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수 단원의 수학적 모델링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Impact on improve Student's learning ability in instruction using mathematical modeling teaching materials of function uni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4, 2012년, pp.747 - 770  

안종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과서 중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적 모델링 지도 자료를 개발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 학습 모형을 정립한다. 그리고 개발한 수학적 모델링 지도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태도와 불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모델링 자료를 사용한 수업집단과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 수업을 한 수업집단 사이에 학업성취도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 둘째, 수학 모델링 자료를 사용한 수업집단과 전통적인 교과서 중심수업을 한 수업집단 사이에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태도와 불안도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셋째, 수학적 모델링 자료를 사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 가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 the mathematical modeling teaching materials focused function units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establish the appropriat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Using mathematical modeling materials and developed instructional materials for teaching high school students is aimed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모델링이란? 주어진 상황을 수학적 모델로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학적 모델링이라고 한다. 다시말하면 현실 상황에 대응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수학적 구조를 형식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수학적 모델링은 일반적으로 어떤 단계를 갖는가? 첫 번째 단계는 주어진 실세계 상황을 모델로 나타내는 모델 형성 단계, 두 번째 단계는 모델을 분석하고 결론에 이르는 단계, 세 번째 단계는 모델의 결과를 해석하고, 예측하고, 설명하는 단계, 네 번째 단계는 결론이 주어진 실세계 상황에 맞는지 여부를 검증해보는 단계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모델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다시 위의 첫 번째 단계부터 반복하여 적절한 모델로 수정하게 된다.
수학불안이란? 수학불안은 수학을 싫어하는 감정 그 이상의 개념으로, 사람이 평상시 혹은 학업과 관련된 상황에서 수학문제를 해결하고 수들을 조직하는데 있어서 느끼는 긴장감과 불안감을 일컫는다(Handler, 1990). Richardson과 Woolfolk(1980)는 수학불안을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과 평가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경험하는 상태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