 행동과 예측이 유용한지를 검증(verification)한다. | |
단순 선형 모델은 무엇인가? |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모델 개발을 수반하는 모델링 과정의 순서 및 흐름이나 단계 구성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김휴진(2010)은 이를 단순 선형 모델, 반복적 선형 모델, 성망형 모델로 분류하였다. 단순 선형 모델은 모델링 과정이 첫 번째 단계에서 시작하여 마지막 단계에서 끝나는 모델을 말하는 것이고, 반복적 선형 모델은 단순 선형 모델보다 발전된 모델로 수학적 모델링 과정이 순환 (cycle)의 형태로 나타내어진다.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수학적 모델을 풀어 얻어진 해가 실제 문제 상황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할 때 필요한 단계로 돌아가 다시 수학적 모델링 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경우 반복적 선형 모델이 적용되게 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