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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연구
A Study on a Modelling Process for Fitting Mathematical Model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1, 2010년, pp.73 - 84  

강옥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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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학에서 다루는 수학적 모델링의 일반적인 특성은 하나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적 모델을 도입하고 이를 풀어서 실제적인 문제에 답을 제시하는 일회적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적인 문제는 일회적인 모델링으로는 해결되지 않거나 그 해가 충분히 정밀하지 못한 경우가 있다. 본 연구는 여러 가지 변인을 가진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구성할 경우, 구성한 수학적 모델의 해의 의미성을 분석해 보고 필요하면 더욱 정교한 해를 구할 수 있는 모델로 나아가는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그것을 수학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링의 예를 제시함으로써 학교수학에서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를 다룰 수 있게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modeling is an important part of mathematics education since it can be used or created to find mathematical models to understand real life various situations. Most of mathematical modeling tasks taught and learned currently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classes need simple mathema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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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례 2] : 높은 빌딩에서 물체를 지면으로 떨어뜨리고 이를 관찰하여 떨어진 시간과 떨어진 거리의 관계를 알아보자. (소재 출처 : 강옥기 외 2인.
  • 그러나 위의 모델은 두 변의 길이와 그 사이 각의 크기가 주어진 특수한 삼각형에서 다른 한 변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이다. 그 계산 과정을 일반화하여 보자.
  • 2007).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과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해 보고, 세련된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중등수학에 활용할 수 있는 예를 제시함으로써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를 중등학교 수준의 수학교육에서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수학적 모델링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자.
  • 본 연구는 실세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인을 선별하거나 통제함으로써 같은 가정 아래에서도 보다 간결하고 정밀한 해를 구할 수 있게 하는 보다 합리적인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모형을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또 본 연구는 이 연구에서 제시한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 모델을 사용하여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세 가지 사례를 제시하였는데, 그 중 한 사례는 전형적인 수학적 모델링 문제를 수정한 것이며, 다른 두 사례는 우리나라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각각 볼 수 있는 평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학적 모델을 구성할 때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과정이 가능함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 앞에서 알아본 수학적 모델링의 정교화 모델이 적용되는 사례를 만들어 보자.
  • 용기에 효모 9.6 을 넣고 시간의 변화에 따른 효모의 양과 양의 변화량을 조사한 결과 [그림 IV-3]를 얻었다고 하자.
  • 효모의 양이 용기의 용량 (665mL)에 수렴할 때까지 변화량을 조사하여 [그림 IV-4]을 얻었다고 하자.

가설 설정

  • 여섯째, 수학적 모델의 해가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히 정밀하다면 그 모델을 유사한 문제 상황에 사용한다.
  • 둘째, 가정하기. 이 단계에서는 앞에서 세운 실제 문제에 관련된 여러 가지 변인들을 문제의 조건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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